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No 스트레스 글쓰기, 왜입니까?

비밀은 풀렸다!!


4월 1일에 성장판 글쓰기 강의가 있었어요. 저도 글쓰기에 관련된 ‘디자인 강의’를 하기 위해 1일 강사가 되었지요. 그런데 어떤 분이 좋은 질문을 하셨어요.


“매주 마감을 하는 게 너무 힘든데, 이 고비들을 어떻게 넘기셨나요?”



다른 강사분들의 멋진 답변을 듣고 저도 제가 생각하는 바를 내놓았어요. 그랬더니 다들 눈들이 동그레 지더군요.

저의 대답은? “저는 한 번도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초 당당)

디자이너인 제가 글쓰기 스트레스왜 없을까요?


글을 너~~~ 무 잘 써서?

No! No! No!

비밀은 바로!!!!



1.

마감이랑 친구거든요.

디자이너의 삶은 마감의 연속이에요. <나 자신의 마감>, <상사의 마감>, <클라이언트의 마감>. 이런 압박에 살다 보니 익숙해져 있어요. 고로 글쓰기의 마감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일반 직장인보다는 덜 할 거예요.

아, 제가 갖고 있는 스트레스가 두 가지 있긴 합니다. 갑자기 유입자가 많아지면 어디서 왔는지 너무너무 너~~~ 무 궁금한 거예요. 유입 통계로 찾다가 못 찾아서 그냥 포기하고 맙니다. 두 번째 걱정은,  글 몇 개 인기 있다고 초심을 잃은 사람이 되는 거예요. 어쨌든 그냥 평범한 직장인이 잖아요. 인기인처럼 군다거나, 부담감을 느껴 스트레스받고 재미를 잃는다면 너무 슬플 거예요.



2.

제 본업은 따로 있잖아요.

취미는 즐거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글쓰기는 제 스트레스 해소의 대상에 가까워요. 뭔가 토해내듯 글을 쓰고 다른 분들과 공감하는 것 자체가 즐겁습니다.




3.

제 장점과 단점은 디자이너라는 거지요.

<디자이너의 글쓰기> 관련 글을 보면 디자이너가 글을 쓰면 시너지 효과가 크다고 하더이다. 그걸 몸소 느끼고 있는 1인입니다.

흔히 말하는 비주얼 싱킹을 기본 탑재하고 있는 게 디자이너가 아닐까요. 그리고 여러 가지 업무를 처리하면서 일을 크로스하고 이야기 두 개를 혼합한다거나 뒤집어 보는 일이 흔합니다.

같은 창작자로서 작업 과정이 비슷(작업-수정-수정 반복-휴식기-수정-퇴고) 하기 때문에 그 방식 그대로 글쓰기 과정에 넣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몸에 익히거나 고민할 필요가 없어요. 아 물론 글 쓰는 방법 같은 것에 대해서는 조금씩 공부해 나가면서 하고 있지요.

그리고 무엇보다 저작권 상관없이 제가 그리고 쓰니 참 좋지요.(자랑입니다 히히)



4.

제가 재밌는 이야기를 씁니다.

저는 소소하고 재미난 웃긴 이야기를 기본 베이스로 씁니다. 때로 혼자 큭큭대며 그리고 씁니다. 일단 내가 재밌으면 됩니다. 열심히 쓰고 그렸는데도 인기가 없으면 뭐 고치면 되지요. 디자이너는 수정하기 위해 태어난 존재니깐요. ㅡㅜ



5.

제약된 삶에 꽃이 핍니다.

제 글 <워킹맘, 시간 거지에서 시간 부자로>에서 밝혔듯 제 삶은 제약적일 수밖에 없어요. 정해진 시간(애들 자는 시간), 정해진 공간(식탁)에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립니다. 대가들의 글쓰기 강연을 보면 규칙적인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서 글을 쓰고 강제하라고 하시더군요. 저는 어쩔 수 없이 강제된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약된 귀한 시간이다 보니 더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 것 같습니다. ㅎㅎ



6.

마감의 뒤통수를 따라갑니다.

지난 글쓰기 강의에서 오명석 강사님이 월~수에 발행하는 것이 좋다고 하셨어요. 저도 그 말을 듣고 따라 해 보기로 결심을 했지요. 처음에는 일정 맞추기 어려웠지만 현재는 대략 수요일 전에 발행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글쓰기 마감기한(일요일 자정)이 끝나기 전부터 다음 글을 쓰고 있더라고요.

신정철 작가님(메모 습관의 힘 저)이 <로켓 스타터>가 스트레스를 덜 받고 여유롭다고 하신 것처럼, 미리 마감을 한 제 글쓰기는 다소 여유롭습니다. 마음의 여유가 생기니 여러 가지 생각들을 엮어 다양하게 다음 글 구상을 미리미리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부분 글을 쟁여두고 2주 뒤쯤에 발행합니다.

7.

아이디어 메모~ 메모 부자

일 때문 에라도 여러 아이디어 메모는 꾸준히 해왔지만, 글쓰기를 위한 아이디어를 모으기 시작하자 <아이디어 복리효과>가 생기더군요. 여러 아이디어들을 모으고 모으다 보니 어느새 글의 형식까지 갖춰진 메모들도 쓰게 돼요. 즉, 쟁여두는 글이 되는 거죠. 글이 조금이라도 쌓여 있으면 부자가 된 기분이에요. 후훗



8.

돈, 돈 때문이야~

성장판 글쓰기 모임은 시작 전 일정 돈을 내고 완수할 때마다 주당 만원이 캐시백 됩니다. 제가 1기 2주 차 때 글쓰기가 너~~~ 무 귀찮아서.. 펑크를 낼까 생각을 좀 했습니다. 그런데 ‘내가 낸 돈’을 떠올리니 글이 어떻게든 써지더라고요. 2기까지는 이 돈을 떠올리면서 열심히 썼습니다. 그렇습니다. 사실! 낸 돈을 돌려받아야 한다는 집념이 저를 이 자리에 오게 했습니다!!

9.

‘수정을 두려워하지 않을 용기’를 갖고 있는 용자입니다. 풋.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게 하나 있습니다. 1번과 같은 내용이기도 합니다만, 글을 쓸 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을 용기'가 아니라 '수정을 두려워하지 않을 용기'가 필요합니다.

<이은경> 작가님도 어쨌든 마감에 올리고 수정한다고 하셨지요. 마감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요.

디자이너로써 절대 공감하는 내용이에요. 마감을 지키고 차후 수정하는 것과 마감을 못 지키고 완벽한 작업을 내미는 것은 큰 차이가 있어요. 그것은 바로 '신뢰의 차이'예요. 내가 갑(혹은 대가)이 아닐 경우, 전자를 택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성실함이 기본 아니겠어요. 나 자신을 클라이언트라고 생각해보세요. 완벽한 걸 ‘언젠가’ 써내는 것보다 ‘단 세줄’이라도 매일 써내는 사람이 더 신뢰가 가지 않을까요? 본인에게 그런 신뢰를 일단 주고, 공개 후 다른 분들의 피드백을 통해 수정해가면 돼요. '언제라도 수정할 각오'로 글을 쓴다면 그다음을 기약할 수 있어요. 그리고 더 나은 결과를 선물로 받아요. 이건 장담하지요.



10.

비교하지 않아요. 인생은 마이웨이~

부모님이 엄친딸(엄마 친구 딸)과 비교하면 속상하잖아. 나 자신에게도 그러면 안돼요. 속상해요. 특히나 창작물은 엄청난 작품들 아니면, 비교대상이 되기 쉬워요. 하지만 저마다 소중한 작품이잖아요. 그리고 남이 더 잘 그려도 내 그림이 더 인정받을 때도 있고 그 반대일 때도 있어요. 아마 저는 이런 경우를 많이 봐와서 그런가 이 부분은 좀 무감각해진 것 같네요. 후훗. (아 물론 종종 배 아프려고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내 옆의 사람이 잘되면 나도 잘되더라고요. 내가 잘되면 또 다른 사람 이끌어 주려고 노력하게 되고요.


어쨌든 인생은 마이웨이 아니겠어요. 각자의 인생과 목표가 있으니 옆사람의 발전에 흔들리지 않아요.

저희 디자이너들은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요기 베라의 명언)라는 각오로 일을 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다 보면 나아지는 것을 알고 있어요. 그리고 언젠가 클라이언트도 만족을 하지요. 저는 영어를 꾸준히 공부(제자리지만) 했고, 취미로 스윙댄스도 오래 했어요. 이 과정들을 통해 알게 된 것은 사람의 발전은 ‘계단식’이고 한 걸음씩 걸어간 사람이 더 오래 멀리 간다는 점이에요.


일단 글을 쓰고 ‘수요일’에는 마감을 한다.
수정할 용기를 갖는다. (덜덜덜)
-> 이런 과정이 익숙해지면 저처럼 스트레스가 적은 글쓰기를 하시지 않겠습니까. ^^


혹시 또 다른 No스트레스 비법 가지고 계신 분 있나요? ^^


매거진의 이전글 불면증 30년 외길 인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