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감정을 관리하라
우리는 자극에 반응한다. 우리가 느끼는 감정도 자극에 대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반응하기 전에 멈출 수 있을까? 행동하기 전에 멈출 수 있는 능력을 '반응유연성'이라고 하는데 이 능력은 주의력과 자기조절능력과 관련이 있다.
자극과 반응, 즉 자극과 감정 사이에 공간이 있다고 생각해 보자. 우리에겐 그 공간을 통해 자극에 대한 감정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와 힘을 발휘할 수 있다. 감정은 개인의 성장과 행복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그 '공간'을 넓힐 필요가 있으며 고요하고 맑은 마음이 바로 그 역할을 할 수 있다.
고요하고 맑은 마음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존 카밧진은 마음챙김 명상이라는 특별한 방식을 통해 의식적이고 비판단적으로 현재의 순간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그 공간을 넓힐 수 있다고 했다. 짧은 시간 동안만이라도(1분이라도) 자신의 호흡에 집중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때로는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감정에 이름을 붙일 때(이를테면 "나는 분노를 느껴") 어떤 식으로든 그 감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감정을 자기자신과 분리하여 보다 명확하고 객관화하여 바라봄으로써 감정을 통제하거나 해결책을 찾게 되는 것이다.
또한 몸에 주의를 기울이면 감정에 대한 고해상도의 인식이 가능한데 마음챙김 명상이나 호흡법을 통해 몸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