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영인 Nov 10. 2020

코로나 종료 이후의 시장에 대해 고민해봐야 한다....


필자는 이러한 내용으로 쓸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다. 그렇지만 이제 전염병 이후의 주식시장에 대해 고민해야할 적절한 시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Pfizer가 오늘 아침에 90%이상의 효과가 있는 코로나 백신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과학자들은 최소한 75%의 효능을 가진 백신 개발을 기대했었는데, 정말 효능이 맞다면 대단한 사건이 될 것이다.


주식시장에서도 백신을 기다려왔는데 이처럼 효능이 높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다.


이에 따라 S&P500지수는 장중 한때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기도 했고 소형주로 구성된 Russell 2000 Index는 6%, Dow지수도 거의 3%에 육박하는 상승률을 보였다.


이런 가운데 Nasdaq100지수는 가장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올해 기술주들은 거의 무소불위였다. 수많은 관련주들이 전염병으로 인한 수혜를 입었고 그래서 올해 최고의 성과를 보인 주식과 최악의 성과를 보인 주식 모두가 기술관련주였다.


전염병으로 인해 가장 많은 수혜를 입었던 주식들의 오늘 등락률을 보면 아래와 같다:


● Zoom (ZM) -14%

● Peloton (PTON) -16%

● Netflix (NFLX) -7%

● Docusign (DOCU) -13%

● Wayfair (W) -16%

● Shopify (SHOP) -10%

●Teladoc (TDOC) -12%

그리고 전염병으로 인해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주식들의 오늘 등락률은 아래와 같다:


● Planet Fitness (PLNT) +19%

● Delta Airlines (DAL) +17%

● Marriott Hotels (MAR) +15%

● AMC Entertainment (AMC) +58%

● Carnival (CCL) +36%

● Wynn Resorts (WYNN) +28%

● Disney (DIS) +12%

● Energy stocks (XLE) +16%


당연한 얘기지만, 오늘 조정을 받았지만 전염병 관련 수혜주들의 올해 연간 수익률은 아직도 강력하다. 그리고 오늘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종목들은 연초 이후 아직도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백신이 오늘 발표된 내용대로 현장에서도 임상실험결과와 같이 효능이 입증된다면 투자자들은 전염병 이후의 투자전략을 신속히 바꿔야 할 것이다.

전염병 수혜주들은 사후적으로 명확했지만, 전염병 이후의 예상 주도주들은 미리 선제적으로 대응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내 자신에게 질문하고 반박하는 형식으로 설명해보려 한다:

질문) 기술주 주도 국면은 끝났다. 세상이 정상적인 상태로 전환된다면 그동안 가장 큰 타격을 받았던 업종 및 주식들이 대단한 변화를 맞이할 것이다.

반박)

기술주에 대한 기대감이 여전히 앞서 있지만, 이는 저성장과 낮은 수익률로 이어질 것이다. 게다가 이러한 기술들의 채택률은 이제 훨씬 더 많이 사람들 삶속에 녹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정상적인 삶으로 귀환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술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더 자유롭게 사용할 것이다. 

질문) 어쩌면 그 말이 사실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동안 부진한 수익률을 보인 가치주들은 단지 전염병때문이 아니라 수년간 성장주들이 지배했던 수년동안 평균으로 회귀할 시점을 놓쳤다.

반박)

우리가 일시적으로 단 한번만의 평균회귀현상을 경험한 이후 전염병 이전의 사이클이 다시 제자리를 찾는다면(성장주 주도) 어떻게 되는 거지?

질문) 투자자들은 올해 이러한 기술관련주들의 성장 잠재력에 대해 과도하게 주가에 반영시켰다. 2020년의 성과가 2021년에도 다시 재현될 것이라는 기대감은 거의 불가능하다.

반박)

오늘 큰 폭으로 하락한 재택관련주들이 앞으로 수개월 동안 계속 하락한다면 이는 엄청난 매수기회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이미 이러한 재택관련주들은 앞서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질문)백신이 이미 시장 가격에 반영되어 있고 역사적으로 뉴스에 파는 것이 최고의 전략이라는 말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반박)

시장이 오늘 미쳤는데 어떻게 주가에 반영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지? 우리가 수개월간 백신 얘기를 하고 있는 동안 주식시장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바 있다.

여러분은 전염병 이후의 세계에 대한 많은 가능성들을 생각하면서 흐뭇함을 느낄수 있다. 투자자들은 신임 대통령이 업종 및 자산군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할 시간을 불과 5일밖에 갖지 못했다. 이제 여러분은 전염병 종료이후에 시장이 어떻게 변할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우리는 지난 3주간 12가지 각기 다른 환경을 경험한 것 같다.

현재 너무 많은 변화가 있어서 머리가 돌 지경이다.

내가 아는 거라곤 백신이 가능성이 있다는 점과 이것이 인류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것 뿐이다.

<출처:awealthofcommonsense>


작가의 이전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란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