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감정을 관리하라
이 책에서는 감성지능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강조하고 있다.
■ 감성능력(감성지능)은 뛰어난 업무성과, 탁월한 리더십, 행복의 조건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해준다. 업무성과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감성능력은 일반적인 지능이나 전문성보다 2배 더 중요하다.
■ 행복이란, 지극히 건강한 마음에서 비롯되는 깊은 충일감으로 단순한 쾌감이나 순간적인 감정, 기분이 아니라 최적의 존재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최적의 존재상태는 마음이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깊이 이해함으로써 유지되는 완전한 감정적 균형을 말한다.(마티유 리카르-프랑스 출신 티베트 승려)
■ 감성지능을 개발하는 목적은 스스로를 최적화하여 이미 할 수 있는 것보다 한층 높은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서이다.
요약하자면, 행복은 완전한 감정적 균형을 이룬 최적의 존재상태를 말하는데, 이는 마음이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이해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다. 이렇게 스스로를 최적화한 상태에서는 더 높은 수준의 무엇인가를 달성할 수 있는데 감성지능 개발을 통해 이러한 최적화를 이룰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성과나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있어서 감성지능은 일반지능이나 전문성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더 쉽게 말하자면, 감성지능이 높은 사람이 행복하기 때문에 성과가 좋다는 것이다. 지난 글에서 이미 설명했듯 감성지능이란 '나의 이익과 타인의 이익을 동시에 인정하고 배려하는 것'이므로 결국, 배려심 높은 사람이 일 잘한다는 거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