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건국의 아버지 중 한 명의 삶을 묘사한 수상작 뮤지컬 Hamilton의 2막에는 "The Room Where It Happens"라는 곡이 나온다. 이 장면은 1790년 Jefferson, Madison 그리고 Hamilton 자신이 합의한 새로운 미국의 경제적 합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35년이 지난 지금, 그 일이 일어난 방에는 Donald Trump, Peter Navarro 그리고 누가 더 있었을까? 많은 사람들이 4월 2일에 발표된 중대한 관세 결정이 내려질 때 참석했다고 주장하지만, 그들이 그 배경에 있는 근거를 설명하지 못한다는 것은 그들이 다른 곳에 있었다는 것을 시사하거나 - 또는 그 정책들이 설명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마도 더 관심을 끄는 것은 "상호적" 관세의 대부분을 중단하기로 한 4월 9일 결정을 미리 알고 그 지식을 활용한 내부자들이 있었다는 제안이다. 내부자들이 실제로 발표를 중심으로 거래하고 있다면 그것은 확실히 단기적인 도전이지만, 장기적인 주식 가치에는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장기 투자자들은 관세 중단으로 누가 이익을 얻었든, 그것이 미국 채권 시장에 의해 촉발되었다는 사실로부터 추가적인 위안을 얻을 수 있다. 이는 Trump 2.0과 그의 관세 야망에게 커다란 문제다. 미국 연방 부채는 충격적인 36조 달러로, GDP의 120% 이상이다. Trump가 선거에서 약속한 감세는 여기에 4.5조 달러를 추가할 수 있어, 부채를 137%로 끌어올릴 수 있다. 관세가 상당한 수입을 올릴 것이라는 주장이 있지만, 세금을 부과할 수입품이 더 적어질 가능성이 더 높다. 4월 2일 직후 채권 수익률이 하락했는데, 이는 보통 투자자들이 경기 침체가 다가오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신호다. 음, 소비를 줄이는 것은 확실히 무역 적자를 줄이는 한 가지 방법이다.
그 이후로 수익률은 상승했다. 이것은 경기 침체에 대한 두려움이 완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채권 시장이 발행되어야 할 채권의 수를 주시하고 있으며, 이것이 비정상적인 경기 침체가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 보통 경기 침체가 인플레이션을 냉각시키는데 관세가 이를 부채질할 것이다. 간단히 말해, 그들은 미국 국채를 고수하는 데 더 많은 보상을 원한다. 나는 1980년대 초에 투자를 시작했으며, 나와 내 동료들은 Trump가 4월 9일에 부분적으로 물러서기 전의 날들과 같은 것을 본 적이 없다. 우리는 위기, 붕괴, 인플레이션 충격을 봐 왔다. 때로는 미국 경제 정책에 동의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것을 "정신 나간 것"이라고 부를 정도로 나간 적은 없었다. 아마도 Trump는 더 후퇴할 것이다. 그러나 설령 합리적인 타협이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지난 몇 주 동안의 사건들은 확실히 기업들이 미국과 교역하는 데 있어서의 자신감과 미국 기업들이 세계 나머지 지역에서 가질 접근성을 영구적으로 손상시켰을 것이다.
그렇다면 투자자들은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나와 다른 사람들은 글로벌 인덱스 트래커에 너무 많은 자산을 가지는 위험에 대해 한동안 경고해 왔다. 12년 전만 해도 미국 주식은 글로벌 인덱스의 절반 정도를 차지했다; 최근에는 그 수치가 70%에 가까워졌다. 이는 세계 GDP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과 맞지 않는 것 같다.
미국 기업들은 종종 다른 국가의 경쟁자들보다 더 수익성이 있어 보였지만, 높은 마진의 일부는 그들의 큰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에 대한 쉬운 접근에서 비롯되었을 수 있다. 아마도 그런 날들은 끝났을 것이다. 미국에 대한 노출을 줄이고 유럽과 아시아 주식으로 더 기울이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인다.
일부 투자자들은 여전히 하락한 미국 기술주를 매수하고 싶을 수 있다. 나는 Apple을 물어뜯고 싶은 욕구가 없다. 이 거대한 회사가 중국 외부로 생산을 이전하기 위한 실질적인 B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 나에게는 특별하게 보인다.
긴장한 투자자들은 Nvidia를 보고 왜 그들이 대만 칩 제조업체인 TSMC에게 미국에 공장을 더 일찍 짓도록 권장하지 않았는지 물을 수 있다. TSMC는 Arizona에서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지만, 이는 단지 5백만 개의 칩만 만들 것이며 지연되고 있다.
Nvidia가 필요로 하는 더 빠른 칩은 500억 달러 이상의 비용이 들 것으로 추정되고 2029년에 개장할 수 있는 차세대 제조 공장에서 나올 수 있다 - 그러나 Trump는 그의 기여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기술주의 어떤 상승도 관세에 대한 EU의 대응에 의해 도전받을 수 있다. "바주카"에는 미국 기업에 대한 EU 제재가 포함될 수 있다. 아마도 EU는 또한 이 기업들이 일부 세금을 납부하도록 제안할 것이다.
너무 많은 위험? 나에게는 미국과 초강대국 다국적 기술 기업에서 완전히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멀어지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인다. 이들은 더 보호주의적인 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주장될 수 있다. 대신, 당신은 관세의 영향을 덜 받는 "지역 챔피언"을 찾아볼 수 있다.
우리가 한동안 보유해온 한 예는 Wolters Kluwer다. 이는 네덜란드의 정보 서비스 회사로, 그 서비스 중에는, 변호사들에게 유럽 판례법에 대한 디지털 접근을 제공한다. 모든 관세 혼란 이전에, 우리는 Visa의 유럽 경쟁자인 Adyen과 일본에서 방위 시스템을 만드는 Mitsubishi Electric을 구매했다. 우리는 둘 다 변화된 환경에서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
당신은 합리적인 관세 지지자(아마도 모순된 표현)가 제약 회사들에게 관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의약품 제조를 미국으로 옮기는 데는 최소 5년이 걸릴 것이므로, 의약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Medicaid 청구서에 추가될 뿐이다.
나는 지금으로서는 제약에 대해 보류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나는 지난달에 논의한 "바퀴벌레" 주식으로 돌아간다. 이들은 그들에게 던져진 어떤 재난이나 어리석음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탄력적인 기업들이다. 통신 주식, 재보험 보유 및 영국 부동산 주식들은 잘 견뎌왔다.
신뢰와 믿음은 4월 2일에 손상되었다. 보호주의는 Trump 1.0 동안 시작되었고 Biden 하에서 해체되지 않았다 - 단지 Trump 2.0 하에서 한 단계 도약했을 뿐이다. 그러나 좋은 회사들은 정부보다 훨씬 오래 지속되며, 강한 회사들은 종종 이와 같은 위기 동안 더 강해진다.
다음 몇 달은 암울한 하향 조정과 경기 침체의 시작을 볼 수 있지만, 바퀴벌레와 지역 챔피언들은 그것을 헤쳐나갈 것이다. Hamilton에서 언급했듯이, "사상자와 슬픔 앞에서 웃는" 열쇠는 "내일을 넘어 생각하는 것"이다.
<출처:F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