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31
나는 ‘공씨아저씨네’라는 온라인 구멍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과일 장수다. 이 땅에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농산물의 외모지상주의를 깨뜨리기 위해, '크기'와 '모양' 중심이 아닌 과일 본연의 '맛'과 '향' 중심의 조금 다른 과일 유통을 시작한 지 11년 차에 접어든다. 먼 훗날 의미 있는 자료로 남길 바라는 마음으로 SNS를 통해서 일기처럼 썼던 과일과 농업 그리고 농산물 유통에 관한 이야기를 이곳에 아카이빙하기로 했다. 다소 거칠고 투박한 글이지만 그 나름의 의미가 있다 생각했다. 과거의 이야기들은 이미 썼던 내용이기에 실제로 글을 썼던 날짜를 별도로 기록한다. (글의 발행일과 시간차가 발생할 수 있음)
명절이 다가옵니다. 혹시나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지 몰라 오늘은 사과의 크기에 대해서 잠시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사과의 크기를 선별하는 기준 단위는 15kg입니다. 지금은 15킬로 사과 박스가 모두 시장에서 사라졌지만 몇 해전까지만 해도 15킬로 사과 박스가 있었고, 꽤 오랜 기간 사과 박스의 표준이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5킬로가 일반적이죠. 사과 박스 크기의 변화를 보면 많은 사회의 변화들이 보이기도 합니다. 대가족에서 1인 가구로의 변화 그리고 사과 소비량 등의 데이터를요.
사과 크기를 선별할 때는 '다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우리말로 '번', '호' 정도로 순화해도 되지만 아직도 업장에서는 '다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15킬로 사과 박스 안에 몇 개가 담기는지 사과의 크기에 따라서 등급이 결정됩니다. 표를 보시면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5킬로 안에 51~60 과가 들어가는 크기를 5 다이라고 부릅니다. 5킬로로 환산하면 17~20 과가 되겠죠? 5 다이와 6 다이의 사과 가격은 다릅니다. 물론 4 다이와 5 다이의 가격도 다르죠. 사과의 기준 박스가 15킬로에서 5킬로로 변화였듯이 시장에서 선호하는 사과의 크기도 조금씩 변하긴 합니다만 클수록 비싸다고 이해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명절 때 고급 선물용 상품에 들어가는 사과는 주로 3 다이와 4 다이입니다. 요즘은 5 다이까지 선물용 구성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대과 수확량이 많은 해에는 5 다이는 일반 상품으로 빠지고 올해 같이 대과가 귀한 해에는 5 다이까지 선물용으로 들어가기도 하죠. 요즘은 5 다이 크기가 유통에서 가장 사랑받는다고 합니다. 여차하면 선물용으로 나갈 수도 있고 가정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크기이기도 하니 말이죠.
제가 이 일을 10년 동안 하면서 꼭 이루고 싶은 것은 크기별로 가격이 선정되는 현재의 관습 자체를 없애는 일입니다. 해마다 조금씩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보통 가정에서 제일 드시기 편한 크기인 5 다이부터 7 다이까지의 사과를 가격 구분 없이 판매하려고 합니다. 농가와 합의를 이끌어 내는 과정도 몹시 힘들었고 아직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부분적인 시도는 계속하고 있지만 아직은 계란으로 바위 치기인 것이 사실입니다.
제가 은퇴할 때 즈음에는 크기에 따른 선별 방식은 꼭 무너뜨리는 것이 목표이기도 합니다.
<미생>에서 오상식 과장은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관습에만 충실하다 보면 드러나야 할 것이 가려지는 수가 있지”
사과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크기라는 관습에만 충실하다 보면 정작 드러나야 할 과일의 본질이 가려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크기가 아닌 과일 본연의 맛과 향이 저는 과일의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