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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us x maus Aug 27. 2018

디지털 심리학 3/3

Digital Psychology

007.Scarcity




사람들은 구하기 어려워질수록 더 간절히 원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가용성(availability)을 품질에 연결 짓곤 합니다. Loss aversion(손실 회피)라는 개념에서 알 수 있듯 사람들은 얻고 자하는 욕구보다는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에 훨씬 더 많은 동기를 가지게 됩니다.



연구

여성은 싱글 보단 연애 중인 남성에 더 매력을 느낍니다(Parker & Burkley, 2009). 무언가가 제한적이거나 성취할 수 없을 때 더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Worchel, Lee와 Adewole (1975)의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쿠키가 부족한 경우 쿠키의 가치를 더 높게 평가합니다. 참가자 일부에게 10개의 쿠키가 들어있는 유리병이 주어졌지만 다른 참가자에게는 2개만 제공되었는데 쿠키가 10개에서 2개로 줄어든 또 다른 조건에서 참가자는이 쿠키를 가장 높은 등급으로 평가했습니다.


희소성 전력은 남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특별한 제품을 원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할 때 효과적입니다 (Lynn, 1991).



예제

Limited stock

대부분의 이커머스 웹 사이트는 재고가 거의 없는 품목을 보여줌으로써 희소성을 사용합니다. Worchel의 쿠키 실험에서 보았듯이 수량이 적어서 희소성이 있는 것들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어 줍니다.



Limited stock for a particular model or size

더 나아가서 특정 타입, 색상, 크기 또는 그 조합에 대해 얼마나 많은 아이템이 남아 있는지 보여줍니다.



Exposing people to other buyers

호텔 방을 예약할지 말지 고민하는 동안 갑자기 다른 사람이 같은 호텔을 체크 아웃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면 손실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현재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아이템을 보고 있는지 표시해주는 희소성을 이용한 강력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Deadlines

잠재 고객에게 시간제한이 있음을 알려줌으로 지금 당장 구매할 이유를 만들어 주세요. 그러나 최근엔 일부 기업에서 이런 마감시한 기법을 악의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사람들이 이러 한류의 제안이 와도 신중하게 대처할지 모르니 조심히 접근해야 됩니다.


Limited time offers with countdown timers

움직이는 타이머를 사용하면 사람들이 뭔가 놓치고 있다고 걱정하게 만들기도 하는데 이런 전략은 가격 인하나 추가 보너스 제공 등의 빠르게 치고 빠지는 경우에 활용되곤 합니다. 


Time constraints for next-day shipping

Amazon은 익일 상품 배송이 되기 위한 구매 완료 시간을 보여주는데 이는 해당 제품이 필요로 하지 않는 소비자도 다음날 배송이 시작된다는 것 때문에 충동구매를 할지도 모릅니다.


Reducing the free trial length

KISSmetrics의 공동 창업자인 Hiten Shah는 시험 사용 기간을 30일에서 14일로 줄였을 때 제품 사용률이 102% 증가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시간 감소로 사람들은 가능한 한 빨리 서비스를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30일에 익숙한 사용자들은 이렇게 기간이 짧다고 불평하기도 합니다.


Online auctions

단일 상품(single-unit) 경매는 수량과 시간에 따라 제한되는 동시에 여러 제한적(scarcity) 요소를 결합하고 있습니다. 제한 시간 안에 여러 사람이 한 상품에 입찰해서 결국 단 한 명의 승자(구매자)만 남게 되는데 이러한 조합을 통해 eBay는 거대한 회사가 되었습니다.


Restricting features and content availability

온라인에서는 모든 것이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것으로 보이는데 Snapchat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희소성의 사용법을 재구성했습니다. Snapchat에 올라온 스토리를 24시간 내에 보지 못하면 두 번 다시 볼 수 없게 되는데 이러한 기능은 사용자로 하여금 확실하게 앱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만들고 다시 돌아오도록 만들어 줍니다. 







008.Social Proof




"당신이 말할 때는 마케팅이 되지만 소비자가 말하면 사회적 검증(social proof)이 됩니다."
Andy Crestodina


우리 자신이 가진 확신보다 다른 사람들이 그것에 대한 검증을 확인한 후에 (구매, 결정 등) 행동하기를 원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특히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을 때 유용하게 적용됩니다.


*사회적 검증: 판매자 입장에서 이 제품 정말 좋아요~가 아닌 실제 사용자들이 좋다고 검증하는 것을 지칭.




연구

Baron, Vandello and Brunsman (1996)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은 라인업(매직미러 안의 사람들이 일렬로 서있는 공간)에서 용의자를 확인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그들은 사진을 매우 빨리 보았으므로 그들의 판단에 대해 확신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과제는 실제 대상과 실험의 두 연합으로 구성된 그룹으로 구성하여 수행하였는데 이 들 중 두 사람은 라인업에서 다른 사람을 지목했습니다. 피실험자들은 고의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의견이 맞지 않도록 실험 데이터(pilot data)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면서 경찰과 법원이 그들의 답변(의견)을 참조할 것이라고 말했을 때는 적합하지 않을 가능성이 낮아 보였다고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Yelp 등급이 1단계 증가하면 매출이 5-9 % 증가했습니다 (Luca, 2011).


92%의 사람들이 동료의 추천을 신뢰하고 70%의 고객이 모르는 사람의 추천을 신뢰합니다 (Nielsen, 2012).





예제

Testimonials

제품에 만족한 고객의 후기를(quotes) 노출하는 것은 가장 널리 사용되고 가장 설득력 있는 형태의 사회적 검증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들로 하여금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고해상도(퀄리티)의 사진도 같이 보여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Newman, Garry, Bernstein, Kantner & Lindsay, 2012).


Social share count

SNS의 공유 횟수를 표시하는 것은 사회적 검증을 구현하는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은 수천수만 명이 공유한 기사를 읽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그것은 더 많은 신뢰를 주며 더 많은 공유를 유도합니다. 공유수가 낮으면 부정적인 사회적 검증을 만들 수 있으며 공유가 전혀 없는 경우보다 더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VWO의 실험에서 SNS 공유 버튼을 제거하니 전환율이 11.9%나 증가했습니다.


Accumulated share count

공유 횟수를 개별적으로 표시하는 대신 다른 SNS의 총 공유 수를 표시하여 사용자를 더 높은 수치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Subscriber count

Twitter 팔로우 버튼, Facebook 페이지 좋아요 플러그인 또는 커뮤니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팬, 구독자 또는 팔로워 수를 노출합니다. 대부분의 대형 플랫폼은 개발자를 위한 공용 API를 제공하며, 이런 API로 구독자 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Reviews

Pew Research Center에 따르면 미국인의 82%는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리뷰를 읽는다고 합니다. 한발 더 나아가 긍정적인 평가보다 부정적인 리뷰에 더 많은 관심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옐프(Yelp)와 같은 리뷰 사이트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자신의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사용자 리뷰를 주기적으로 확인해 보세요. 혹은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면 경우 고객 리뷰를 적극적으로 노출해 보세요 그러면 전환율이 207%까지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긍정적인 리뷰와 부정적인 리뷰를 고루 잘 섞어 노출하면 소비자는 제품을 더욱 신뢰할 수 있으며 결국 전환율을 상승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Influencer endorsements

틈새시장에서 SNS의 영향력을 가진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고 그들의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아니면 일반인 인플루언서를 후원하여 채널에 제품을 게시하거나 장기적인 관계로 브랜드 홍보 대사로 고용하는 것도 있습니다. 보통 인플루언서들의 평판은 일반인들에게 긍정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들과 관련된 다른 것들도 긍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인지적 편견을 후광효과라고 합니다.


Quoting celebrities

사람들이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보다 업계에 더 큰 보탬을 줄 수 있는 유명인의 인용구(quote)나 인플루언서를 찾아보세요. 그들이 당신 제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 않더라도 그 사진과 함께 인용구를 노출하면 후광 효과를 통해 사회적 검증을 만들 수 있습니다.


Customer case studies

일부 고객 중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심도 깊은 사례가 있다면 공유하세요. 이러한 기법은 사회적 검증뿐만 아니라 다른 잠재 고객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 사용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Media mentions

유명 매스컴에서 긍정적인 지지를 받고 있습니까? 유명 쇼케이스에서 로고를 노출시키거나 사람들이 말하는 긍정적인 부분을 인용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세요. 소비자는 대형 퍼블리셔(큰 회사)를 신뢰하기 때문에 자신의 브랜드가 언급 한 사실을 보여줌으로써 브랜드의 신뢰성을 향상해 줍니다.


Integration with other platforms

Media mentions과 마찬가지로 여러분의 서비스가 유명 브랜드와 관련 있다면 그 유명 브랜드의 로고를 같이 노출하세요. 그러면 후광 효과가 발생하여 브랜드 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Raw numbers

잠재 고객들에게 메일링 리스트나 고객 기반(customer base)의 데이터 그리고 다운로드 횟수 등을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서비스를 사용 있다"라고 상기시키게끔 관련 통계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숫자를 방문자에게 노출시키십시오. 예를 들어 Wordpress는 랭딩 페이지 헤드 라인에 다음과 같은 강력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WordPress는 인터넷의 28%를 차지합니다."와 같이 뭉둥그려진 숫자 대신 정확한 수치를 노출하여 사용자가 더욱 신뢰할 수 있도록 합니다 (Mason, Lee, Wiley & Ames, 2013).


Mentioning numbers off-site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SNS 계정 및 광고 카피 프로필에 이러한 숫자들을 추가로 보여주세요.


Video testimonials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경험을 글로 읽는 거보다 제품 사용 경험을 영상으로 보고 듣는 것은 차원이 다릅니다. 잠재 고객에게 다른 고객의 제품 사용 경험에 직접 몰입할 수 있도록 해주면 신뢰를 쌓는 것에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백문이불여일견입니다. 어떤 쇼핑몰은 동영상 리뷰로 매출이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Real-time statistics

"89명이 지금 쇼핑 중입니다." 혹은 "이 제품의 최근 구매는 7분 전에 있었습니다."와 같이 방문자에게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여 신뢰를 구축하고 긴박감을 줍니다.


Live feed of user activity

방문자들에게 다른 사람들이 제품을 구입하거나 게시물을 작성하거나 혹은 서비스와 관련된 액티비티를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그것은 사회적 검증을 보여주는 거 이외에 웹사이트에서 어떤 상품/아이템들이 있는지 더욱 쉽게 알려주기도 합니다.


Sold out

일부 쇼핑몰에서 매진된 상품을 왜 표시하는지 궁금해 본 적 있습니까? 상품 구매를 실패를 두려워하는 것과 남이 사는 물건은 내가 사도 안전하다는 사회적 검증과 손실 회피의 조합입니다.


Referrals

친구와 가족에게 추천 보너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검증을 통하여 신규 고객을 만들어 보세요. 개인적인 관계에서 추천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추천으로 이어집니다 (Nielsen, 2012). 


Formal standard certifications

공공 산업인 경우 ANSI 또는 ISO와 같은 국내 또는 국제 표준 기관의 요구 사항을 충족함을 입증하여 웹사이트에 신뢰성을 추가하십시오.


Verified social media accounts

Twitter, Instagram, Facebook 같은 SNS에서 프로필 확인(verification)을 요청하면 이름 옆에 파란색 체크 배지가 표시되는데 이는 해당 사용자가 공인, 운동선수 혹은 인플러언서 같이 사회에 영향력을 주는 사람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일반인도 신원이 확인되면 이런 인증 표시해주면 좋겠네요.




Trust seals and badges

만약 낯선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신용카드 정보를 물어본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망설임? 불편함? 초조함? 사실 이러한 감정은 여러분의 고객이 경험할 수 있는 감정일지 모릅니다.  신뢰 인증, 보안증서 혹은 협회 회원 인증 마크 등을 표시하여 더 많은 신뢰와 타당성을 수립하십시오.


Backing it up with studies

전문가의 사회적 검증을 활용한 리서치를 통해 근거 있는 팩트와 수치로 방문자 수를 노출하세요. 잠재 고객에게 제품이 실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혜택이 있는지에 대한 결과도 공개해보세요.


Thank publicly for received awards

수상 경력이 있거나 미디어가 공개적으로 수상한 경우 SNS 채널에서 그에 대한 감사를 표시를 해보세요.


Sharing milestones

지지자들과 함께 회사 성장과 목표 달성을 축하하고 목표 달성을 도와준 것에 대해 감사 표시를 하세요. 사용자, 팔로워, 다운로드 달성에 도움을 줍니다.


Engaging brand advocates

브랜드 지지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너무 좋아한 나머지 그 제품의 좋은 면만 홍보하는 사람들입니다. 좋은 리뷰를 남기거나 좋은 것에 대해 단순 동의하는 부류가 아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반복적으로 나누고 나눌 정도로 열정적입니다. 지지자들이 말하길 그것은 돈과 상관없이 오직 신뢰를 바탕으로 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들에게 지속적인 참여를 유지시켜주면 더 많은 지지자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시물이나 프로필에 넣을 수 있는 브랜드 해시 태그, 할인정보, 필기 편지 보내 그들의 성원에 대해 얼마나 감사하는지 알려주세요









009.Triggers



트리거는 특정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자극하는 요소입니다. 내/외부 트리거 구성으로 우리에게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외부 트리거는 모든 주변에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의 감각을 목표로 삼고 특별한 행동을 취하도록 상기시켜줍니다.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버튼과 같이 명확하게 알려주기도 하지만 길을 걸으면서 맡는 신선한 커피와 케이크의 맛있는 냄새 같기도 합니다.


반면에 내부 트리거는 우리 안에서 오는 충동(impulse)입니다. 추억, 감정 또는 다음에 해야 할 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상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찰나의 순간을 잃어버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사진을 찍어 바로 Instagram에 올립니다. 내부 트리거는 습관성 제품을 만들기 위한 주요 요소이며 수십억 달러 규모의 기업의 성장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연구

이반 파블로프 (Ivan Pavlov)는 개가 종소리에 타액을 조절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Pavlov, 1927). 그는 강아지들에게 먹이를 주기 전에 종을 울려서 반응하도록 훈련시켰습니다. 이 학습 과정은 고전적인 제어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BJ Fogg의 행동 모델에 따르면 원하는 행동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동기, 능력 그리고 트리거라는 세 가지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즉, 가치를 가져야 하고, 완료하기 쉬워야 하며 주의를 끌어야 합니다. 그러나 하나 이상의 항목이 누락되면 기대하는 행동이 수행되지 않습니다 (Fogg, 2009).



예제


Calls to action

버튼을 비롯한 모든 형태의 그래픽 또는 텍스트와 같이 모든 CTA는 사용자에게 다음에 수행할 작업을 알려주는 외부 트리거입니다. 카피, 컬러, 위치 혹은 크기 수정 같은 미세한 변화조차도 전환율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lack and Decker는 'Buy now' 대신 'Shop now'를 사용하여 클릭률이 17%나 증가했습니다. 두 단어의 버튼명 조차도 필수 측정 항목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App icon on home screen

우리는 하루에 2,617번 화면을 터치하고 76번 잠금 해제를 반복합니다. 앱 그리드(아이콘으로 구성된 화면)를 볼 때마다 잠재적 트리거가 발생하는데 그중 하나는 빨간 배지입니다. 빨간 배지는 우리가 놓친 것을 알려주고 긴박감을 더욱 높여줍니다. 별개로 모바일 방문자에게 웹사이트를 홈 화면 추가해서 네이티브 앱처럼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개인적으로 빨간 배지가 남아있는 꼴을 못 봅니다. 그런데 빨간 배지를 화면에 유지하는 사용자도 상당히 많다는 걸 알았습니다.


Push notifications

Localytics에 따르면 모든 모바일 사용자 중 52%가 푸시 알림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제대로 된 경우 최대 80%의 개방률(open-rate)을 가질 수 있으므로 사람들에게 특정 작업을 완료하도록 설득하는 효과적인 외부 트리거입니다. 좋은 푸시 알림은 시기적절하고 명확하며 호기심을 자극해줍니다. 

*사소한 것도 푸시 알림을 쓰면 역효과가 생길 겁니다.


Software updates

모바일 폰에 설치 후 존재를 까먹은 앱이 업데이트를 통해 알아 채린 적이 있습니까? 업데이트를 전략적으로 릴리스하는 것은 기존 사용자를 유지하기 위한 마케팅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iOS 및 Android와 같은 모바일 시스템에는 업데이트 알림이 내장되어 있고 이 외에 웹 및 데스크톱과 같은 다른 플랫폼의 경우에도 제품 업데이트 이메일을 통해 사용자에게 새로운 기능을 알릴 수 있습니다.


Browser extension icons

한번 브라우저의 메뉴바를 보세요. 얼마나 많은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습니까? 브라우저를 열 때마다 반짝이는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이 의식적이던 무의식적이던 눈에 띕니다. Pinterest, Buffer 혹은 Pocket과 같은 많은 회사에서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은 끊임없이 업무가 이어지는 업무 수단이 되었습니다.


Injecting content into other websites

브라우저 애드온은 현재 보고 있는 웹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퍼는 Twitter에 있을 때엔 원하는 위치에 "버퍼"버튼이 추가 가능합니다. 소셜 즐겨찾기 서비스인 Refind는 Google에서 검색할 때 저장 한 링크를 넣고 하이라이트 표시를 해줘서 사용자는 원할 때 쉽게 접근해서 읽을 수 있습니다. Pinterest 브라우저 플러그인은 마우스를 올려놓은 모든 이미지에 "저장"및 "비슷한 발견"버튼을 추가해서 이미지를 핀터에 쉽게 저장할 수 있게 해줍니다.


Unread count badge

두 종류의 사람이 있는데 하나는 읽지 않은 수백 개의 알림이 방치되어 있는 사용자와 모든 항목의 알림 지워질 때까지 마음이 편하지 않는 사용자가 있습니다. 알림 배지는 우리의 관심이 필요한 새로운 활동이나 행동이 있었는지 여부를 알려주는 쉬운 방법입니다. 이러한 카운터는 종종 모바일 앱 아이콘, 웹 응용 프로그램의 메뉴 표시 줄 또는 HTML 문서 제목을 통해 설정된 브라우저 탭 위에 표시됩니다. 심지어 파비콘에 숫자 카운트를 표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지메일이 별도의 인터페이스 개발 없이 스마트하게 잘 적용했죠.  


Transactional emails

디지털 제품에 회원 가입하면 멋진 환영 메시지를 이메일로 받습니다. 이를 거래 트랜지셔널(Transactional emails) 이메일이라고 합니다. 사용자의 상호 작용이나 시간 기반의 조건이 이러한 유형의 알림을 트리거(유발)합니다. IBM이 실시한 이메일 마케팅 조사에 따르면 트랜지셔널 이메일은 마케팅 이메일보다 개방률이 116% 높았으며 그 이유는 개인화되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트랜지셔널 이메일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 사례에는 가입 환영 인사, 암호 재설정, 구매 확인 또는 사용하는 앱의 진행 중인 중요한 활동에 대한 알림 등이 있습니다.


Marketing emails

많은 이름들이 있지만 모두 동일한 내용을 설명합니다. 대량, 홍보, 상업, 방송 혹은 마케팅 이메일입니다. 트랜잭션 이메일과 달리 이러한 종류의 이메일은 두 명 이상의 사람에게 전송되며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제품 업데이트, 신규 웹사이트 론칭, 이벤트 초대, 독점 제공 및 경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마케팅 이메일의 부류를 보면 기존 고객 유지와 스팸 사이에 아슬아슬하게 걸쳐있습니다. 발신 권한을 수락한 사용자에게만 이메일을 보내고 절대 과용/남용하지 마세요. 그리고 구독자들이 먼저 연락하는 일이 안 생기도록 너무 뜸하게 보내지 마세요. 부실한 마케팅 이메일은 사용자 이탈률이 높고 구독률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Bookmarked sites

우리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잃을까 두려워합니다. 그래서 관심 있는 웹사이트를 즐겨찾기 하는데 그러는 우리 중에 일부는 말 그대로 보관을 합니다. 그리고 가끔 북마크 폴더를 보면 방대한 양의 잠재적인 트리거에 직면하게 됩니다.


Wish lists and favorites

북마크(책갈피)의 개념과 마찬가지로 많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즐겨찾기"기능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과 에어비앤비는 이걸 '위시 리스트'라고 부릅니다. Twitter는 좋아하는 트윗을 좋아요에 저장하고 모바일폰에는 즐겨 찾기에 연락처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즐겨찾기 메커니즘(기능)을 제공하면 사용자는 플랫폼의 전반적인 참여도를 높일 수가 있는데 사용자가 즐겨찾기 추가하는 행위는 그만큼 플랫폼을 이용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Search suggestions

문장 자동 완성 디자인 패턴은 검색 기능에 대한 관례가 되었습니다. 검색 제안은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유도하여 더 나은 검색어를(query)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제안 한 제안이 관련성이 있는 경우 다른 검색도 할 수 있게끔 검색을 권장할 수도 있습니다.


Paid media

배너광고에서 유료 검색 마케팅에 이르는 모든 것은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데 사용되며 유료 트리거 범주에 속합니다. 제품 브랜드를 잠재 고객에게 짧은 시간 안에 그리고 폭넓게 노출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유료 채널은 계속해서 더 많은 잠재 고객 타겟팅을 제공하고 방문자를 위한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더 많은 기능으로 계속 발전할 것입니다. Ascend2의 조사에 따르면, 인터뷰 한 마케팅 담당자의 67%는 검색 엔진 마케팅이 콘텐츠를 배포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유료 채널이고 50%는 소셜 미디어 광고가 뒤를 이었다고 답했습니다.


Owned media

고품질의 디지털 현시가 성공에 중요합니다. 온드 미디어(자사 매체)란 소유하고 있는 채널에서 만들고 게시하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여기서 웹사이트, 블로그 및 뉴 레터가 포함되며 모든 소셜 미디어가 브랜드 확장 역할을 합니다. 자사 매체가 많을수록 새로운 방문자를 확보하기 위해 제공해야 할 외부 트리거가 더 많아지는데 온드 미디어는 언드 미디어로 이어집니다.


*디지털 현시(digital presence): 온라인에서 공간을 소유하는 뜻으로 10년 전에 디지털 현시는 단지 웹사이트를 소유한 거라 말할 수 있지만 오늘날에는 웹사이트를 넘어선 SNS, 모바일, 모든 형태의 온라인 광고까지 고려해야 되는 시기가 되었음.

**언드 미디어:
 온라인, SNS상의 댓글이나 반응으로 , 온라인의 '입'으로 통하며 제삼자가 스스로 정보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평가 미디어라고 한다. 



Earned media

비용 지불하는 페이드 미디어와 달리 언드 미디어는 입소문을 통해 얻은 노출과 관련이 있습니다. 언드 미디어는 당신의 서비스를 칭찬하는 트윗과 같은데 제품을 언급하고 그걸 수천 명이 공유한 거라고 보면 됩니다. 당신과 당신 사업을 틈새시장의 리더로서 확립하세요. 그러면 당신에게 엄청난 사회적 검증(proof)과 신뢰를 줄 것입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귀하의 브랜드를 좋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제품/서비스에 대한 부정적인 면을 공개적으로 인정함으로써 브랜드 지지자가 만드는 긍정적인 입소문을 늘릴 수 있을 겁니다 (Monahan, Espinosa & Ortinau, 2017).


Internal triggers

내부 트리거는 항상 발생하는데 이전 사례의 외부 트리거와 달리 내부 트리거는 보거나 들을 수 없습니다. 내부 트리거는 감정, 상황, 장소 및 주변 사람들을 통해 마음속에 자동으로 표현됩니다. 특히 부정적인 감정은 강력한 트리거인데 외로움, 지루함, 또는 없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Facebook, Instagram 또는 Snapchat을 자주 확인하게 만들어 줍니다. 연구자들은 우울한 증상을 가진 사람들이 높은 빈도의 불안감과 관련하여 이메일 수신함을 더욱 자주 확인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성배(The Holy Grail)는 외부 트리거를 내부 트리거로 변환하는데 사용자의 하루 일과와 감정을 제품에 녹여 사용자를 다시 돌아오게 유도합니다. 어떤 상황에서 사용자 스스로가 원하는 행동을 하는 시기를 사용자가 파악하는지 자문해 보세요. 그리고 외부 트리거를 그 순간에 실행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출처: 

https://digitalpsychology.io/



사용자 경험을 내가 의도한 데로 온전히 이용하기 위한 촉매 행위 중 하나인 트리거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번역을 하면서 트리거 항목이 제가 기대한 만큼 본질을 꽤뚫는 게 아니라서 많이 아쉽네요. 
저는 정말 트리거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디자인한데로 사용자가 그 흐름을 자연스레 타는건 UX를 하는 큰 이유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결실을 온전하게 맺을려면 트리거가 정말 중요하며 이러한 트리거의 기반으로 UI와 인터랙션을 전략적으로 설계하고, 컨텐츠 그리고 마케팅 전략까지 이어진다고 봅니다. UI를 너무 맹신하지 마세요. UI는 실험적인 구조아니면 이미 대다수의 사용자도 충분히 복잡한 UI 잘 응용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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