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사채를 활용한 틈새 헤지펀드 전략이 각광받고 있으며, 이러한 하이브리드 증권 거래에 이상적인 조건을 만들어내는 시장 요인들이 정렬되고 있다.
전환사채와 기초 주식 간의 가격 불일치에서 수익을 추구하는 소위 convertible arbitrage는 7월까지 거의 6%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는 120개 펀드(총 자산 840억 달러)를 추적하는 Hedge Fund Research 지수에 따르면 올해 첫 7개월 동안 최고 성과를 낸 헤지펀드 거래 중 하나다. 한편 이 전략으로의 자금 유입은 18년 만에 최대 연간 증가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 차익거래는 견고한 기업 신용 품질과 암호화폐 관련 기업을 포함한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들의 주식 변동성 증가를 배경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이들 기업은 점점 더 전환사채 시장을 활용하고 있다.
전환사채를 매수하고 주식을 공매도하여 주식 변동성을 활용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트레이더들에게는 이익을 거두기에 "완벽한 환경"이라고 Man Group의 Solutions 내 멀티전략 신용 및 전환사채 책임자인 Danilo Rippa가 말했다. Rippa는 "우리는 안정적인 신용과 높은 주식 변동성의 전례 없는 결합을 목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래프: Convertible Arbitrage Is Back to Getting Inflows - 차익거래 펀드들이 변동성과 Trump 시대 딜 붐으로 현금을 쌓아가고 있음]
전환사채는 주가가 특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하면 주식으로 전환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상품이다 - 본질적으로 주식 변동성에 연계된 가치를 가진 내재된 콜옵션이 있는 채권이다.
전환사채를 활용한 거래는 작년부터 Man Group과 AQR Capital Management 같은 빠른 자금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활발해지기 시작했으며, 많은 이들이 Covid 시대에 발행되어 만기가 임박한 전환사채를 포함하는 "리파이낸스 거래"에 몰려들었다. 헤지펀드들은 이 채권을 매수하여 상환되고 새로운 딜로 전환될 것이라고 베팅했다.
올해 리파이낸스 후보 풀이 좁아지면서, 투자자들은 점점 더 전환사채의 주식 옵션 구성요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기업의 전환사채와 보통주 간의 상호작용을 거래하고 주식 변동에서 수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지수의 변동으로 측정되는 변동성이 4월 이후 진정된 것은 사실이지만, 개별 주식들 사이에는 여전히 많은 움직임이 있다. Bloomberg가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Russell 3000 지수 주식들의 30일 실현 변동성 중앙값은 현재 40을 넘어서고 있으며, 이는 지수 자체의 4배에 달한다.
전환사채 전문 Wellesley Asset Management의 포트폴리오 매니저 David Clott는 "그 아래에서 모든 개별 주식 변동성을 볼 수 있다. 그것이 절대적인 동력"이라고 말했다. "높은 주식 밸류에이션, 관세, 인플레이션, 금리에 대한 지속적인 논쟁, 그리고 다른 모든 지정학적 문제들로 인해 변동성이 지속될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래프 : Convertible Arbitrage Hedge Funds Score Solid Gains - 이 틈새 전략은 15년 이상 만에 세 번째로 강력한 출발을 앞두고 있음]
실적 시즌은 실적 초과 달성과 미달에 대한 급격한 주가 반응으로 거래 기회를 견고하게 유지하면서 변동을 가중시켰다. 한편 안정적인 신용은 이러한 상품 거래에 대한 안정성의 "채권 플로어"를 제공한다고 Clott는 말했다.
이번 달 Fluor Corp.는 실망스러운 실적으로 거의 50% 급락했는데 - 이는 차익거래에 이익이 된 사건이었다. 또 다른 경우, 재생에너지 기업 Array Technologies Inc.는 새로운 Treasury 가이던스가 태양광 부문 전망을 끌어올린 후 이번 달 47% 급등했는데, 이는 2028년과 2031년 전환사채를 거래하는 이들에게 호재였다.
암호화폐 관련 발행자들은 차익거래의 특히 매력적인 표적이 되었다. Michael Saylor의 MicroStrategy Inc.가 Bitcoin 구매를 위한 자본 조달을 위해 전환사채 발행을 시작한 후, MARA Holdings Inc.와 Coinbase Global Inc. 같은 다른 기업들도 뒤따랐다. Calamos Advisors LLC의 공동 최고투자책임자 Eli Pars에 따르면, 이들 기업은 이제 전환사채 시장의 거의 10%를 차지하며, 이는 1년 전 거의 없던 수준에서 증가한 것이다.
이들의 밸류에이션이 시장에서 가장 변동성이 큰 자산 클래스 중 하나에 연결되어 있어, 이 섹터는 차익거래 기회의 지속적인 원천을 제공했다고 그는 말했다.
신규 발행 홍수도 랠리를 견인하고 있다. Barclays Capital에 따르면, 미국 전환사채 발행은 8월 22일까지 약 650억 달러에 도달하여 이미 2023년 전체를 넘어섰고 20년 이상 만에 네 번째로 강력한 연초 대비 총액을 기록했다.
풍부한 상품 메뉴는 플레이어들이 유사한 종목 간의 변동성과 신용-주식 스프레드 차이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소위 상대가치 분산 거래를 지원한다.
Barclays Capital의 전략가 Jack Leung은 "전환사채 차익거래 매니저들에게 새로운 딜의 규모와 다양성은 기회의 집합을 의미 있게 확장시켰다"고 말했다.
<출처:bloombe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