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영인 Jan 11. 2023

낙관주의를 정당화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날은 언제 였나요?


다큐멘터리 'How to Live Forever"은 놀라운 대답을 한 100세 이상의 사람에게 이렇세 순진한 질문을 던진다.


그녀는 1차 세계대전을 끝낸 1918년 협정을 언급하며 " 휴전의 날"이라고 말했다.


제작자는 "왜?"라고 묻는다.


"우리는 더 이상 전쟁이 없을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그런데 2차 세계대전이 21년 후에 시작되었다.


가장 위험한 정신적 함정 중 하나는 호소력 있는 허구(appealing fiction)이다. 즉,  거짓이거나 불확실하지만 그것이 너무나 절실하게 사실이기를 원해서 그것을 기정사실로 믿는 것이다.


나는 종종 이 함정에 대해 낙관적으로 생각한다. 일반적인 장기적 낙관주의를 의미한다. 미래에는 현재보다 상황이 더 나아질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모든 낙관적인 믿음은 위험할 수 있다. 잠재적으로 매력적인 허구가 그것이다.  왜냐하면 이는 너무 편안하고 더 이상 질문하지 않고 받아들이기 쉽기 때문이다. 비관주의는 그 나름대로 유혹한다. 하지만 낙관주의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현실을 보지 못할 수도 있다. 희망은 종종 당신이 상황이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할 때 낙관론으로 가장한다. 단지 그 대안이 생각하기에 너무 무섭기 때문이다. Tali Sharot은 저서 'Optimism Bias (낙관주의 편견)'에서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낙관적 편견은 의심할 여지 없이 미래가 안고 있는 고통과 어려움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고, 삶에서 우리의 선택을 다소 제한적으로 보는 것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 있다. 그 결과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감소하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향상되며, 행동하고 생산적이 되는 동기가 향상된다.


나는 내가 낙천주의자라고 생각한다. 나는 지금과 과거 사이의 경로가 좌절, 놀라움, 혼란, 실망의 끝없는 행진일지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반적으로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러한 자격 있는 낙관주의조차도 정당성이 필요하다. 왜 상황이 나아질 거라고 생각하지?


첫째, 상황이 나아질 수 없을 수도 있다. 과거에 상황이 개선되었다는 유일한 사실은 미래에 대한 확신을 주지 못한다. 고인이 된 과학자 Hans Rosling은 "나는 낙관주의자가 아니다. 나는 매우 심각한 가능성론자입니다."라고 말했다. 


상황이 호전될 수 있는 매우 심각한 가능성은 세 가지에 의해 견인될 것이다.

            대부분의 좋은 일들은 나쁜 일에 대한 반응 때문에 일어났다. 그래서 내가 낙관적인 이유 중 하나는 특히 사람들이 세상의 잘못된 것을 고치도록 강요하는 문제들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물리학자 David Deutsch는 "낙관주의는 실패를 설명하는 방법이지 성공을 예언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필자는 이에 대해 " 여러분이 낙관적이라고 말하는 것이 모든 것이 흠잡을 데 없이 훌륭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해석하고 싶다.  이는 실패와 문제, 좌절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사람들이 새로운 해결책을 찾거나 오류를 제거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며, 그것이 여러분이 낙관적이어야 하는 것이다.


상업 항공 여행이 상대적으로 안전한 이유 중 일부는 모든 사고 후에 미래의 사고 가능성을 줄이는 치열한 학습과 수정 과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기업, 경제, 정부, 유행병 등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상황이 나아지는 경향이 있는 이유는 실수, 일을 망치는 것, 그리고 배울 수 있는 재앙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당신은 서로를  분리할 수 없다. 진화는 무엇이 작동하는지 보여줌으로써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작동하지 않는 것을 파괴함으로써 가르친다.


이것이 바로 30년대 대공황이 생산성의 급증을 촉발시킨 이유이며, 제2차 세계 대전은 원자력 에너지에서 제트기, 페니실린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수의 기술적 파괴를 만들어냈다. 가장 큰 혁신은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고 유익하게 고용되었을 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즉, 혁신은 사람들을 준비할 수 있기에 충분한 스트레스가 있을 때 일어나 문제 해결을 강요한다. Nassim Taleb은 "과잉 반응에서 오는 과도한 에너지가 혁신적인 것이다!"라고 말했다.


냉담하게 들리겠지만, 비관적인 세계의 한 가지 버전은 깨지지 않고, 사고가 일어나지 않으며, 실수가 없고,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으며, 모든 새로운 노력이 성공하는 세상이다. 편안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개선하려는 모든 동기는 사라질 것이다. 이는 낙관주의의 반대이다.


2. 과거의 성공보다 한 단계 앞서고자 하는 지속적인 인간의 욕구와 세대 간의 지식 이전은 행동에서의 복리효과의 순수한 예이다.


스케이트보드 선수인 Tony Hawk는 1999년 X 게임에서 900도(2.5 회전) 돌아서 착지를 했다.  그것은 스포츠 역사상 가장 큰 성과로, 4분 이내에 1마일을 돌파하는 것과 맞먹은 기록이다. 


이러한 기록은 Hawk를 전설적인 존재로 만들었다. 그의 비디오 게임은 1년 후에 출시되었고 3천만 장이 팔렸다. Six Flags는 그의 이름을 따서 롤러코스터의 이름으로 정했다. 


하지만 여기 이 이야기에서 가장 미친 부분이 있다. 15년 후, 8살짜리 아이가 900도 착지를 기록했다.


Hawk는 또한 최초로 720(2회전)을 착지한 사람이기도 하다.


많은 스포츠들이 그런 식으로 작동한다.


오늘날 보스턴 마라톤 출전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100년 전 세계 기록보다 9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  70년 전에 금메달을 딴 체조선수는 오늘날 지역 청소년 대회에서 예선을 통과하지 못할 것이다.


기술, 과학 및 비즈니스에도 동일하게 적용될까? 물론이다. 오늘날 의대 1학년 학생은 50년 전에 경험이 많은 선배 의사가 했던 것보다 더 많은 의학 지식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오늘날 평균 8세 아이들은 30년 전 컴퓨터 과학 교수가 당황할 만한 기술에 대해 알고 있다.


혁신과 진보는 복리효과적인 경향이 있다. 한 사람이 이전의 한계를 넘어서면, 그것이 새로운 세대가 목표로 삼고 기반을 다질 수 있는 기준이 된다.


복리 효과적인 경향 가운데 일부는 단순한 세대간 지식 이전이다. 그것은 순전히 복뢰효과이다. 사람들은 새로운 진실을 발견하는 데 수년 또는 수십 년을 소비하고, 다음 세대는 그 새로운 진실로 그들의 경력을 시작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부분은 한 분야의 현재 리더보다 한 수 앞서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해 견인다. Charlie Munger는 "세상은 탐욕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부러움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여러분은 누군가가 새로운 업적을 성취하는 것을 보고 "나도 그것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심지어 더 잘 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생각한다.


그러한 욕망이 사라지는 세상을 상상하기는 어렵다. 이것이 바로 낙관주의자가 되지 않기를 어렵게 만든다.


3. 세계가 미치는 만큼, 경제 성장의 핵심 동력은 여전히 제자리에 있다.


투자자 William Bernstein은 자신의 저서 "The Birth of Plenty(풍요의 탄생)"에서 장기적인 경제 성장을 위해서는 네 가지가 필요하다고 쓰고 있다:

            재산권을 보호한다.

            세상에 대한 과학적 관점이 있어야 한다.          

            광범위하게 이용 가능하고 개방적인 자금 원천이 있어야 한다.          

            빠른 통신과 저렴한 상품 운송이 필요하다.          


이를 뒷받침하는 오랜 세계 역사가 있다. 즉, 이 네 가지 가운데 하나만 빠지면 진보가 멈춘다. 그리고 네 가지가 모두 제자리에 있는 한, 진보는 스트레스로 인한 문제 해결과 지식의 복리효과라는 나의 첫 두 가지 요점 때문에 스스로 해결하는 경향이 있다.


코로나와 정치적 헛소리, 인플레이션과 시장 붕괴 사이에서 상황이 거칠지만, 네 가지 모두 여전히 제자리에 있다. (2021년에 상품 운송 비용이 급증했지만, 이미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다.)


항상 비관적인 것이 있다. 보통 수십 가지이다. 하지만 그것은 종종 지연된 비행기에 있는 것과 같고, 음식은 끔찍하고, 난기류는 무섭고, 당신의 가방을 잃어버리는 등등의 비관적 생각이 있다. 그리고 당신의 옆에 앉은 남자는 코를 곤다.


그렇다, 그건 비참하다.


하지만 엔진이 굉음을 내고 있을까?


날개는 온전한가?


조종사들은 능력이 있나?


그래, 그것이 여러분 필요한 전부이다.


그래도 목적지에 도착할 것이다.


여러분은 낙관주의자로 남아야 한다.


<출처:collabfund.com>




작가의 이전글 저축과 투자를 병행하는 것이 최고의 연금 투자전략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