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가 Feb 06. 2023

선을 넘는 것도 정도껏 해라.

어디까지 참아줘야 하니?

평화와 화합을 추구하는 선의의 옹호자(INFJ)로써 나는 사과를 잘한다. 고개를 숙이고 들어감으로써 내 이미지가 실추되고 손해를 보더라도 내가 저지를 잘못에 대해선 숨김없이 사과한다. 문제를 일으킨 사람이 득실을 따지는 것 자체가 굉장히 염치없는 짓이라고 생각한다. 그럴 거면 처음부터 잘못을 하지 말았어야지. 일부로 한 게 아니라고? 그래도 결과적으로 잘못을 했으니까 사과를 하면 되고. 아주 근본적이고 단순한 논리가 내 정의의 기준점이다.


그런데 상황이 애매모호할 때가 있다. 내 잘못이 아닌데, 상대가 멋대로 해석하거나 전체적 흐름이 묘하게 내 잘못처럼 흘러갈 때. 이런 찜찜한 상황에서는 미리 눈치를 채고 슬쩍 나 자신을 감춰버린다. 솜사탕을 물에 녹여내듯 스르르르.

문제의 중심에서 한발 빼고 보면 사실 별 거 아닌 일인 경우가 많다. 사람들은 감정이 격해질수록 주변을 못 보는 경우가 많다. 불화의 냄새를 맡은 나는 주변을 보기 위해 물러나는 거다. 결코 내 탓이 아닌 척을 위해 도망치는 게 아니다.


나는 잘못한 적이 없는데 억울하게 내 잘못이 됐다면? 사과고 뭐고 당연히 없다. 나는 결백하므로 논리로 깨부순다. 상대가 말이 안 통하는 답정너라면? 얄짤없다. 그냥 손절이다.(INJF가 연락이 없는 이유...)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상황으로, 일부러 한 건 아니지만 내가 발단의 주체가 되었다면? 내심 억울하기도 하지만 사과한다. 나 하나의 희생(?)으로 평화가 찾아온다면 기꺼이 희생할 수 있다. 물론 속으로는 쌍욕을 퍼붓고 있을 수 있다.(몹시 높은 확률)


내가 억울 한 건 참을 수 있다. 단순하게 날 몰아세운다면 내가 희생하면 된다. 하지만 거짓을 뒤집어 씌워서 날 죄인으로 만드는 건 참을 수 없다. 정의의 이름으로 절대 용서치 못한다.


나는 '참기'가 기본 옵션으로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타인을 허용하는 범위가 꽤 넓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매번 손절각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사람 사이에는 지켜야 할 선이 있는데 그 '기본'을 지키지 않는 경우 참을 수가 없다. 아니, 참을 생각조차 안 한다. 잘못을 했으면 벌을 받는 게 사람의 도리다. 최소한 그 후에 사과라도 하던가.


선의의 옹호자는 선의를 옹호하는 사람이지 선의로 변화시키는 사람은 아닌 모양이다. 지옥조차 천국으로 만들려는 건 다른 사람들에게 맡기련다. 나는 잘못을 저지른 사람들이 벌을 받기 위해 지옥은 그대로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왕이면 좀 더 고통스럽게 업그레이드 됐으면 싶기도 하다.

이것이 바로 인프제의 내면 속 어둠이다.


착하게 살자. 잘못은 저지르지 말고, 어쩔 수 없는 잘못이라면 사과라도 하자.

좀 평화롭게들 살자.

매거진의 이전글 태생적 수면장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