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秀의 미래 초읽기] 새로운 바다

무형자산/데이터/지식/신용

by 빼어날 수

빠른 통신속도 그리고 모든 가정에 인터넷이 보급되고 다양한 자료들을 인터넷을 찾을 수 있는 시대이다.

이미 오랫동안 수많은 정보가 인터넷이라는 공간에 쌓여오고 있다.

우리는 이것을'정보의 바다'라고도 한다.


dddad13xzf13.png



그리고 앞으로 올 시대 또한 정보와 데이터가 필수인 시대일 것이라 한다. 바다라는 단어가 참 오묘하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떠한 국가들이 패권을 가지게 되었나 한번 생각해보자. 패권은 항상 해양기술이 뛰어난 국가들이 항상 패권을 잡고 있었다. 스페인 영국등.. 그리고 현재는 미국

미국은 현존 최강 군사력을 가지고 있고 바다의 패권을 누리고 있는 중 이다. 그러한 군사력을 통해 WTO라는 무역기구가 정상작동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자 다시 돌아와서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는 이 바다가 미래의 바다일지 생각해보아야 한다는 점이다.




바다가 지배하는 국가가 패권국이 될 가능성이 높다면 미래의 중요한 바다가 '정보의 바다'라는 곳이라면 앞으로 전쟁터가 되는 곳은 사이버 공간이 될 가능성이 크다.

지금 현재 5G에 대한 논쟁으로 미국과 중국이 싸우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어떠한 나라의 5G장비를 가지냐에 따라 정보 또는 데이터의 우위점을 가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정보와 데이터는 앞전에 설명했던 무형자산과 연결고리가 있다. 정보(데이터)는 형태가 없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자산이기 때문이다.(미래에는 무형자산 시장이 커지지 않을까에 대한 나의 생각일 뿐이다)



정보(데이터)가 미래 산업이라고 생각한다면 산업이란 메커니즘이 이해해야 한다. 산업 그 자체는 돈을 버는 시장이다. 그 시장의 규모가 커진다는 것은 거래가 점진적으로 많아진다고 보아야 한다. 거래가 많아진다는 건 다양한 집단과 사람들이 개인적인 소명 때문에 참여한다고 봐야 한다. 그리고 대다수의 소명은 돈과 이어지게 된다. 나름 글 좀 길게 쓸려고 빙빙 둘러댔지만 돈이 되어야 산업이 커진다는 소리다.



현재는 방대한 정보(데이터) 중 못 쓰는 정보(데이터)가 대다 수 라고 한다. 남들 보다 우위점을 가지고 상품을 팔기위해선 질 좋은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그것을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하고 그 기술로 제품을 가공해야 한다.

미래는 이 데이터를 최적화하고 최적화를 넘어 질 좋은 정보(데이터)만을 만들고 가공하는 세상이라는 소리다. 이미 빅데이터를 이용해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이 '빅'데이터에서 알짜배기만 뽑아내는 직종들이 생겨날 것이다. 그리고 그 직종은 신용이 생명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영화나 소설에서 보다 보면 브로커에게 정보를 사는 장면들을 보았을 것이다. 이 정보가 틀린 지 맞는지를 판가름하는 척도는 그 브로커의 신용도에 따라 결정된다. 질 좋은 정보이면 정보일수록 단가는 높아지지만 소비자가 그 정보를 살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은 브로커의 신용도에 의해서 결정된다.


ce04c4d155aaa7b1ffbb3ddcfe92b215_hcbxWfNj47JyvRGTeq2KXkXv13Sk51A.png


그렇다면 미래의 신용도란 무엇일까? 이 신용도는 다양한 척도에서 매겨지겠지만 역시나 유명세라고 생각한다. 과거에 비해 현재는 개인이 사회에 말할 수 있는 기회와 장소들이 인터넷으로 많아졌다. 지금 여러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나 유튜브 그리고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등 그래서 현재 나도 지금 블로그나 유튜브 다른 플랫폼을 통해 나름 틈틈이 글을 적는 이유 중 하나이다.



현재 많은 산업 군들은 사양산업의 길을 걷게 될 것이고 지금 천대받거나 꺼리는 직업들이 뜨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우리는 엄청난 변혁의 구간에 들어서 있다. 이런 예상치 못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들의 혜안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상상력 등이 필요하다. 그리고 혼자 보다 둘이서 또는 세명 네 명이서 교류하는 것이 양질의 시나리오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여러분들이 이상하다고 생각이 드는 생각이나 아이디어들은 누군가는 기다리고 있을지 모른다.

9920CA4C5DE0C1BA31.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로또1등에 당첨되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