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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아이북스 Jan 06. 2021

한글이 느린 아이를 위한
선생님의 놀이 처방

즐거운 놀이로 자연스럽게 한글 떼기


부모님의 고민

초등학교 1학년 아이가 한글 떼기를 유독 어려워 해요. 친구들은 벌써 앞서나가는 것 같은데…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주면 좋을까요?




선생님의 놀이 처방

글을 읽고 쓰며 이해하는 능력을 문식성이라고 합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초기 문식기 또는 확장적 문식기에 해당합니다. 초기 문식기에는 한글의 원리를 터득하여 간단한 단어나 문장을 만들 수 있고, 확장 문식기에는 급증한 어휘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적거나 다른 사람의 글을 읽으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유독 한글을 깨치기 어려워 하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먼저 한글을 친숙하게 느끼는 것입니다. 즐거운 놀이로 한글을 알아볼까요?








놀이 처방 ①
<신기한 자음자
>


▶ 놀이 준비물

빈 종이, 펜(색연필)


▶ 놀이 방법

1. 각각 빈 종이에 자음자를 적습니다.

2. 자음자를 순서대로 놓습니다.
3. 자음자로 꾸밀 수 있는 그림을 생각해 봅니다.
4. 시작이라는 소리에 자음자를 가져가 그림으로 꾸며 봅니다.
5. 자음자가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 봅니다.
6. 가장 많이 그린 사람이 승리합니다.


▶ 놀이 대화

1. 오늘의 놀이는 '신기한 자음자'야. 빈 종이에 자음자를 적어 볼까?
2. 기역부터 히읗까지 자음자를 순서대로 배열해 보자.
3. 자음자로 꾸밀 수 있는 그림을 생각해 볼까?
4. 시작이라는 소리에 자음자를 가져가 그림으로 꾸며 보자.
5. 자음자가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 보자.
6. 우와! OO이는 'ㅅ'을 가져가서 집 모양으로 꾸몄구나.


▶ 관련 교과

1학년 1학기 국어 - 2단원 '재미있게 ㄱㄴㄷ'


▶ 놀이 효과

'재미있게 ㄱㄴㄷ' 단원은 한글 자음자를 알고 바르게 읽으며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자음자를 활용하여 그림을 그려보는 놀이를 하면서 자음자를 친근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놀이 처방 ②
<손가락 모음자
>


▶ 놀이 준비물

원숭이 노래, 빈 종이


▶ 놀이 방법

1. 각각 빈 종이에 자음자를 적습니다.

2. 자음자를 순서대로 놓습니다.
3. 자음자로 꾸밀 수 있는 그림을 생각해 봅니다.
4. 시작이라는 소리에 자음자를 가져가 그림으로 꾸며 봅니다.
5. 자음자가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 봅니다.
6. 가장 많이 그린 사람이 승리합니다.


▶ 놀이 대화

1. 오늘의 놀이는 '손가락 모음자'야. 본격적인 놀이 전 〈원숭이〉 노래를 부르며 모음자를 복습해 보자.
2. 가위바위보로 놀이 순서를 정하자.
3. 첫 번째 순서가 엄마구나. 엄마가 손가락으로 모음자를 만들어 볼 거야.
4. 엄마가 어떤 모음자를 만들었니?
5. 'ㅠ'로 만들 수 있는 단어를 생각해 보자.
6. OO이는 엄마가 손으로 만든 'ㅠ'를 보고 '우유'를 생각했구나.


▶ 관련 교과 

1학년 1학기 국어과 - 3단원 '다 함께 아야어여'


▶ 놀이 효과

 '다 함께 아야어여' 단원은 한글 모음자를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모음자를 활용한 놀이를 가족들과 즐기며 기초 문식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위 내용은 <공부머리를 키우는 가족 놀이 100>의 일부를 발췌하여 재구성하였습니다.



지은이: 이진영
공부거리를 어떻게 놀이로 만들지를 끊임없이 연구하는 괴짜 초등학교 선생님이자, 자상한 아빠입니다. 광주교육대학교를 나와 전남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과를 졸업했으며 현재 계산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현장강의, 원격연수 등을 통해 놀이를 활용한 수업, 학생이 주인이 되는 교육을 추구하는 여러 선생님과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 중입니다. 대표 저서로는 <감정놀이 수업 1, 2, 3>이 있습니다.




* 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369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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