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준택 Spirit Care Nov 21. 2020

"매일매일의 한 걸음이 마지막이 될 수 있다"

[영화로 풀어가는 죽음학 이야기 2] / 영화 "마인"

“매일매일의 한 걸음이 마지막이 될 수 있다”

- 영화 <마인, Mine>, 감독-파비오 구아글리오네, 2016


상담치료 기법 중 ‘소크라테스식 질문법(또는 대화법)’이라는 것이 있다. 주로 인지행동치료에 많이 쓰이는데 질문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사고와 믿음을 재평가하게 만들고, 대안적 사고방식을 찾을 수 있게 안내하는 방식이다.     


나는 이 책에서 죽음을 말하고 있다. 흔히들 죽음은 마지막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마지막은 아주 먼 훗날의 순간일 것이라고 여긴다.     


과연 그럴까?     

영화 <마인>은 전쟁 중 지뢰를 밟은 한 군인에 대한 이야기다. 정확히는 지뢰를 밟고 서 있는 동안의 이야기다.      

Q : 왜 지뢰를 밟았지?

A : 마을로 가는 중이었소...     


Q : 왜 마을에 가려고 했지?

A : 사막에서 길을 잃었소     


Q : 사막에는 왜 있었지? 

A : 임무가 있었기 때문이오     


Q : 임무는 왜 있는 거지?

A : 우린 전쟁 중이었소     


Q : 왜 전쟁을 하지? 적을 죽이기를 원하나?

A : 나는 군인이오     


Q : 왜 군인이 되었지? 

A : ...더 이상 그곳에 머물 이유가 없었기 때문에....내겐 더 이상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에  

   

Q : 왜 더 이상 아무것도 없지? 자유인이 되시오. 잘못 든 길이라도 당신을 집으로 안내할 수 있소.     


계속 움직여!!! 

다분히 철학적이고 실존주의적 메시지를 담은 이 영화를 여기서 길게 설명하는 대신 다음과 같이 시 아닌 시로 표현해보려고 한다.      


지뢰를 밟았다.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발을 떼었을 때 폭발하지 않을 확률 7%.

하지만 나는 움직일 수 없다.   

  

나는 왜 여기에 지뢰를 밟고 서 있을까?

지뢰로부터 자유롭고 싶다.

나는 삶에서 몇 번의 지뢰를 밟았을까?

그것은 지뢰였을까?     


지금 밟고 있는 이것은 지뢰일까?

나는 어디로 가다가 이 지뢰를 밟았을까?

지뢰로부터 자유로워진다면 나는 어디로 갈 것인가?     


나는 왜 지뢰를 밟았을까?

이것은 지뢰일까?

나는 알 수 없다. 

그저 나는 걷고 있었을 뿐이다.

내가 밟고 있는 이것이 지뢰라 하더라도

나는,

나는,

한 걸음 나아가야 한다. 발을 떼어야 한다.

겪으며, 받아들이며, 그리고 나아가야 한다.      

매일매일의 한 걸음이 마지막일 수 있어, 언제까지 그러고 있을 거야? 계속 가! 자유인이 되라고!               

마지막으로 영화 속 대사를 소개한다.     

"매일매일의 한 걸음이 마지막일 수 있어, 언제까지 그러고 있을 거야? 계속 가! 자유인이 되라고!". 끝.     

이전 03화 "죽음이 삶을 아름답게 변화시킬 수 있는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