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정호 Dec 02. 2020

불쌍하고 불쌍한 강빈


출처: JTBC 꽃들의 전쟁


조선 시대 여성으로 태어나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껏 펴지 못하고 잊힌 사람이 너무 많다우리는 대표적 인물로 허난설헌을 꼽는다그러나 조선에서만 여성 차별이 심했던 것은 아니다여성에 대한 억압과 착취는 시대와 장소에 따라 조금의 차이가 있을 뿐동서고금에 큰 차이가 없었다중국의 경우도 1800년대 말까지 어린 소녀들의 발뼈가 부서질 정도로 꽁꽁 싸매 기형적인 발을 만드는 전족이 유행하였다서양도 아름다운 여성이나 미망인은 성폭행을 당하고 마녀란 누명 하에 많은 이들이 죽어갔다역사의 과정이니까 그대로 받아들이자는 주장은 잘못되었다바로 잡는 것도 역사의 책무다.

조선 역사에서 남자보다 담력이 크고 지혜로웠으며누구보다 백성을 아끼고 사랑했던 여인이 있었다소현세자의 아내이면서 인조의 큰 며느리 강빈(1611~1646)이다정묘호란이 일어나던 1627년 17살의 나이에 소현세자의 아내가 된 그녀는 병자호란이 없었더라면 무탈한 인생을 살았을지도 모른다.
 

출처: JTBC 꽃들의 전쟁

그러나 역사의 소용돌이는 그녀를 가만두지 않았다병자호란이 벌어지고 청군이 한양으로 들이닥치자 강빈은 원자를 데리고 소현세자와 함께 강화도로 급히 향했다강화도로 향하는 나루에 도착했지만부둣가에는 한 척의 배도 없었다강화도의 수비를 책임지는 김경징이 자신의 가족을 옮긴 후 배를 강화도에 묶어둔 것이었다소현세자와 강빈은 이틀이나 배가 오기를 기다렸지만 깜깜무소식이었다모두가 어찌할지 모를 때에 강빈이 김경징에게 소리쳤다. “장차 이 죄를 어찌 갚으려 하느냐내 똑똑히 기억해두겠다.”라며 꾸짖자그제야 김경집은 소현세자 일행을 강화도로 모셨다.
 
김경징은 난공불락인 강화도를 청군이 절대 함락하지 못할 거라 자신만만했지만기대가 깨지는 것은 순식간이었다아무리 지형이 유리해도 결국 적군을 막아내는 것은 인간이다김경징은 청군을 앞에 두고 무사안일하게 술만 마시며 경계를 소홀히 한 결과청은 별다른 저항도 받지 않고 강화도를 함락하였다.
 
남한산성에 고립된 인조는 강화도가 함락되었다는 소식에 전의를 상실하고 삼전도에서 항복했다그리고 왕자와 40여만 명의 백성을 인질로 내놓았다소현세자와 강빈은 어린 원자를 데리고 추운 겨울날 심양으로 향했다천 리가 넘는 먼 길을 힘들게 걸어간 소현세자 부부와 봉림대군 부부 그리고 신하들과 수행원 등을 포함한 500여 명은 이곳에서 8년 동안 머물렀다.
 


출처: JTBC 꽃들의 전쟁


소현세자와 강빈은 청나라에 끌려가면서 분개감이 가득했으나청의 실재를 마주하자 생각이 바뀌었다새로운 것을 두려워 않고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며 성리학 틀에 갇혀있는 조선의 변화가 시급함을 절실하게 느꼈다특히 청나라가 세자 일행의 생활비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자강빈은 500여 명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막중한 임무가 주어졌다강빈은 우선 청나라 귀족 부인을 찾아가 인맥을 쌓았다조선의 세자빈이라는 지위는 그들에게 매력적이지 않았으나강빈이 몸에 두른 옷과 패물은 부러움의 대상이었다강빈은 청의 국력이 강해졌지만아직은 문화 수준이 조선에 미치지 못함을 눈치챘다그래서 그들이 갖고 싶어 하던 조선의 물건을 가져다 청나라 귀족에게 팔면서 돈을 벌었다.

또한 둔전을 직접 경작했다유목 생활에 익숙한 청은 농경에 문외한이었다반면 조선은 수백 년간의 농경 생활로 수준이 높은 농업기술을 가지고 있었다또한 조선인의 성실함은 견줄 데가 없었다둔전에서 막대한 소출이 나오자소현세자와 강빈은 이 돈으로 청에 잡혀 온 조선인의 몸값을 지불하고 자유민으로 만들어주었다자유민 중에서 조선으로 돌아갈 수 있는 자는 보내주고남아있는 자에게는 둔전을 내주었다.
 
소현세자와 강빈이 청나라 황실과 친분이 두터우며조선의 백성을 자식처럼 아낀다는 소문은 인조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다정작 자신은 청에 잡혀다 도망쳐오는 백성들이 압록강을 넘지 못하도록 막으며 백성들의 원성을 사고 있었다더욱이 자신에게 수치감을 준 청과 가까이 지내는 아들 내외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그리고 이런 감정은 더욱 발전하여 청과 소현세자에 의해 자신이 왕에서 쫓겨날 수 있다는 불안감을 만들어냈다.

출처: JTBC 꽃들의 전쟁


인조의 불안감과 불만은 며느리인 강빈에게 모두 쏟아졌다왕실 여인으로서 수치감도 없이 상것이나 하는 장사를 하여 소인배처럼 이문을 취한다는 것이 이유였다인조가 얼마나 강빈을 싫어했는지강빈 부친의 장례식에 참여하는 것도 허락지 않았다그러나 강빈는 괘의치 않았다원자를 포함한 2남 4녀의 아이를 키우면서왕실과 조선의 백성을 살피느라 마음의 상처를 받을 시간조차 없었다.

8년의 세월이 지나 조선으로 돌아오자 진짜 불행이 닥쳐왔다인조와 숭명반청을 주장하는 조정 대신들은 노골적으로 소현세자 부부를 경계했다백성들이 소현세자 부부를 환대할수록 그 경계심은 높아졌다그리고 두 달 뒤 소현세자가 갑자기 죽었다실록에도 독살로 의심된다고 밝힐 정도로 갑작스러운 의문사였다.

 

출처: JTBC 꽃들의 전쟁


소현세자의 죽음은 강빈과 자식들에게도 여파를 미쳤다소현세자가 없자 강빈을 지켜줄 사람이 없었다강빈은 인조의 후궁 조씨를 저주했다는 모함을 받고, 1646년에는 인조의 수라상에 독을 넣었다는 누명을 썼다강빈을 포함하여 궁녀들이 독을 타지 않았다고 부인했으나아무런 소용이 없었다신하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해진 절차가 있는 것처럼 강빈은 사약을 받고 죽었다그리고 강빈의 어머니와 형제들도 처형되거나 고문으로 죽었다.

강빈의 자식들도 살아남을 수 없었다인조는 10살이던 원자 대신 봉림대군을 세자로 삼고강빈의 세 아들을 제주도로 유배 보냈다이곳에서 두 아들이 죽고 셋째 이석견만이 살아남았다이석견의 자손이던 밀풍군이 이인좌의 난 때 왕으로 추대되면서 소현세자와 강빈의 자손은 더는 남지 않게 되었다.


출처: JTBC 꽃들의 전쟁


강빈은 지금의 시선으로 보면 너무나도 완벽한 인물이었다남편 소현세자와 금실이 좋아 많은 자식을 낳았고현모양처로서 뒷바라지도 잘했다소현세자가 아프거나 바쁠 때는 대신 업무를 봐줄 정도로 소양과 정치적 감각이 있었다무엇보다 주변을 탓하기보다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주도적인 인물이었다. ‘여자 주제에라는 프레임에 부끄러워하지도 굴하지도 않았다.
 

이성적이고 현실적인 인물이었지만 매정하지도 않았다심양에 끌려온 불쌍한 조선인을 위해 함께 울어주고아무 거리낌 없이 재물을 나누어주어 생계 수단을 마련해주는 따뜻한 사람이었다말로만 충절과 백성을 외치던 위정자들하고는 너무도 달랐다자신이 비난을 당하더라도 옳은 일이라면 주저하지 않았다그런 강빈의 억울한 죽음은 너무도 안타까움을 준다만약 강빈이 오늘날 태어났으면 어떤 삶을 살았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사민정책으로 하나가 된 우리인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