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리별 Mar 08. 2024

2024.3.8. 금, 욕망.



오늘은 춥고 바람이 많이 불었다. 책방에 갔다가 바람을 맞는데 아주 상쾌했다. 마음이 상쾌하니 몸은 추워도 춥지 않았다. 




내가 시기심이 아주 많다는 걸 가난한 남자와 결혼하고 알게 되었다.


내가 못 가진 걸 누군가가 가졌을 때 울컥하는 것들이 있었다. 축축한 덩어리 같은 것이 치받쳐 올라왔는데 난생처음 느끼는 감정이었다. 어릴 때 물질에서는 결핍이 없었다. 그래서 그것이 충족되지 않았을 때 무언가 끈적한 덩어리가 올라왔다. 


남편에게도 투사되는 감정이 많았다. 친밀함과 다정함을 주지 않았던 아버지의 얼굴이 겹쳤고 일하지 않는 아버지에 대한 분노와 부끄러움도 남편에게 투사했다. 하지만 그 감정들을 모른 척하기도 하고 억누르기도 했다. 둘 다 별로였다. 모르는 척한 것은 욕망에 솔직하지 못한 짓이고 억누르는 건 내 생생한 욕망을 나쁘다고 손가락질하는 행위였다. 둘 다 진심은 아니었다. 


아마 솔직한 마음은...


'다 내 거야!!! 내가 갖고 싶다고!!!!"



였다. 솔직한 마음은 하나의 생명체 같았다. 의식 위로 끄집어내기엔 부끄러웠고 타인에게 손가락질받을 것 같았다. 하지만 감정이란 게 숨긴다고 처리가 되면 얼마나 좋을까... 알아주지 않고 보듬어주지 않은 마음은 비뚤어진 사춘기 아이마음처럼 똬리를 틀고 나를 괴롭혔다. 


이런저런 공부를 하고 남편과의 삶에 조금씩 적응하던 어느 날이었다. 2013년 즈음이었던 것 같다.


남편과 마트를 갔다가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었다. 차를 잘 몰라서 뭐였는지는 모르겠다. 크고 좋은 그 차가 우리 차 옆을 스르륵 지나갔다. 마음에서 이런 목소리가 나왔다.


'아... 나는 평생 저런 차는 못 타겠구나...'


슬픔이 온몸을 휘감고 창자까지 그득 채웠다. 아주 슬펐다. 그 슬픔을 저녁 내내 안고 있었다. 보아주었다. 억누르지도 않았고 '뭐... 그까짓 거 없어도 돼'라는 허튼소리도 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그날 이후 자동차에 대한 욕망은 툭 떨어져 나갔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4.3.7.목, 역시나 움직임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