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리별 Jan 30. 2024

# 2024.1.30. 화, 걱정.

나는 걱정이 많다. 아주 많다. 하늘에 구름이 모이듯 마음에 걱정이 모였다가 흩어졌다를 반복한다. 절에 다니면서 기도를 열심히 했는데 무슨 신심이 있어서 그런 게 아니었다. 샘물처럼 펑펑 쏟아지는 걱정을 가라앉히기 위해서였다. 주로 자식이나 남편의 술자리 걱정이었다. 


보통의 우리는 걱정을 하지 믿음을 주지는 않는다. 그들에게 필요한 건 믿음이나 사랑일 텐데 말이다. 가장 안전한 대상이 되어야 할 내가 걱정으로 발발 떨고 있었으니... 별로 할 말은 없다. 하지만 노력은 했다.


어제도 걱정 보따리를 풀었다가 다시 동여맸다가 했다. 어릴 적부터 혼자서 처리하는데 이제는 남편에게 칭얼거리고 아들에게도 말한다. 예전 남편은 내 말을 무슨 제2 외국어 듣듯이 힐끗 쳐다보기만 했는데 요즘은 피드백을 준다. 


'아이고... 그랬어...? 그랬구나!'


이런 훌륭한 피드백을 주는 남자가 되다니!

그는 이제 고구마 백 개 먹은 경상도 남자가 아니라 감정을 세련되게 말로 담아내는 사람이 되었다. 놀라운 일이다.


다 내 덕분이라고 셀프 칭찬한다. 나는 오랫동안 그에게 화내기 않고 말하기, 감정만 전달하기의 어려운 화법을 사용했다. 그것이 메아리가 되어 돌아오다니! 열매를 거두는 기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4.1.27. 토, 슬픔의 스펙트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