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t therapist Jun 04. 2022

여기가 끝이 아니야

Mixed media  by  art therapist 2022

나는 꿈이 있다면 있는 사람이고 없다면 없는 사람이다. 왜냐하면 가장 바랬던 오랜 꿈들은 이미 다 이루었기 때문이다. 아마도 나의 꿈은 어쩌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소박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남들에겐 어렵지 않을 수도 있었던 일이 나에겐 이룰 수 없는 꿈 같았다. 화목한 가정과 그림 공부! 가수나 탤런트가 되는 것도 아니었고 과학자도 아니었다. 백만장자가 되는 것은 더더욱 아닌  어린 시절부터 쭉 바래온 꿈은 화목하고 단란한 가정을 꾸리는 것이었고 그림 공부를 해보는 것이었다.  이 두 가지가 어린 시절 나에겐 불가능해 보이는 일이었다. 그래서  나에게 꿈이 되었다.


지금 현재 가끔은 싸우고  냉랭할 때도 있지만 십여 년 전부터 꽤나 안정적으로 아이들과 남편들과 잘 소통하며 매우 화목하고 재미있는 가정이 되었다. 그리고 세월이 지나면 지날수록 남편과의 관계는 더욱더 돈독해지고 있으니 앞으로 내 삶에 큰 환란이나 사건사고만 없다면 쭉 화목할 것 같다.   그래서 행복한 가정에 대한 꿈은 현재 진행으로 유지되고 있다.

Mixed media  by art therapist  2022

그리고 어린 시절 아버지에게 심하게 거절당한 그림 공부가 나에게 오랜 한이었다.  그 거절 때문에 미술을 배워서 무엇인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은 하지도 못했다. 그냥 한번 배워보고 싶었다. 내가 얼마나 성장할 수 있다 보고 싶었다. 그래서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꿈을 실천했고 정말 십여 년 동안 원 없이 그림을 배우고 그렸다. 그러고 나서 그림으로 밥벌이를 하거나 직업을 가지진 않았지만 그림은  현재 나의 좋은 친구가 되었다.  


그러고 나서 내게 생긴 꿈은 누군가의 아픔을 위로하고 가정을 세우는 일이었다.  어린 시절의 나의 결핍이 큰 원동력이 되었으리라. 한가정이라도 한 아이라도 나로 인해 회복되길 바랬다. 그래서 미국에서 겁도 없이 심리치료사 공부를 시작했고 결혼 가족치료사와 미술치료사가 되었다.  이 모든 과정이 사실 나에겐 꿈만 같다.  원하고 바랬던 일들을 도전했고 아주 천천히 거북이처럼 걸어왔지만 거의 다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Pen drawing  by art therapist  2021

그래서 요즘은 예전만큼 강하게 바라는 것이 없어졌다. 아이들도 자신들의 속도에 맞추어 잘 자라고 가정도 여전히 행복하고 영어가 여전히 서툴고 어눌하지만  원하던 상담일도 할 수 있고  덕분에 운이 좋게 책도 집필할 기회가 생겼다. 정말 내가 상상한 것 이상의 삶을 살고 있다고 느낀다. 그래서 참으로 운이 좋고 복 받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늘 뭔가 배우고 공부하는 것이 습관이 된 나는 또 뭔가가 배우고 싶어졌다. 아마도 지금 과거의 내가 상상하지 못한 삶을 살고 있기에 현재의 노력이 나를 어디로 데리고 갈지 매우 궁금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그림책 작가.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엄마와 아이들이 함께 읽을 수 있는 감정과 마음에 대한 그림책을 내고 싶다고 막연히 생각만 해 왔다.  부모와 아이 모두 책을 보면서 서로의 마음을 알아가고 서로를 이해하는 그림책을 만들어 보고 싶다. 물론 지금은 사실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엄두도 나지 않지만 언제나 그랬듯 거북이가 나아가듯이  내  속도데로 천천히 그 길을 걸어가고 싶다. 그래서 정말 제대로 된 멀티 플레이어,  프로 N 잡러 가 되어 보고 싶다.


여기가 끝이 아니야 ! 갈 때까지 한번 가보자~

Pen drawing  by art therapist 2021




매거진의 이전글 마더스 데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