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부장 Aug 07. 2020

빨간책의 추억


나에게는 빨간책에 대한 추억이 두 가지 있다. 중학교 때 유행한 손바닥 크기의 하이틴 로맨스 소설책이 그 하나이다. 수업시간, 무색무취의 지루한 교과서 따위에 깔리느라 빛을 못 본 비운의 그 책 말이다. 야해서 ‘빨간책’으로 불렸고 그야말로 선풍적인 인기였다. 로맨스라는 장르에다 다채로운 성적 묘사는 가히 여학생들의 감수성을 자극하기에 그 자격이 차고도 넘쳤다. 


남자 주인공의 짜릿한 러브 스토리는 교실 뒷자리에서 연일 화제였다. 명랑한 두어 명이 소설 속 어떤 상황을 재연하면 주변 학생들은 꺄~하는 비명을 질러대 교실의 엄중한 공기를 깨부수곤 했다. 까르르 웃는 여학생들은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는 표정들이었고 볼은 늘 복숭아의 그 분홍색이었다. 예뻤다. 선생님에게 뺏기는 단골 아이템이었기 때문에 돌려보는 순서에 사활을 건 듯했다.

이쯤 되면 나의 이야기 같겠지만 슬프게도 그 돌려보기 순서에 나는 없었다. 교과서만 읽는 교실 앞자리의 답답한 범생이 중 한 명이 나였던 것이다. 뒤에서는 무엇을 이야기하길래 어째서 저렇게 즐거운 걸까? 나는 왜 그것이 전혀 안 궁금할까? 욕망을 누르며 범생이 코스프레를 한 것인지 진짜 어떤 일탈도 없이 어른들의 기대대로만 자라고자 한 것인지 아리송하다. 내가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 나를 잘 모르는 시절이었다. 그러면서 누가 먼저인지도 모르게 우리는 그들을 놀기만 한다며 일명 ’날라리’ 라 불렀다. 사실 그들을 잘 알지도 못하면서 말이다.


 "그런 책이나 읽으면서 인생 망치고 싶냐" 


선생님 말씀을 무슨 절대 진리인양 따랐다. 아무튼 그 책이 선생님에게도 제일 기다려지는 압수품이었다는 걸 안 것은 아주 나중이었다. 그 책으로는 인생 망치지 않는다는 것도 이젠 알고도 남는다. 생각해보면 하이틴 로맨스 소설책은 그 시대 그 세대만의 특권이었는데 나는 그 알싸한 추억을 누리지 못했다. 그래서일까? 반세기쯤, 세월이라 불러도 좋을 시간을 살아보니 나는 궁극적으로 날라리처럼 살고 싶어 졌다. 


그 날라리가 오히려 시집 잘 가서 잘 산다더라, 서울 어디서 사업가가 됐다더라는 동창들의 풍문을 들을 때면, 그 시절 나는 알지 못하는 그 빨간책이 떠오르면서 작은 웃음이 난다.

 
두 번째의 빨간책 추억은 중학교 입학 시절이다. 버스로 통학하는 일은 나에게 설렘보다 두려움이 컸다. 일찍 일어나기부터 버스에 늦지 않기, 만원 버스에 어떻게든 발 올려놓기 등 시골 소녀에게 고난 아닌 것이 하나도 없었다.

 책가방의 수난도 함께 시작되었다. 버스 안은 콩나물시루 자체라서 책가방을 등에 멜 수가 없었다. 의자에 앉아있는 학생 무릎에 서로 책가방을 쌓았다. 앉은 학생은 책가방들이 쌓이면 뒤로 뒤로 넘겼다. 그땐 그랬다. 더구나 기센 학생들이 만만한 학생의 가방을 천덕꾸러기 취급하며 가지고 노는 듯했다. 이쯤 되면 내릴 때 가방 찾기는 뉴욕 한복판에서 잃어버린 자식 찾는 지경이 되었다.

 읍내 종점에 도착하면 서로 먼저 버스에서 뛰어내리려고 몸을 날리는 육탄전이 시작되었다. 나는 가방을 찾느라 이리저리 치이고 허둥대다가 모두 내린 빈 버스에 홀로 남겨지기 일쑤였다. 처참히 널브러져 있는 가방과 함께 말이다. 이럴 때 기사님의 다정한 한마디는 동화에나 있는 법. 애처로운 학생에게 빨리 내리라는 호통뿐인 것이 현실이었다. 버스는 그렇게 잔인했다.

 1교시 시작도 전에 녹초가 된 나는 더 녹초가 된 가방을 열어본다. 내 교과서는 오늘도 빨간책이 돼버렸다. 김치 국물이 흘러나왔기 때문이다. 내 도시락 반찬은 늘 김치였다. 점심시간에 친구들의 기름 반질반질한 햄을 보고있는 눈동자를 내 의지로는 이길 수가 없었다. 대체 저런 건 어디서 나는 걸까? 시골 농사일과 층층시하 시집살이에 고된 엄마에게 반찬 투정은 하는게 아니란 것 정도는 나는 알고 있었다.

난 학교에서 수돗물에 교과서를 빨아야 했다. 창피했다. 차라리 여러 색깔로 물들면 좀 덜 창피했을까. 나만큼 허둥대며 김치밖에 싸줄 수 없었던, 지금의 나보다 더 젊었을 그때의 우리 엄마, 그리고 그때의 나. 생각하면 목구멍에서 뜨거운 것이 올라오면서 모두 아련하다. 눈시울이 붉어진다.

그러던 어느 날, 가방을 여는데 드디어 교과서가 다른 색깔로 물들었다. 검은색이다. 콩장이었던 것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