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준택 Spirit Care Oct 03. 2021

 취약성의 힘 그리고 정서지능 높은 리더

브린 브라운의 "취약점의 힘"이라는 TED 영상과 조지프 나이의 "누가 리더인가"라는 EBS 특강을 봤다.

인간의 본성과 행복한 사람의 특성을 말하고 있는 첫 번째 영상과 좋은 리더의 특성을 말하고 있는 두 번째 영상의 내용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서로 다른 두 영상의 내용을 토대로 내 나름대로 좋은 리더의 정의를 내려보면 이렇게 될 것 같다.

수치심과 부족함에도 미소와 공감으로 타인과 연결되는 감성지능(EQ) 높은 리더

자신에게든 타인에게든, 부족하지만 "그래 이 정도면 충분해!!"라고 말할 수 있는 것


<Keyword>

- vulnerability : 상처[비난] 받기 쉬움, 약점이 있음, 취약성

- 취약성 : 무르고 약한 성질이나 특성, 어떤 것에 민감하거나 약하여 쉽게 부서지거나 영향을 받거나 손상되는 성질

- 수치(심) : 다른 사람들을 볼 낯이 없거나 스스로 떳떳하지 못함. 또는 그런 일

출처 : TED

- EQ(Emotional Quotient), 감성지능, 정서지능 / [네이버 지식백과] 
요약 : 미국 예일대학교 심리학 교수 피터 샐로베이(Peter Salovey)와 뉴햄프셔대학교 심리학 교수 존 메이어(John D. Mayer)가 이론화한 개념이다.


감성지수 또는 감정적 지능지수라고도 한다. 지능지수(IQ)와는 질이 다른 지능으로, 마음의 지능지수라고 할 수 있다. 심리학 저술가인 대니얼 골맨(D.Goleman)이 저서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에 제시하면서 대중화되었다.


내용으로는 첫째, 자신의 진정한 기분을 자각하여 이를 존중하고 진심으로 납득할 수 있는 결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 둘째 충동을 자제하고 불안이나 분노와 같은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감정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 셋째 목표 추구에 실패했을 경우에도 좌절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격려할 수 있는 능력, 넷째 타인의 감정에 공감할 수 있는 공감능력, 다섯째 집단 내에서 조화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들과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 등을 들 수 있다.


EQ는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과 삶을 풍요롭게 하는 방향으로 감정을 통제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한다. EQ가 높은 사람은 갈등 상황을 만났을 때 그 상황을 분석하고 자신의 처지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감정적 대응을 자제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에 대한 공감적인 이해를 나타낸다.

골맨은 이런 태도를 '정서면에서의 지성'이라 하고 그 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미국의 교육학자들도 친구들과 잘 어울려 놀지 못하는 아이가 학교를 중퇴할 확률이 평균보다 8배나 높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유아기부터 EQ를 키우는 감정교육을 실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IQ처럼 정형화된 EQ 테스트 방법은 정립되어 있지 않다.


<리더십에 필요한 6가지 기술>

출처 : K-MOOC

소프트 파워


1. 정서지능(EQ) :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능력, 타인과 연결하는 능력(타인으로 하여금 나에게 공감하고 매력을 느끼게 하는 능력) 루스벨트는 학창 시절 평범한 학생이었고 닉슨은 뛰어난 학생이었다. 루스벨트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능력이 있었으나 닉슨은 자격지심과 불안한 감정으로 많은 적을 만들고 타인과의 정서적 관계를 만드는데 실패했다. 루스벨트는 존경받는 대통령이었지만 닉슨은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미국 대통령 중 유일하게 중도에 사임하는 불명예스러운 대통령이 되었다.

2. 비전 : 영감을 주는 비전 그러나 신중함이 수반된 비전을 제시하여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따르게 만드는 능력이다. 아버지 부시 대통령은 비전 제시에 관심이 없었고 지지율도 낮았다. 아들 부시 대통령은 '이라크에 자유를 가져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하지만 아버지 부시가 더 훌륭한 리더로 평가받는다. 아들 부시는 잘못된 비전으로 이라크 전쟁을 야기했다.

3. 소통 : 위스턴 처질이나 마틴 루터 킹처럼 감동을 주는 연설가도 있다. 언변이 뛰어나지 못했던 간디는 영국의 소금세에 반대하며 24일간 일명 '소금 행진'운동을 벌여 74명으로 시작한 지지자들이 행진이 끝나면서 6만 명이 되었다. 1차 대전의 영국군 장교 T.E. 로렌스는 아랍 국가들의 독립을 지지했다. 군사적 회의에는 군인 정복을 입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아랍 전통 의상을 입는 비언어적 소통을 보여주었다.


하드 파워


4. 조직관리 기술 : 아버지 부시는 대통령 중심의 정보 조직을 구성하여 서로 다른 기관의 의견을 모두 청취했다. 아들 부시는 편향된 정보 시스템 구축으로 정보기관 간 소통이 되지 않아 이라크 정책에 문제가 있었다. 조직 내 정보흐름의 관리와 구성원들에 대한 적절한 보상은 리더의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이다.

5. 마키아벨리 전략 : 상대에게 사랑받으려 하기보다는 나를 두려워하게 만드는 전략이다. 이때 공포는 비전과 소통은 결합될 수 있으며 때로는 강압적 리더십도 성공할 수 있다. 원자력 잠수함의 아버지라 불리는 하이먼 리코버는 '원자력 잠수함 안에서는 어떠한 실수도 있으면 안 된다'는 원칙으로 완벽한 수준의 훈련을 시키기로 유명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리코버 밑에서 일하고 싶어 했다. 공포 전략과 함께 '완벽'이라는 비전(소프트파워)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스마트 파워


6. 맥락 지능 : 장기전략에 맞춰 전술을 조정하는 직관적인 판단 능력이다. 하나의 맥락에만 뛰어나서 그것만 고집한다면 맥락이 변하면 무너진다.


<연관 contents>

취약점의 힘 / 브린 브라운 (The power of vulnerability: Brene Brown)

https://www.ted.com/talks/brene_brown_the_power_of_vulnerability?language=ko

https://www.ebs.co.kr/tv/show?prodId=411911&lectId=60096024

끝.

매거진의 이전글 "뜻이 가파르되 문장이 순하니 아름답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