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롱 Oct 06. 2022

위기의 5년 차

누구에게나 한 번쯤 찾아오는

 

 육식 왕 남편이 메뉴가 고기인 회식에 가지 않겠다고 했다. 꼬기에 대한 남편의 깊은 사랑을 아는 나로선 어리둥절하지 않을 수 없었다.

 "고기만 먹고 일찍 오면 되잖아. 갔다 오지."

 "아냐, 별로 안 가고 싶어."

 "왜?"

 기복이 없는 남편에게서 의외의 대답이 돌아왔다.

 "회사 재미없어."   

  

 작년에 이직한 남편은 아직도 사람들이 좀 불편하다고 했다. 생각해보니 전에는 피곤하면 사무실에서 잠깐씩 눈을 붙인다고 했는데 요즘은 그러지 않는다고. 딱히 싫거나 사이가 안 좋은 건 아니지만 편하지 않다고 했다. 문제는 또 있었다.

 "일하다 보면 이걸 왜 하고 있지? 이런 생각이 들어. 자괴감이 든다고 해야 하나."

 "그렇구나."

 서로 전혀 다른 직종에서 일하고 있지만 5년 차인 남편에게 13년 차의 지혜를 나눠줘야 할 것 같았다. 하지만 남편도 8년 뒤에는 알게 되겠지. 그런 건 죽었다 깨어나도 생기지 않는다는 걸.     

 "나 5년 차에 어디 있었지? KBS? EBS?"

 방송 작가는 과거를 프로그램으로 기억한다. 그동안 1년에 한 번씩 회사를 옮겼는데 나에게 2012년은 KBS, 2014년은 EBS 이런 식이다.

 "원래 1, 3, 5년 차에 슬럼프가 온다고 하잖아. 나도 그런 건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 나 5년 차에 OOO 있었을 땐 괜찮았던 거 같아. 오히려 8년 차에 OOO에서 일할 때 맛이 갔지."

 "그랬지."

 "일에서 너무 큰 의미를 찾으면 안 된다는 걸 그때 알았던 거 같아. 근데 그걸 받아들이는 것도 쉽지 않더라고. 나는 일을 진짜 좋아하고 중요하게 생각했으니까."

 "보람, 재미 같은 걸 포기하는 게 어렵지."


 일은 힘들다. 약간 재미있냐, 드럽게 재미없냐의 차이가 있을 뿐 일의 기본값은 힘듦이다. 그런데 10년이 훌쩍 지나니 일의 고통은 거의 다 까먹었다. 다만 사람만 기억에 남는다. 나를 맛이 가게 했던 사람. 오늘까지 작가일 수 있게 힘을 준 사람. 단 한 명이라도 기댈 곳이 있다면 우리는 일터에서 꽤 큰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다. 나는 그랬다.     


 13년 차는 현실적이면서도 시시한 조언을 늘어놓았다.

 "나는 이제 회사에 기대하는 게 없어. 같이 일하는 사람들한테도. 그냥 내 할 일 잘하고 하루하루 무사히 넘기고, 회사가 제때 월급 주면 그게 전부라고 생각해. 물론 작은 즐거움이라도 찾을 수 있으면 다행이겠지만 나는 회사 밖에도 재밌는 게 많은 사람이니까. 여보랑 이렇게 저녁에 만나서 먹고 떠드는 것도 재밌고. 아주 조금이라도 내려놔 봐. 그래도 괜찮아."


 위기를 벗어나 당신의 마음에 평화가 깃들길 바랄게.

매거진의 이전글 남편이 사온 수첩 6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