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태원 Taewon Suh Sep 29. 2018

비즈니스 모델 혁신

An Invitation to EIG collaboration  

비즈니스 모델이란 한 기업의 가치의 창출과 전달 그리고 포착 기제에 대한 디자인입니다. 가치 명제, 마켓 세그먼트, 가치 명제 실현을 위한 가치 사슬의 구조, 가치 포착의 기제 등의 하위 요소들이 어떻게 연결되고 작동하는지에 대한 설명과 설계를 의미하지요.  


스타트업 관련 업계에서는 [Business Model Canvas]를 위주로 한 Osterwalder의 개념이 널리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수많은 이론과 논의가 존재합니다. 한 가지 방법론에 대한 의존에서 오는 상호 유사성과 개념적 정체성을 피하기 위해 Osterwalder의 도구를 기준처럼 생각하는 것은 피하는 것은 좋겠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자체에도 혁신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한편, 비즈니스 모델 혁신[business model innovation]이란 비즈니스 모델의 이론화에 속해 있는 주제이지만, 비즈니스 모델 자체의 이론화가 담지 못하는 다수의 질문을 담고 있습니다. 보코니 대학의 Foss 교수에 의하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조직 자체의 변화 과정에 대한 것이거나 결과 혹은 성과로서 파악되거나 혹은 그 산출물을 연구하는 방향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15년 정도의 짧은 연구 역사로 인해 앞으로도 많은 연구자의 기여가 필요한 분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대해서 깊은 식견을 가진 업계 전문가 혹은 연구자들을 협업에 초대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필자에게 연락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양성 있는 팀을 구성해 단체적인 연구를 디자인할 계획도 있습니다.  



*Title Image: Microscopic Image of Feather

작가의 이전글 사랑 노래가 아니라니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