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비 Jan 30. 2024

여자의 전성기는 정말 서른살까지일까?

나솔사계 9기 옥순과 남자 2호의 논쟁


남자2호 : 서른 살이 넘어가면서 저울이 기운다고 하잖아요.

9기 옥순 : 저울이 기운다는 게 무슨 뜻이에요? 여자들이 좀 더 불리한 입장에 있다는 뜻이에요? 사람마다 달라요. 1) 각자 역량에 따라 다른 건데 어떻게 남자 여자 일반적으로 묶어서 얘기를 해요?

남자2호 : 2) 20대때는 어떻게든 한 번 해보려고 노력을 해보는 것 같아. 그런데 30대가 넘어가면 생물학적으로 남자가 그렇게 할 건 아닌 것 같아.

9기 옥순 : 여자들도 마찬가지거든요? 3) 본인한테 선택권이 있다고 생각해요?


나솔사계, [나는 솔로 사랑은 계속된다]에서 9기 옥순(광고회사 재직)과 남자2호(조각가)가 언쟁을 벌였다. 30대가 넘어가면 연애의 주도권이 남자에게 넘어간다는 말에 9기 옥순이 발끈한 것이다.

앞으로 몇 편의 글을 통하여 이 논쟁에 대해 분석해보려 한다. 이번 글에서는 지난 글에 이어 두 번째 논제, 30대가 넘어가면 정말 여성의 전성기가 꺾이는지에 대해 논해보겠다.


이 글을 먼저 읽으면 더 재밌게 읽을 수 있다. > 남녀를 싸잡아서 말하는 건 잘못된 걸까? (brunch.co.kr)




9기 옥순이 남자 2호에게 분노한 이유는 무엇일까? 남자 2호가 30대 여성을 모욕했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그렇게 느낀 근거는 무엇일까? "생물학적"이라는 워딩이다. 남자 2호가 했던 생물학적이라는 말을 30대 여성은 20대 여성에 비해 "생물학적"으로 노쇠했기 때문에, 피부도 푸석하고 주름도 자글자글하고 엉덩이도 가슴도 쳐졌기 때문에 남자들이 "생물학적"으로 끌림을 느끼기 어렵다는 말로만 받아들인 것이다.


물론 그것도 틀린 말은 아니다. "생물학적으로" 30대 여자는 분명 20대 여자만큼 섹시하지 않다. 탄력있고 맑은 피부로 보나, 날씬하면서도 볼륨감 있는 몸매로 보나 20대 여자의 압승이다. 초인적인 식단 관리와 운동을 한다고 해도, 성형수술이나 지방흡입, 그 밖에 모든 안티에이징 기술을 총동원한다고 해도 세월의 흐름을 거스르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그게 전부일까? 후카다 에이미나 미카미 유아가 눈 앞에서 야릇한 눈빛과 포즈로 교태를 부린다면 대부분의 남자는 성욕을 느낄 것이다. 후카다 에이미는 섹시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90대의 노인이라면 어떨까? 후카다 에이미는 90대 노인을 발기시킬 수 있을까? 그건 좀 어려울 거다. 왜일까? 후카다 에이미가 섹시하지 않기 때문일까?


흔히 남자는 꿀벌, 여자는 꽃에 비유된다.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라는 노랫말도 있다. 여기서 남자를 의미하는 꿀벌과 배는 주체다. 그들은 움직인다. 여자에게 다가가 자기의 진정성과 매력을 보여주고 여자의 승인을 받아낸다. 한편 여자를 의미하는 꽃과 항구는 객체다. 그들은 매력적인 자태로 남자가 다가오게 만들고, 다가온 남자들을 선별해낸다.


그러니까 남녀가 이어지려면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여자는 남자들로부터 성적인 욕망을 이끌어낼 수 있을만큼 충분히 섹시해야 하고, 남자는 거절당해서 자존심에 상처를 입고 망신을 당할 위험을 무릅쓰고 여자에게 다가갈 수 있을만큼 충분히 성욕이 강해야 한다. 아무리 성욕이 강한 남자라도 못생기고 뚱뚱한 여자에게 성욕을 느끼지는 않고, 아무리 섹시한 여자라도 성욕이 시들어버린 남자를 흥분시킬 수는 없다.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게 마련이라는 말이다.


어릴 때는 그게 된다. 여자들도 어리고 섹시하지만 남자들도 혈기가 넘친다. 중고등학생들은 시도 때도 없이 발기가 되고, 아무런 성적 자극이 없이 자다가도 몽정을 한다. 중학생 때 나는 하루에 두세 번씩 자위를 해도 성욕이 가라앉질 않았고, 부모님이 일찍 출근한 날에는 학교에 가기 전에 자위를 하고 가기도 했다. 수능 보기 전날에도 자위를 했다. 그렇게 하고서 모의고사 때 한 번도 받아본 적 없던 전과목 1등급을 받았다.


지금은 절대 그렇게 못한다. 후카다 에이미나 미카미 유아라 해도 내가 하루에 세 번 사정을 하게 만들 수는 없을 것이다. 내 또래의 남자라면 다들 비슷할 것이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서 혈류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다면, 평상시 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아서 심폐 지구력이 좋지 않다면 더할 수도 있다.




결국 양쪽 모두의 문제다. 30대의 남녀가 서로 이어지기 어려운 건 20대 때만큼 섹시하지 않은 당신들 탓도 있지만, 20대 만큼 혈기가 왕성하지 못한 우리 탓도 있다. 9기 옥순님, 그러니 화내지 마세요. 생물학적으로 어쩔 수 없는 거니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남녀를 싸잡아서 말하는 건 잘못된 걸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