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더독스 Sep 14. 2018

'여성'도 커리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언더우먼] 언더우먼 1기를 마치며

[언더우먼] 이라는 정체성을 수면 위로 꺼내 주셔서 감동입니다.

                                                               - 언더우먼 1기 송인혜님 리뷰 중


언더우먼은 '우리가 겪은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언더독스의 40대 여성 디렉터가 겪어온 경험과 그 과정에서 느꼈던 감정들에서 출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와 솔루션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죠. 어떤 하나의 사회적 역할로서가 아닌 진정한 '나'로 커리어를 유지하고 싶은 여성 동료들을 모으고 싶었습니다. 

언더독스에서 일하는 3040 여성들이 겪어왔던, 곧 겪을 일들이었기에 진정성을 담아 준비했습니다. 언더우먼을 모집하며 연대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훨씬 많다는 걸 느꼈습니다. 




토, 일 내내 약 10시간씩 진행되는 꽉 찬 일정임에도 불구하고! 총 4명의 언더우먼 분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OT 때 미리 진행했던 언더독스의 '팀빌딩 솔루션' 테스트 결과를 통해 각자의 성향을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같은 고민을 해온 분들이라 그런지 그 어떤 프로그램보다 많은 대화가 오갔는데요, (주)마타컴퍼니 이주미 대표님께서 방문하셔서 창업 경험을 공유해주시기도 하셨어요. 



프로그램 내 다양한 템플릿들


1박 2일, 언더우먼과 함께 고민했던 내용들을 공유합니다.


'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우린 모두 자신만의 경험과 역량을 갖고 있습니다. 경험의 방향성과 내 강점들은 남이 대신할 수 없는, 내가 찾아야만 하는 것들이죠.  '돌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스트레스는 어떻게 푸는지, 업무 지시를 내릴 때의 말투' 등 무심코 넘겼던 업무 상황들을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나를 잘 아는 사람일수록 내 약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함께 일할 사람을 찾을 때도 수월하겠죠.



나에게 '일'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각자의 가치관에 따라 일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게 다를 수 있습니다. 각자 성취감을 느끼는 요소가 다르기도 하고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구체화시키거나 일을 통해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있다면 '창업'으로 발전시킬 수도 있겠죠. 



(주)마타컴퍼니 이주미 대표님과 함께-


이 과정을 미리 겪었던 창업 선배는, 

- 정말 솔직하게, 내 모습을 돌아봤을 때 '궁극적으로 왜 하는가?' 이걸 아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저를 컨트롤 하지 못하는 상황이 너무 싫어서 대표(창업)를 했어요.

- 조직 생활이 영하 1도, 영상 1도 안에서 왔다갔다 하는 삶이었다면, 지금은 영하 20도, 영상 20도를 넘나드는 삶이지만 저에겐 이게 맞는 것 같아요. 

- 저는 여러분들이 꼭 창업을 하셨으면 좋겠어요! 창업은 정말 자신의 그릇을 계속 넓힐 수 있는 기회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 (주)마타컴퍼니 이주미 대표  




언더우먼들의 고민은 끝나지 않겠지만...

짧은 이틀 간의 교육 과정으로 당장 답을 낼 순 없을 겁니다. 혼자 생각할 시간이 꼭 필요하기도 하고요. 다만, 그 고민의 과정이 조금 더 수월하도록 '언더우먼'을 더욱 발전시켜보려 합니다. 

첫째, 이번 1기에서 나왔던 피드백은 2기 프로그램에 적극 반영하고 

둘째, 언더우먼 출신이라면 계속해서 언더독스의 역량과 자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궁극적으론 1기, 2기....더 많은 언더우먼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어요.  

언더우먼 내에서 '사회혁신 컴퍼니빌딩'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길 기대합니다.




# 언더독스

전∙현직 창업가가 모여 설립한 국내 최초 사회혁신컴퍼니빌더로, 컴퍼니빌딩을 위한 자체 콘텐츠 및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사회혁신창업가를 육성하고, 함께 성장하고자 합니다.


특히, 무료로 제공하는 사관학교 프로그램을 포함,

지자체∙기관∙기업과 연계하여 실제 창업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 및 코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관학교 졸업생 114명 / 기수별 평균 창업률 73% /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10팀 선정 등)


언더독스 홈페이지: www.underdogs.co.kr

언더독스 페이스북: facebook.com/underdogsgroup

언더독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underdogs_hello/

 >> 앞으로 모든 언더우먼 소식은 언더독스 페이스북 내 '언더우먼' 그룹에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언더우먼 그룹 가입 후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모집] '사회혁신창업'으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