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깨아빠 Dec 25. 2023

케이크를 향하여

23.05.22(월)

시윤이가 아침에 기운이 없다고 했다. 증상만 봐서는 공복이 길어서 당이 떨어졌을 때와 비슷했다. 아침에 깼는데 너무 기운이 없어서 아침을 몇 숟가락 못 먹고 다시 누웠다고 했다. 점심시간이 다 됐을 때 쯤 다시 일어났는데,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두어 숟가락 뜨고는 끝이었다고 했다. 열이 나지는 않는다고 했다. 가만히 생각을 해 보니 정말 공복으로 인한 저혈당의 증상일 가능성도 컸다. 어제 마지막 식사가 국수였는데, 그렇게 많이 먹은 건 아니었다. 저녁을 먹고 난 뒤에는 엄청 뛰면서 놀았고 꽤 늦은 시간에 잠들었고. 평소에 비해 공복이 길기도 했고, 쓴 기력의 양이 많기도 했다. 종종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도 했고. 그게 아니라면 그야말로 감기와 몸살의 초기 증상일 가능성도 있었다. 난 전자일 거라고 생각했다. 다행스럽게도 시윤이는 얼마 안 돼서 다시 밥을 먹었고, 제대로 한 끼를 먹었다고 했다. 여전히 기운은 없다고 했다. 내 기억에는 먹는다고 바로 좋아지지 않았다. 오히려 먹고 나서 한 숨 자거나 시간이 지나야 괜찮아졌다. 시윤이는 점심을 먹고 낮잠을 또 잤다고 했다.


아내가 뜬금없이


“북구는 왜 멀까?”


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갑자기 무슨 소리인가 싶어서 앱을 열어 봤는데 사진도 있었다. 먹음직스러운 조각 케이크 사진이었다. 아내가 얼마 전부터 먹고 싶다고 하던 케이크였다. 처치홈스쿨 엄마 선생님들과 그 근처에 갔을 때 사 먹었는데 너무 맛있어서 계속 생각이 난다고 했다. 엄청 먼 건 아니어도, 그것만 사러 ‘잠깐 나갔다 올’ 만한 거리는 아니었다. 효율과 실용을 생각하면 ‘다른 무언가를 하러 간 김에’ 가는 게 맞기는 했지만, 인생이 언제나 효율과 실용만 따져서 움직이는 건 아니다. 아내가 먹고 싶으면 다른 거 안 따지고 갈 수도 있는 거다. 아내가 꼭 임신한 게 아니더라도. 그게 참된 부부의 길, 혹은 축구하는 남편의 길이다.


“애들 데리고 000 다녀오는 건 무리일까?”

“여보 몇 시에 오는데요?”

“여섯 시 쯤?”

“응. 집 도착이”

“오키. 후다닥 저녁 먹고?”

“응. 저녁 미리 먹여도 되고”


한참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어느 정도 결론을 내렸을 때 아내가 이렇게 얘기했다.


“근데 미안하네. 그 정도의 일인가?”


애초에 ‘그 정도의’일은 아니었다.


저녁을 먹고 어영부영 하다 보니 마지막 주문 시간이 임박했다. 아내는 서둘러서 전화로 주문을 먼저 했다. 순전히 아내의 케이크를 위해서, 온 가족이 밤 외출을 단행했다. 이유와 목적이 무엇이든 일단 자녀들은 집에서 나간다는 것만으로도 만족했다.


아내는 자녀들을 재우고 아주 만족스럽게 케이크를 먹었다. 낮잠을 많이 잔 시윤이와 서윤이가 너무 잠이 안 들어서 다소 부담스러워 했지만, 그런 상황에 굴복할 아내가 아니었다. 소싯적에는 한 뼘 거리의 공간에서도 몰래 숨어서 케이크를 먹던 그녀였다.


아, 시윤이는 다행히 멀쩡해졌다. 역시나 긴 공복이 문제였던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선택적 피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