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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케터 May 08. 2023

작은브랜드에서 필수인"찐팬"관리 그거 어떻게 하는건데?



작은 브랜드에서 해야 하는 마케팅 중에 딱 1가지 만을 고르라면 무엇이 필요할까?

그것은 바로 "찐팬"을 만드는 것이다.

찐팬이란, 우리 브랜드를 소비하며 소통하고자 하는 마음이 열린 사람들을 말한다.

고객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우리 브랜드의 마케팅 팀원이자 중요한 요소이다. 이 찐팬들은 브랜드에 대한 애정과 신뢰가 있기 때문에 보다 쉽게 주위 사람들에게 제품에 대해서 추천을 해서 바이럴 효과를 볼 수 있다.



"멤버십", "등급제도" 또한 찐팬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구별해서 찐팬을 브랜드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용도로 도 사용되기도 한다. 이벤트를 진행하더라도 팔로우를 하고 있거나 브랜드와 연결되어 있는 찐팬들이 이벤트를 먼저 참여하여 이벤트의 참여율을 높인다. 브랜드 인지도가 미비한 작은 브랜드에서는 새로운 고객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찐팬들이 중요한 이유이기도 한다.



작은 브랜드에서 꼭 필요한 "찐팬" 관리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1. 고객 편의성을 고려한 플랫폼에서 고객을 관리하라!


고객 관리를 위해 여러 플랫폼에 흩어져 있는 고객들을 한 곳에 모아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며 고객들이 거부감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여야 한다.

그렇기에 대한민국 국민의 90% 이상 혹은 100%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고 하여도 이상하지 않는 "카카오톡플러스친구"는 고객들을 관리할 수 있는 최적의 플랫폼인 것이다. 브랜드 채널을 생성하면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CS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브랜딩, 고객관리, 마케팅, CS로도 활용 가능하다.


작은 프랜차이즈 마케팅팀에서 재직 당시 카카오톡플러스친구를 활성화하여 카플친 2배 이상을 모아서 시즌 음료 매출은 2% 이상을 증가시켰다. 오프라인이었기에 저조한 결괏값이지만 만약 자사의 브랜드가 온라인을 바탕이라면 더욱 좋은 매출을 일으킬 것이다.




2. 고객들이 우리 제품, 서비스를 필요할 때를 노려라!

오프라인의 매장의 사장님이라 가정해 보자, 비가 오는 평일은 대체적으로 손님이 저조해기 마련이다.

이때 적절한 메시지를 통해 고객을 끌어올릴 수 있다. "비가 올 때 ooo이 생각나지 않으세요? 오늘 한정! 10% 할인 쿠폰 드려요" 등 시의성이 적절한 메시지를 통해 공감을 이끌어내는 방법도 매출을 증진시키는 좋은 방법이다.

출처 : 카카오톡 채널 비즈니스





**신메뉴 및 이벤트 진행 시 기존 카카오톡플러스친구를 맺은 사람들이 전환이 높았으며 시의성을 고려한 메시지를 발송하였을 때의 전환이 가장 높았다 **











3. 고객이 클릭하고 싶은 매력적인 메시지로 다가가기!

하루에도 수십 개가 넘은 마케팅 메시지와 푸시로 기존의 고객들은 이미 피로도가 쌓은 상태이다.

그렇다면 어떤 메시지가 고객들을 반응을 이끌어내는 걸까?


1) 기존 고객들에게만 드린다는 희소성 있는 메시지

ex) 카플친들에게만 드리는 10% 단독 할인 혜택!


2) 사용 제한을 건 타임 리밋 메시지

ex) 오늘만 사용가능한 쿠폰이 있어요!


3) 수량에 제한을 건 수량 리밋 메시지

ex) 선착순 100개 한정 판매! 지금 69개 판매 완료


여기서 놓치지 말아야할 점은 "고객에게 필요한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객이 필요하지 않은 정보들과 혜택은 오히려 이탈을 불러올 수도 있으니 혜택과 정보를 제공할 때는 고객들의 입장에서 필요한 혜택과 정보인지 한 번 더 생각해 보고 기획해야 한다.


또한 무분별한 메시지 발송은 고객들로 하여금 피로도를 불러일으켜 차단을 당할 수도 있으니 기존 고객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적절한 시간과 적절한 메시지, 혜택을 고려한 메시지를 발송해야 목표를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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