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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언더독스 Dec 30. 2020

2020 언더독스 글로벌 연말정산!



언더독스는 사회혁신 창업가를 육성하고 발굴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약 5년간 국내외 8.3천 명가량의 창업가들을 만나 언더독스의 <사회혁신 창업방법론>을 통해 교육과 코칭을 진행해왔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쌓아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 지역에서도 더 많은 사회혁신 창업가를 육성하며 임팩트를 넓히기 위해 시도하고 있습니다. 

2020년 연말을 맞아, 또 한번 언더독스가 금년도에 진행된 다양한 글로벌 사업과 활동들을 모아모아 연말정산을 진행합니다. 이번년도는 언더독스가 협업 프로그램을 제안하기도 하고 역으로 제안도 받으면서 정말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해 본 한 해였습니다. 여러 악조건의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성장한 글로벌팀의 눈물겨운 스토리! 지금부터 함께 보실까요?


2020년, 다들 어떻게 보내셨나요? 이 인사가 전 년과 같이 더욱 조심스러운 이유는 2020년이 모두에게 유난히 도전적인 한 해였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언더독스에게도 예외없이 버거운 시간이었지만, 지금 와서 한해를 돌이켜보면 정말 많은 해외 예비 창업가들과 만났다는 것을 새삼 깨닫습니다.


Covid-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오프라인으로 계획된 일정들을, 온라인으로 발빠르게 전환을 시도했고 그 과정에서 우여곡절이 없지 않았다면 거짓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우여곡절 끝에, 하반기에는 언더독스가 아시아의 파트너들과 예비 창업가에게 온라인 전환 경험과 노하우를 전달해주기도 했던 것들을 돌이켜보면 깊었던 골짜기의 시간만큼 뜻깊음도 깊던 1년이었습니다.


오늘은 2020년도를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전년도처럼 언더독스 글로벌 사업이 어떻게 한 해 진행되어왔는지 나누고 함께 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2020 UD 글로벌

: 18개의 이벤트, 650명의 사람들, 44곳 이상의 파트너들




2020년 언더독스 글로벌 (이하 UD 글로벌) 은 2019년에 이어 '언더독스 사회혁신 창업방법론 (UD Social Innovation Startup Approach)' 기반의 교육을 꾸준히 진행하면서, 해외 코치들을 양성하기 위한 Training Program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네트워킹 활동을 통해 아시아 각국 내 파트너 기관을 확보했습니다.


언더독스 글로벌 프로그램을 통해서 2019년 한 해간 만난 사람들은 총 662명 (전년 대비 448명 증가), 그 중 해외 참여자 수는 650명 (전년대비 547명 증가)입니다. 참여자 수 뒤에 α (알파)가 따라붙는 이유는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UD 글로벌 프로그램이 아닌, 다른 프로그램의 초청으로 만난 참여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Gathering Waves Forum, Asia Pacific Social Innovation Summit 2020Social Enterprise Summit 등 연사로 초청되어 진행했던 프로그램들의 참여자들은 실질적인 참여자 수 집계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 제외했습니다.

UD 글로벌 파트너 수와 지역 (2020)

올해에는 세계 정말 많은 곳과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그리고 그들과 공동으로 사업을 진행해보거나, MOU 및 계약을 체결해 국내 사업 운영에 도움을 받는 등 사업을 같이 진행해보는 경우가 더욱 많아졌습니다. 


영국, 파키스탄, 홍콩,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폴,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네팔, 몽골, 중국, 브루나이, 일본, 대만, 호주, 미국, 필리핀, 인도네시아까지 총 19개 파트너국이 생겼고 누적 파트너 수는 약 44개 기관으로 2019년 대비 258% 증가했습니다.


1차원적으로 교류를 통해 파트너쉽을 맺은게 대부분이었던(친구 만들기) 작년과 달리, 금년도에는 파트너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친구에서 실제 협력까지 진행해본 관계의 발전이 있던 해였습니다.


이번 브런치에서는 우리가 마주한 인연들과 함께 만들었던 추억들을 하나 둘 씩 떠올리며 1년간 걸어온 여정을 되돌아봅니다.




2020 UD 글로벌의 목표

: 글로벌 창업교육 '전문 기업'으로의 포지셔닝 확보하기!


다사다난했던 한 해로 인해 사실 글로벌 팀은 전체 목표가 바뀌지는 않았지만 세부적인 플랜 수정을 3번이나 거듭해야했답니다..(흑흑) 올해 초, 언더독스 글로벌 팀은 글로벌 창업교육 '전문 기업'으로의 포지셔닝 확보와 우리의 '창업 교육'을 국제화 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그래서 글로벌팀은 '전문 기업'� 포지셔닝 확보에 힘쓰려 교육을 받는 참여자 수나 교육 프로그램 수를 확대하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세부 목표 등을 수립했으나, Covid-19 상황으로 인해 오프라인 집체 교육을 실행하는 것 자체가 어려워지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원래 예정되어 있었던 중화권 지역 곳곳의 파트너와 오프라인 프로그램 진행이 미뤄지고 자체적으로 온라인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이 급선무가 되었습니다.


향후 더 심각한 상황을 대비하여, 해외 코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늘려 해외에서 우리 컨텐츠를 전달할 수 있는 해외 곳곳의 코치진을 만들고 이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해보자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그렇게 조금 먼 2021년을 내다보며, 지금은 무장하는 시간을 갖자는 마음으로 이번년도에는 1) 코치 트레이닝 2) 온라인 콘텐츠 생성 및 확보 3) 온라인 콘텐츠 활용을 통한 인지도 추가 확보에 힘쓰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도 프로그램 범위는 작년에 설정한 UD 글로벌 프로그램 범위와 약간 달라졌습니다.

UD 글로벌 프로그램


1. Global Network: 아시아 사회혁신 생태계 이해관계자 네트워크 구축

2. Global Underdogs School: 글로벌 사회혁신 창업가 대상 트레이닝 프로그램 기획/운영

3. Reserch & Knowledge Sharing: 아시아 사회혁신 및 사회적경제 연구조사 수행/지식교류

4. Events: 국내 진행 국제 행사 기획 운영

* 올해 미진행된 '사회혁신 스터디 방문/투어 기획 및 운영' 제외




각 프로그램 돌아보기

사업 범위를 정리하고, 각 사업 단위 별로 활발하게 진행된 언더독스 글로벌팀의 여정! 어떤 사업들이 있었는지, 하나씩 살펴보실까요?



1. Global Network

        사회혁신 생태계 이해관계자 네트워크 구축


1-1. 글로벌 간행물(AT Letter, Medium, Brunch-Asia tomorrow)


총 27회차 정기 발행한 AT LETTER


2019년 연말에 시작되어 현재 28부까지 발행된 AT LETTER는 131명의 파트너들에게 전달되는 간행물로, UD 소식(Underdogs' Updates)과 함께 파트너사의 새로운 소식(Global Partners' Updates)도 홍보하고 또 그들에게 도움이 될만 한 국제적인 이벤트까지 소개(Opportunities to Grow More, Diverse Social Innovation Events)합니다.


그래서 단순히 '이런 프로그램을 해서 잘됐다'는 보편적인 자랑식의 레터형식을 피하고 우리와 같은 예비창업가들을 지원하는 중간기관에서 어떤 부분을 필요로 하는지 인지한 후, 그 부분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총 23개의 게시물이 있는 Medium


2018년에 시작한 브런치, 그리고 2019년 말에 시작한 미디엄은 국내외 사람들에게 언더독스를 널리 알리고, 우리가 트레이닝 및 해외 사업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공유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해왔습니다.


총 23개의 게시물이 있는 Medium


주기적으로 글로벌팀이 진행한 사업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올린 결과, 다른 파트너사의 홈페이지에 언더독스 이야기가 실리기도 하고, 국내외 기업들이 브런치나 미디엄의 게시물들을 보고 '해외 예비창업가들에게 조금 더 나은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하는 언더독스의 취지에 대해 공감하여 먼저 사업을 제안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AT LETTER 구독하기 ☞ http://bit.ly/ATLetter
Brunch 구독하기 ☞ https://brunch.co.kr/@underdogs
Medium 구독하기 ☞ https://medium.com/@ud_global
Facebook 구독하기 ☞ https://www.facebook.com/underdogsglobal




1-2. Asia Tomorrow Network 2020 


ATN 중, 비캔버스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Covid 상황 속 각국이 직면한 위기와 극복사례를 공유하고 협업을 논의했어요


언더독스 글로벌 사업의 꽃! 2018년부터 3년 간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Asia Tomorrow Network를 올해에도 (형식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변함없이 진행했습니다. Asia Tomorrow Network 2020은 아시아 지역 사회혁신 생태계 이해관계자들을 초청하고 이들을 잇는 네트워킹 자리가 마련된 이벤트로, 2018년부터 한국과 아시아 간 '사회혁신 분야 창업 및 사업 파트너십 사업 추진'을 위해 매년 개최됩니다.


올해 12월 진행된 이 프로그램은 Covid-19로 인한 네트워킹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디지털로 연결되다'라는 주제를 갖고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해 진행되었습니다. 일본, 미얀마, 영국, 호주 등을 포함한 총 13개국의 사회혁신 창업이해관계자들(언더독스 파트너)과 각국이 처한 Covid-19 상황의 위기와 사회혁신 흐름 및 이슈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고, 내년에는 어떻게 협업할 수 있을지에 대해 활발히 논의했습니다.


그 뿐 아니라, 많은 변화의 과정을 겪고 있는 파트너사들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언더독스가 올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전환해 사업을 진행하면서 온라인에서 아쉽다고 느꼈던 한계점을 어떻게 극복하려고 노력했는지 등을 공유했습니다.


금년에는 얼굴을 마주하지 못하기에 프로그램을 더욱 풍성히 준비했습니다. 불광과 군산 Virtual Tour, 그리고 언더독스 트레이닝을 경험한 창업가의 인터뷰 등 ATN 참여자인 파트너사들이 언더독스가 한국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생생히 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내용으로요! ;)

관련 기사보기 ☞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20638

http://www.socialvalue.kr/news/articleView.html?idxno=602276
http://www.kyungginews.com/news/article.html?no=149938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915334
https://platum.kr/archives/153934



  


2. Global Underdogs School

        사회혁신 창업가 트레이닝 프로그램 기획/운영 


앞서 살펴본 내용이, 파트너들과의 네트워킹 관련 이야기였다면, 지금부터는 언더독스가 가장 잘하는 '창업 트레이닝'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하나 하나 살펴보도록 하시죠! ;)



  Beyond Asia Tomorrow  

2-1. Underdogs Global Social Innovation Camping

언더독스 글로벌 사회혁신 캠핑 정방형 포스터


Underdogs Global Social Innovation Camping은 창업 노하우와 글로벌 네트워킹을 기대하는 해외 예비 창업가들이 늘어나면서 단기간 사회혁신 아이디어를 디벨롭하고 고민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입니다.


글로벌 팀은 이 프로그램을 기획하면서 '참여자들에게 사회혁신 창업 생태계를 이해시키고 사회혁신 창업가를 발굴하자', 그리고 '코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된 예비 코치들을 참여 시켜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경험하게 하자'라는 2가지의 목표를 두었습니다.


그 결과, 한국, 카자흐스탄, 라오스, 베트남 등의 창업가들과 함께 온라인 캠핑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 차원의 첫 온라인 트레이닝 경험을 통해, 언더독스 글로벌팀은 온라인을 통한 글로벌 스타트업 트레이닝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글로벌 코치 트레이닝 프로그램에서 배출된 예비 코치들이 직접 참여자들에게 피드백을 주는 형태로 사업이 진행되면서 해외 참여자들에게도 현지어로 언더독스의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언더독스 글로벌 사회혁신 캠핑 단체사진


UD 글로벌 캠핑의 자세한 정보는 ☞  http://bit.ly/SocialInnovationCamping




  Beyond Asia Tomorrow  

2-2. Ecothon 2020 in Cambodia, Laos, Myanmar

2020 Ecothon 로고 (왼쪽부터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자체 프로그램인 Underdogs Global Social Innovation Camping의 성공적 진행을 바탕으로 언더독스는 파트너 프로그램으로 Ecothon 2020 in Cambodia, Laos, and Mynmar를 수행할수 있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아셈중소기업친환경혁신센터(이하 ASEIC)가 주최하는 사업으로, 저개발국(금년의 경우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의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SDGs)중 하나인 SCP, 지속 가능한 소비와 생산(Sustaina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달성을 위해 '친환경 기업가정신'을 확산시키고 이와 관련된 창업을 지원하고자 기획된 사업이었습니다.

 

언더독스는 사업 기간 동안 ASEIC과의 논의를 통해 전체적인 일정을 기획하고 플랫폼을 운영하고 창업방법론 을 코칭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언더독스의 파트너사 캄보디아 SHE Investments, 라오스 Lao SMEs Assocication , 미얀마 PS Business School이 각각 에코톤 기간 동안 언더독스와 MOU를 맺어 현지의 실무를 메끄럽게 진행해주었습니다. 


이 에코톤사업은 글로벌 팀이 쌓아왔던 온라인 툴 경험이 빛을 발한 순간이었습니다.(피, 땀, 눈물...) 줌 (zoom), 구글밋 (Google Meet) 은 물론, 슬랙(Slack)과 노션(Notion)까지 활용해 이번 에코톤 참가국 각각의 미니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의 노력도 있었습니다. 당시 만든 웹페이지에 들어가면 슬랙, 줌과 연계해 참여자들이 다른 플랫폼으로 손쉽게 입장할 수 있고 멘토 정보, 팀 정보, 코치 정보도 전부 볼 수 있다는 놀라운 사실!


다방면의 노력을 바탕으로 10월 한 달 간 3주, 3차례의 각국 별 프로그램을 통해 약 130여 명의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의 창업가들을 만나볼 수 있던 시간으로 오래 기억될 것 같습니다.


캄보디아 에코톤 단체사진
라오스 에코톤 단체사진
미얀마 에코톤 단체사진


에코톤 홈페이지 구경하러 가기 ☞ http://ecothon2020.com/




  Beyond Asia Tomorrow  

2-3. 코이카 이노포트 (KOICA INNOPORT) INNO-LAB A, B


앞선 두 프로그램이 해외의 창업가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프로그램이었다면, 코이카 이노포트의 이노랩 A,B 사업은 한국의 창업가를 주 참여 대상으로 진행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KOICA INNOPORT INNO-LAB 정방형 포스터 (왼쪽부터 INNO-LAB A, INNO-LAB B)


KOICA가 주최하고 더브릿지와 함께 운영했던 KOICA INNO-LAB A와 KOICA INNO-LAB B 사업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국내 사회혁신가가 개발협력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교육 및 코칭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스스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 프로그램입니다.  


어쩌면 이 부분을 읽고 누군가는 외국인이 아닌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이 사업이 사업이 과연 언더독스 글로벌 사업이 맞는지 의아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언더독스는 글로벌 사업을 한국 외 다양한 국적의 이해관계자가 협력하여 만들어 가는 사업으로 정의하고 있고, 이노랩 프로그램이 코이카, 더브릿지와 함께 해외 창업을 통한 국제개발협력을 목표로 국내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기에 다양한 국적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한다는 점, 현지/국내 거주 외국인 등 전문가와의 연계를 통한 멘토링 진행 요소가 있다는 점에서 언더독스 글로벌 사업으로 소개해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노랩 A,B 과정 각각 8주의 긴 시간동안 (글로벌팀 사업 중 최장기간의 교육과 코칭..!) 참여자들에게 온라인으로 언더독스 사회혁신 창업방법론을 기반한 강의와 1:1 코칭을 번갈아가며 제공했고 현지의 전문가를 연계해 BM 모델 개발을 구체화하도록 했습니다.


이 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언더독스는 자체 교육팀 관리 시스템을 통해 창업팀 상태 진단 및 성과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적하여 데이터화했습니다. 참여자들은 각 전담 코치에게 매주 전달해야하는 과제가 있었고, 교육 날짜와 주말을 제외하고는 매일 아지트에 창업을 위해 어떤 활동을 했는지 기록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주간 실행 계획 시트에도 매 주 교육 및 코칭에서 받은 피드백을 어떻게 적용했는지에 대해 상세히 기록해야 했습니다.


각 전담 코치는 참여자들이 성실히 적어주신 기록을 보며 참여자들의 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고,그래서 그들에게 보다 더 세밀한 코칭을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그 덕분에 실제 설문조사에서도 대부분의 참여자들에게 '처음에는 해야할 게 많아 타이트하게 느껴졌으나 실제로 발전에 큰 효과가 있어 좋았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전달받게 되었습니다. :)


KOICA INNOPORT INNO-LAB A 단체사진
KOICA INNOPORT INNO-LAB B 단체사진


KOICA INNOPORT INNO LAB의 자세한 정보는 ☞ http://bit.ly/KoicaInnoportInnoLab




앞선 사례들이 모두 창업가들의 육성과 직접적으로 연계가 있던 트레이닝 프로그램이라면 지금부터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각 국가에서 창업가들을 육성하는 코치를 육성하는, 코치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바로 그것인데요! 코치 트레이닝은 올 한 해 언더독스 글로벌 팀이 가장 집중해왔던 부분이기도 하기에 자랑스러운 마음으로 소개해드립니다!


  Asia Tomorrow Together  

2-4. Underdogs Global Coach Training Program


아시아에서 창업 교육을 영어로 진행하며, 언어 장벽으로 인한 창업가들의 프로그램 진입 어려움, 설사 진입한다고 하더라도 부드러운 소통이 되지 않아 코칭의 효과나 효율성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한 고민을 가져왔던 언더독스 글로벌 팀은 언더독스 글로벌 코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의 창업 교육 컨텐츠를 현지어로 전달할 수 있는 해외 코치를 양성하는 것을 숙원 사업으로 고민해왔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창업가들과의 활발한 만남이 더뎌질 수 밖에 없는 2020년, 그것을 행동으로 옮겼습니다! 그 중에서 Underdogs Global Coach Training Program은 1,2,3 단계에 걸친 언더독스 글로벌 코치가 되는 정식 트레이닝 과정의 대장정의 서막을 여는 첫 프로그램이었는데요!


언더독스는 본 프로그램 기간 중 강의와 워크숍을 통해 언더독스 창업방법론의 핵심 메세지에 대한 전달은 물론 코치가 되면 직면하게 될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프로그램 참여자들에게 우리의 창업방법론을 어떻게 활용하여 퍼실리테이션을 제공할 것인지 롤 플레잉과 토론을 통해 각자가 가진 생각을 나누며 서로 성장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코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는 베트남 출신 코치 5명과 필리핀 출신 코치 1명, 몽골 코치 1명을 배출해내는데 성공했습니다.


금년은 정말 '언더독스 해외 코치의 해'라고 이름불려도 될 만큼 이 예비 코치분들과 많은 일들을 했는데요. 앞서 소개한 캠핑 프로그램에서도 이 프로그램 참여자 5분이 퍼실리테이터로 참여해주셨고 몽골 Uyanga께서는 새로이 사업을 제안하여 연말에 예정에 없던 또 하나의 코치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아래에 더 자세히 소개할게요!)


UD 코치 트레이닝 단체사진


UD 코치 트레이닝 프로그램의 자세한 정보는 ☞ http://bit.ly/UDCoachTraining
UD 코치 트레이닝 브런치 1편 보러가기 ☞ https://brunch.co.kr/@underdogs/120
UD 코치 트레이닝 브런치 2편 보러가기 ☞ https://brunch.co.kr/@underdogs/125




  Asia Tomorrow Together  

2-5. Underdogs Global Coach Training Program for 2020 Ecothon


첫 코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마치고 이들과 Underdogs Social Innovation Global Camping을 진행하며 현지 코치의 위력을 실감한 언더독스는 앞서 소개했던 에코톤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 각 국가의 코치들을 추가적으로 트레이닝 했습니다. 이를 통해 추가적으로 예비 코치 참가자들과 코치 트레이닝 과정을 거쳐 9명(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각 국 3명씩)의 코치를 배출해냈습니다. 그리고 이 9명은, 글로벌팀과 함께 에코톤을 진행하며 언더독스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완수했습니다.


에코톤을 함께 수행하면서 또 한 번 느낀 점은, 영어를 어려워하는 현지 창업가들에게 언더독스 글로벌 팀이 영어로 전달하는 컨텐츠를 이해시키려면 해외 코치가 필수적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실제, 몇몇 참가팀이 영어로 단기간에, 빠르게 진행되는 에코톤 프로그램에서의 교육 내용을 버거워하는 경향이 있었고 배출된 언더독스 라오스 코치들이 1:1 코칭에서 추가적으로 이를 설명해주지 않았더라면 거의 프로그램 참여가 어려웠을 팀들이 눈에 띄기도 했었습니다. 그리고 코칭 뿐 아니라, 팀들의 출석체크 + 네트워크 연결문제 + 발표 준비 서포트 등을 자처해서 도와주는 모습을 보며 우리 코치들이지만 정말 자랑스럽고 감사하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Asia Tomorrow Together  

2-6. WEMC-KITE Underdogs Global Coach Training



이미 앞서 6개 국, 16명의 코치를 배출한 언더독스! 여기서 끝일 줄 알았는데!


2020년의 마지막 코치 트레이닝 프로그램으로 전부 몽골 참여자로 구성된 언더독스 글로벌 코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몽골 WEMC (Women Entrepreneur Mentor Club) 과 KITE Accelerator가 몽골에서 진행하는 청소년 대상 창업 교육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트레이닝을 요청해온 것인데요!  첫번째 UD 코치 트레이닝 참여자이자 언더독스의 첫 몽골 코치인 Uyanga가 몽골 다르항에서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기획, 진행을 고민하며 언더독스 코치 트레이닝 참여 경험이 긍정적이었던 것을 떠올리며 몽골 코치들을 대상으로 한 커스터마이즈된 코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연말, 예정에 없던 코치 트레이닝을 한번 더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언더독스 글로벌팀은 올해 몽골 코치 6명, 베트남 코치 5명, 캄보디아 3명, 라오스 3명, 미얀마 3명, 필리핀 1명, 총 21명의 코치를 배출해냈습니다. 이제 현지에서 현지어로 언더독스 프로그램을 진행할 날이 정말 머지않았음을 실감하며 그들의 더 멋진 활약과 현지 기업가를 발굴하고 육성하는데 큰 역할을 해주실 것이라 믿습니다. 그리고 언더독스도 마찬가지로 해외 코치들과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기획해나갈 예정입니다. 


우리 UD 창업방법론 등의 컨텐츠들이 UD 해외코치의 날개를 달고 세계 곳곳으로 훌훌 날아가기를 고대하며 앞으로도 해외 각국의 전문 UD 코치를 양성하는데 힘쓰겠습니다. 덧붙여 해외에서의 창업가 육성과 양성을 고민하시는 파트너분들이 계시다면, 언더독스와, 언더독스 코치진과 함께 고민해보시면 어떨까 살짝 제안 드려봅니다 :)




3. Reserch & Knowledge Sharing

        사회혁신 및 사회적경제 연구조사 수행/지식교류


앞선 사례들이 언더독스가 직접 기획, 운영했던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라면 아래 내용들은 지식 교류, 경험 공유를 위해 언더독스가 타 단체와 함께 기획/운영 했거나, 연사로서 초대 받았던 프로그램들에 대한 소개입니다!


 지식교류 

3-1. 한중 CSESC X Underdogs Webinar


CSESC X UD Webinr 정방형 포스터


7월, 언더독스 글로벌 팀은 중화권(Greater China Region) 파트너와 중화권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해봤습니다. '한중 사회적기업의 사회혁신창업과 발전'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한중 CSESC X Underdogs Webinar'는 언더독스 중국 파트너사인 중국사회적기업인증서비스플랫폼(CSESC)와 공동으로 주최한 프로그램입니다.


중국에서도 사회혁신창업과 사회적 기업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는 와중에, 이 같은 기회로 중국의 예비 창업가, 예비 사회적기업가, 또는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현지 사람들에게 한국의 사회적기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주고 한국의 사회적기업, 사회혁신창업 사례를 공유해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글로벌팀은 대상이 영어를 쓰는 영어권 나라가 아닌 점을 배려해 우리의 모든 강연에 중국어 자막을 달아 최대한 우리의 컨텐츠를 있는 그대로 전달하려 시도했습니다. 


이러한 노력 때문이었는지, 이 웨비나에서는 처음 중국인만을 대상으로 한 웨비나임에도 불구하고, 만족도 설문조사에서 침여자 99%가 만족한다고 답하며 프로그램 진행, 구체적인 사례, 자세한 해설, 정확한 번역 등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는 구체적인 이유를 적어주셨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웨비나를 통해 목표했었던 100명보다 그 이상의 참여자들이 참가해주셨고 함께한 파트너 CSESC와도 돈독한 신뢰를 쌓을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CSESC X UD Webinar 단체사진


CSESC X UD 웨비나 브런치 보러가기 ☞ https://brunch.co.kr/@underdogs/118




 지식교류 

3-2. Gathering Waves Forum

Gathering Waves 포스터


한중 CSESC X Underdogs Webinar 후, 계속 연락을 하고 지냈던 CSESC가 언더독스의 경험 공유를 다시 한 번 요청해왔었습니다. CSESC와 Yunus Center for Social Bussiness and Microfinance Research, the Business School of the Renmin University of China 세 곳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Gathering Waves Forum에서 중국 예비 창업가들을 대상으로 '언더독스가 트레이닝한 창업 팀 중 Covid-19를 잘 극복한 사례'를 주제로 강연을 부탁하셨습니다. 다시 한 번 영어로 녹화하고 중국어 자막을 입히는 지난한 작업들이 있긴 했지만, 이를 통해 중국에서 열리는 웨비나에 언더독스가 한국의 대표적인 모범사례로 소개되는 좋은 기회가 되었을 뿐 아니라, 파트너사 CSESC가 지난 공동웨비나 이후 신뢰를 얻어 다른 프로그램에도 초청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언더독스는 한국을 대표하는 창업기관 또는 사회적기업으로 많은 중화권 사업에 연사초청을 받았습니다. 금년도는 언더독스에게도 버겁고 변화무쌍한 시간이었지만 이를 빨리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전환을 발빠르게 시도한 결과, 어느새 언더독스가 변화의 시기를 한창 겪고 있는 세계 여러 창업가들과 파트너사에게 우리의 경험을 들려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오히려 이번 위기가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던 것 같습니다.



지 식 교류 

 지식교류 

3-3. Asia Pacific Social Innovation Summit 2020


2020년 9월에는 Impact Hub Taipei가 주관Asia Pacific Social Innovation Summit 2020 (이하 APSIS) 에 초청받아 연사로 참석했습니다. '다국적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내일의 아시아를 변화시킬 접점을 찾자'는 슬로건에 부합하도록 언더독스는 언더독스의 경험을 기반으로 사회혁신 창업가 육성의 중요성과 실제적 방법, 인사이트를 참여자들과 나눴습니다.


3년 연속 최대 규모의 포럼이었던 이번 프로그램은 총 20개국의 세계 강연자 60명이 연사로 참석, 참여자는 무려 수천명이 참여하면서 언더독스가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사회 혁신적인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특히 언더독스의 초대 세션은 'Master Session: How to Incubate Social Startup'으로 아직 부족한게 많은 언더독스를 '마스터 세션'이라는 이름으로 초대해주시고 관심 가져주시는 것을 보고 이 이름이 부끄럽지 않게 더 열심, 더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들었던 것 같습니다.




 지식교류 

3-4. 홍콩 Social Enterprise Summit


APSIS에 이어, 11월에는 언더독스 김정헌 대표가 홍콩 Social Enterprise Summit (이하 SES) 행사에서 끊임없이 변모하는 시대에서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SES에서는 언더독스를 한국 서울에 위치한 유명 사회혁신 인큐베이팅 회사로 소개하며 사회혁신 창업을 가속화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적 기업가를 육성하여 보다 다양하고 지속적인 소셜 임팩트를 창출하겠다는 언더독스의 미션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강연을 통해 언더독스는 참여자들에게 체계적으로 단계별 창업 컨텐츠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얼마나 사회 혁신 신생 기업들에게 중요한지를 알리고 잠재적인 사회혁신 기업가와 창업팀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등을 고민한 흔적을 고스란히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렇게 이번년도에는 세계 파트너사 및 유관기관이 초청해주시고 언더독스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주신 덕분에, 언더독스도 보다 많은 참여자들에게 다양한 컨텐츠를 직-간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사회적기업으로 대접해주시고 불러주신 만큼 앞으로는 훨씬 더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물론 지금도 그래왔지만ㅎㅎ) 더 많은 국내외 창업가분들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통해 향후에는 아시아와, 또 이를 넘어 언젠가는 세계에서 사회혁신 창업기업 및 창업 분야를 선도하는 언더독스 글로벌팀이 되어야 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4. Events

        국내 진행 국제 행사 기획 운영(자체 프로그램)


올 한해, 언더독스 외에도 대부분의 기관/단체가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바야흐로 웨비나의 시대였던 것 같습니다. 언더독스는 사회혁신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웨비나들이 넘쳐나는 요즘, 어떻게 하면 언더독스만의 차별점을 가진 글로벌 웨비나를 진행할지에 초점을 맞춰 5차례의 웨비나를 진행해왔습니다.


4-1. Underdogs Global Webinar #1 ~ #5


UD Global Webinar #1부터 #5까지 정방형 포스터


코치 트레이닝 프로그램의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첫번째 웨비나를 시행하면서 피드백을 통해 '조금 더 다양한 주제의 사회혁신 창업 사례를 다루는 웨비나'를 꽤 많은 사람들이 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 2달마다 한 번씩 다른 주제로 Underdogs Global Webinar를 열었고 주제에 맞는 사회혁신 창업가들을 연사로 초청하여 좀 더 구체적인 사례들을 이야기했습니다.


12월 21에 열었던 Social Innovation Stratup Changing the World with K-Music을 포함하여 글로벌팀은 총 5개의 웨비나를 진행했습니다. 한국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한국 문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사회혁신 자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등 더욱 다양한 대중들이 본인의 관심사를 통해서 사회혁신이라는 부분들을 고민하고 다양한 한국의 사회혁신 사례를 통해 각국에서의 사회혁신을 고민할 수 있도록 진행했던 올 한 해의 웨비나들.


이를 통해 어느덧 매 회 언더독스 웨비나를 모두 참석해주는 나름의 언더독스 글로벌 웨비나 팬(?)을 확보하며 언더독스는 곧 결국 우리가 육성하고 우리와 협력하는 창업가들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육성하는 것에 있다는 것들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연사의 이야기를 들으며 각국 참여자들의 반응을 통해 간접적인 해외 진출의 MVP로 웨비나가 기능하고 있다는 점들도 보며 내년에는 어떻게 더 웨비나를 고도화 해나갈지 신나는 고민을 해내가고자 합니다. 2021년에도 2달에 한 번,  정기적으로 다양한 주제를 갖고 웨비나를 진행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양질의 사회혁신 컨텐츠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많이 참석해주세요!


Global Webinar 라이브 보러가기 ☞ https://www.facebook.com/underdogsglobal




그 외에도


언더독스 홈페이지 리뉴얼 - 글로벌 소식을 만나보세요!

새롭게 꽃단장한 언더독스 홈페이지에 오시면 위 프로그램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이야기들을 보실 수 있어요 XD 곧 영문 페이지도 오픈 될 예정이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려요~


'오리지널 리포트 UOR' 총 3편까지 출시! 

언더독스 글로벌 브런치를 보다 보면, 항상 나오는 창업방법론..! UOR은 이 창업방법론에 대한 대.백.서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해외 예비 창업가들을 위해 영어로도 출간 준비를 하고 있답니다 :)




마치며,


12월에는 진행하던 사업을 마무리 짓고 2020년도 글로벌 사업을 되돌아보며 목표했던 성과를 잘 달성했는지, 어떤 점을 보완하면 더 발전한 언더독스 글로벌팀이 될 수 있을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물론 앞으로 나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해 진행했던 사업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까먹지 않고 소화해서 우리 것으로 만들어야 의미가 있으니까요. 


한해를 되돌아보니, 쏜살같이 지나간 1년이란 시간에도 무수히 많은 해외 예비 창업가들을 만났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습니다. 내년에도 이보다 더 많은 세계 사람들과 교류하는 글로벌팀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네트워킹 활동을 통한 아시아 각국 내 파트너 기관을 더욱 확보하고, 차년도에는 파트너를 포함한 글로벌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해나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국내 클라이언트와 함께 해볼 수 있는 해외 온라인 프로그램을 더 많이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매해 그랬듯, 이런 계획은 파트너와 언더독스 글로벌 팀을 응원해주시고, 함께 파트너 프로그램을 해주시고자 하는 분들이 계시지 않는다면 하나도 이루어지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내년 한해도, 올해처럼 언더독스 글로벌의 행보에 지지와 성원, 관심과 협력으로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올 한해, 모두 깊이 감사했습니다.

해피 뉴이어!





언더독스는 국내외 혁신 창업가를 발굴하고 육성하며 창업 전반을 지원하는 창업 콘텐츠 & 커뮤니티 기업입니다. 2015년 설립되어, 전현직 창업가들이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개발한 실전형 창업교육 콘텐츠로 8,000여 명의 혁신 창업가들을 배출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자체∙기관∙기업과 함께 실제 창업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 및 코칭을 제공하고, <사관학교>, <언더우먼> 등 자체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언더독스와 함께한 1,060개 창업팀 중 69개 팀이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에 선정되었고, 예비 사회적기업은 22개, 4개 창업팀은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습니다. 언더독스는 이러한 사회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9년 3월 고용노동부로부터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습니다. 전 세계 25개 도시 37개 파트너와 협력하며 글로벌 사회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도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 홈페이지: www.underdogs.co.kr

• 페이스북: facebook.com/underdogsgroup

• 글로벌 페이스북: facebook.com/underdogsglobal/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underdogs_hel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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