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루 Sep 14. 2021

내가 항상 연필로 필기하는 이유

내가 세상의 불확실성을 대하는 방법


수업이 끝나고 반친구와 카페에 와서 복습을 한다.

친구는 처음보는 단어들에 형형색색의 펜으로 과감하게 필기를 한다.

헌데 내 책은 온통 검은색으로 된, 시시하기 따로없는 필기로 가득차있다.

친구처럼 나도 색을 좀 써볼까 형광펜을 만지작하다가 이내 다시 필통에 들여놓는다.

난 아무래도 연필이 좋다.



 난 마구써도되는 연습장이 아닌 이상, 모든 메모와 필기를 연필로 하는 것을 좋아한다.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중요할거라는 확신이 드는 부분의 경우에는 빨간색 펜으로 소심하게 표시하긴하지만, 그 외 대부분은 모두 지울 수 있는 연필필기다.


바로 지울 수 있다는 점에 방점이 있다.

언제든 수정이 가능하니까

아무것도 적지 않았던 것처럼 다시 다르게 필기할 수 있으니까.

책과 노트에, 그리고 내 학습효율에 어떤 타격도 주지 않으니까 말이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나는 비단 필기를 할 때만 시행착오를 신경쓰는 것이 아니었다.

대부분의 의사결정을 내릴 때, 나중에 번복이 가능한지 꼭 확인을 한다.

혹여나 그게 어려우면 선택을 포기하거나 확신이 들때까지 미루는 편이다.  



이건 내가 실수를 두려워하기 때문일까.

아니면 잘못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지 않아도 되는 심리적 자유를 추구하는 것일까.




우선 나를 믿지 못한다.

난 꼼꼼하지 못한 성격이지만 동시에 그로인해 일이 그르쳐지는데 그리 관대하지 못하다.

또한 나의 덜렁미를 고치지 못할 것이란 걸 안다.

시도를 안해본것은 아니지만 이또한 내 고유의 모습이라 생각하기에(또 더 많은 경우 마음에 들어하기에) 큰 스트레스를 줄정도로 문제삼지 않는다.



나의 문제(?)를 고칠 수 없을때 내가 오직 관할할 수 있는 부분은,

과오가 생겨도 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안전망을 잘 쳐두는 것뿐이다. 혹은 돌이킬 수 있는 상황에만 시도하거나 말이다.

그 안전망 속에서 내 선택과 생각, 행동과 말은 비로소 자유를 갖게된다. 누군가의 눈에는 더 과감해지고 탁월한 실행력을 발휘하게 된다.



이 모든 걸 가능케 해주는게 바로

'돌이킬 수 있는 환경'을 지향하는 습관이다.



글자를 쓰다가 잘못쓸 수도 있고

잘썼지만 갑자기 선생님이 필기내용을 수정할 수 도 있다.

불확실성은 언제 어디서나 예고없이 찾아온다. 

이 피할 수 없는 불확실성을 내 삶에 받아들이는 방식으로 나는 이 방법을 선택했다.






*번외


물론 이 방식이 온전한 내 자유의지 였느냐고 묻는다면 백프로 떳떳하지 못하겠다.

모든 경우의 수를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해놓을 성미와 능력이 되지 않아서 취할 수 밖에 없는 어쩔 수 없는 대처였을 수 있다.


그런만큼 연필로 필기할 때 단점도 물론 있는데,  

그중 하나는 필기 결과물의 효용에 있다.


필기의 본질이 무엇인가?

명확한 내용전달, 중요도 표시, 예외 사항 언급 등등

뭐가 되었든 그 본질에 충족하는 필기를  오직 단색의 연필만 사용하며 실현할 수 있는가?



나는 괜찮을지라도 누군가에겐 아닐 수 있다.

하여 내방식은 모두를 위한 방식이 되진 못할 수 있다.

누가봐도 완벽한 영양분 덩어리의 결과물은 나에게 만족과 효과를 줄 뿐아니라,  남에게도 같은 가치를 갖는다.

그말은 즉슨 자본주의사회에서 돈으로 환산될 수 있다는 의미다.

이를 놓치게되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이라는 점을

쓴 마음으로 고백하는 바이다.



허나 그또한 내게 그리 큰 타격이 아니라는 점을 비루하지만 밝혀본다.

나는 남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별관심이 없는 마이웨이 파인것을 고려하면

그 공유가능성의 가치가 어려울 뿐더러 그리 탐나지 는 않는다.


별 수 있겠는가.

돈은 못벌더라도 생긴대로 살아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올해안에 구독자 100명을 달성해보려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