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깨아빠 Jan 15. 2024

아침에도 보고 점심에도 보고

23.06.26(월)

오전에는 교회에서 일을 했다. K네는 가족여행을 떠나서 혼자 일을 하다가 집에 가서 점심을 먹었다. 밥값을 아끼고 아내와 아이들의 얼굴을 볼 수 있는 대신, 시간 소비의 효율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갈까 말까 고민을 하다가 아내가 김치볶음밥을 해 준다고 하길래 갔다.


집으로 가는 길에 카페에 들러서 아내가 좋아하는 ‘초당옥수수크럼블치즈케이크’를 하나 샀다. 아내는 마치 금붙이를 선물받은 사람처럼 좋아했다.


“헤에에엑? 이게 뭐야아아아아? 대바아아아아악?”


너무 남용하지만 않으면 당분간 아내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아주 쉬운 방법이지 않을까 싶다.


아내와 아이들은 그야말로 ‘집에 있는 사람’의 모습이었다. 잠옷 차림 그대로에 부스스한 얼굴과 머리, 뭔가 모르게 산만한 집안 곳곳. 아무 일정이 없는 날의 낮 풍경은 대체로 이럴 거다. 아내와 아이들은 이미 점심을 먹고 난 뒤여서 나 혼자 먹었다. 물론 소윤이와 시윤이, 서윤이가 내 옆에 앉아서 말상대를 해 줬다. 아내가 아이들에게


“얘들아. 아빠 식사하시는 동안 아빠 옆에 앉아 있어”


라고 얘기해서


“아니야. 괜찮아. 가서 놀아도 돼”


라고 대답했지만, 아이들은 이미 내 옆에 앉았고 자리를 떠나지 않았다. 집에서 먹으면 이런 장점도 있구나. 식당에서는 받을 수 없는 대접을 받는다는 거.


점심을 먹고 바로 나왔다. 아주 잠깐 ‘오후에는 집에서 일을 할까’ 생각도 했는데 금방 사라졌다. 눈 앞에서 이리저리 뛰어다니고, 다투기도 하는 자녀들을 보니 ‘여기서는 될 일도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집 근처 카페에 가서 일을 했다. 시간이 훌쩍 흘러서 금방 퇴근 시간이 됐다.


아까 점심시간에 본 모습과 비슷했다. 아내만 차이가 났다. 더 푸석푸석해지고 안 좋아 보였다. 두통이 조금 있다고 했다. 아침에 출근하기 전에도 아내와 아이들을 봤고, 점심에도 봤더니 하루 종일 같이 있었던 것 같은 느낌이었다.


야심 차게 다시 시작했던 ‘자녀들의 집안일 훈련’은 답보 상태지만, 오늘은 오랜만에 작은방이 엄청 깨끗했다. 시윤이가 혼자 다 치웠다고 했다. 그냥 ‘정리 좀 했구나’가 아니라 미리 얘기를 안 했으면 아마 아내가 치웠을 거라고 생각했을 정도로 깨끗했다. 시윤이는 ‘자기 혼자’ 그 일을 했다고, 아주 뿌듯하게 얘기했다. 하면 다 잘 한다. 어떻게 동기부여를 해서 일상화 시키느냐가 관건이다.


어떤 동기부여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이제 부분적으로 집안일의 일상화과 이뤄진 나도, 열심히 내 할 일을 했다. 아내가 두통으로 활동성이 떨어질수록 주방의 결과물을 적치된다. 아내는 비교적 이른 시간에 자러 들어갔다.


“여보. 설거지는 하지 말고 그냥 놔 둬요. 내가 내일 할 게요”

“어, 알았어”


대답은 그렇게 했지만, 진짜 그럴 생각은 아니었다. 내일은 오늘보다 더 큰 변수가 발생할지도 모른다. 설거지는 더 늘어날 뿐 크게 위협적인 변수가 되지는 않지만 보고 있노라면, 깊은 한숨이 나오면서 은근한 압박이 느껴지기도 한다. 그거라도 없애주는 게 아내를 향한 나의 사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제의 데이트는 어디 가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