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영인 Sep 16. 2022

미국 경기침체 발생 가능성이 89%로 높아졌습니다.

본 고에서는 미국의 경기 침체진입확률과 이에 따른 투자전략에 대해서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투자자분들이 8월 미국 CPI결과에 적잖이 놀라셨을 것입니다. 투자자로서의 우리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CPI결과에 대한 주식시장 반응이었습니다. 굳이 말씀을 드리지 않아도 익히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물가 상승률과 오늘 말씀 드릴 경기침체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의아하게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CPI결과에 대해 시장이 놀라운 반응을 한 배경을 살펴보면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물가 상승이 경기침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 진행중이지만 물가가 상승하면 이를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하게 됩니다. 사족이 될 것 같아서 금리인상폭에 대한 논의는 생략하겠습니다.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조달비용 상승, 모기지 금리 상승,예금 금리 상승, 달러화 매력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또 다시 투자감소, 소비감소,주택가격 하락,달러화 강세로 전이됩니다. 이러한 영향을 받아 경제 성장률은 둔화되어 경기침체로 빠질 수 있지만, 물가를 잡은 효과를 낳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 핵심은 경제가 연락륙으로 진행할지 아니면 하드랜딩 즉, 경기침체로 진입할지 여부에 모아져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상상할 수 있듯이, 경기침체 가능성과 인플레이션의 방향에 대한 질문은 모두가 나와 토론하기를 원하는 핵심 주제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미국의 경기 침체가 거의 불가피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언제 시작되고 얼마나 깊고 오래 지속될지는 여전히 미해결 문제가 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저는 전문적인 경제학자가 아니기 때문에 최근에 발표한 권위있는 논문을 통해 이에 대한 해답을 찾으려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 경기 사이클을 결정하는 NBER에 기고한 UCLA의 Edward Leamer이 행한 간단한 분석에 기초한 것입니다. 저자는 경기침체가 시작되기 전 3년간 몇 가지 주요 거시경제 지표의 추이를 살펴보고 2021년과 2022년 이들 지표의 추이와 비교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설명르 유튜브 영상에 담았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NSJUXNtkok





작가의 이전글 착각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