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루 Jul 18. 2021

회사에서의 실언이 괜찮을 수 있는 이유

그러니 너무 기죽지 말자!


https://m.blog.naver.com/nadally/222431791383



사회생활을 하면서부터 때와 장소에 맞는 ''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됐다.

그에 따라  수는 자연스레 줄어들었고 말이다.


필요에 의한 말과 상황에 맞는 말을 잘 골라낼 수 있는게 곧 사회생활 능력의 척도중 하나가 되었다.

나는 그 능력이 아주 빼어난 사람이 아니었는지

가끔가다 아차싶은 실언을 하기도 했다.

그럴 때마다 말수는 더 줄었고 나의 색도 연해졌다.



동기님의 글을 보며 회사에서의 말은 모두가 어려워 하는 영역이구나 알 수 있었다.

그도 그럴것이 실언을 안하는 사람은 사회에서 한번도 보지를 못한 것 같다.

사회생활 만렙이라고 여기던 전직장 대리님의 실언도 몇번 목격한 기억이 희미하게 난다.

인간이기에 그럴 것이다.



나의 쓰디썼던 실언에 위로가 되는 세가지 진실이 있었다면

나의 실언이 그에겐 아닐  있다는 ,

그사람도 실언을   있는 같은 인간이라는 ,

실언의 대상이 미우나 고우나 당분간은 계속 얼굴을 보며 지난 감정이 희미해질 수 있는 사이라는 것.

회사라는 공간의 몇 안되는 장점이다.



며칠전의 글이니, 부디 동기님의 번민도 지금쯤  희미해지셨길 라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혼자서도 행복한 사람이 되고 싶은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