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바 Nova Jul 11. 2021

해야만 한다는 목소리가 우리를 짓이길 때.

진리 안에서 자유하자.


Dear. 영원한 당신께


 저는 ‘해야만 한다.’는 생각으로 괴로움에 시달리고 있어요. 하루에 쉬지도 못하고 해야 할 것을 하지 않으면 뭔가 남들보다 뒤처진 거 같고 열등의식이 느껴지고 나만 도태되는 느낌이에요. 더 나아가 죄책감까지 들어요. 자유하기 위해서 당신을 믿는다 고백하였는데 어느 순간 ‘해야 한다.’, ‘해서는 안된다.’의 프레임에 갇혀 있는 저를 보게 됩니다. 뭔가를 해야만 선해진 것 같고 믿음을 쌓는 것 같고 하지 않으면 죄를 계속 쌓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스스로를 괴롭혀서 견딜 수가 없어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당신이 나를 사랑하지 않을 것 같고 나의 삶을 선하게 인도해주시지 않을 것 만 같아요. 진정으로 자유함을 찾는다는 것이 무엇인가요? 자유하게 저의 삶이 당신께로 펼쳐지게 해 주세요.





Dear. 나의 사랑에게


나의 사랑아. 진정한 나의 사랑을 깨닫지 못하여 오히려 율법 안에 갇혀서 괴로워하고 있는 것 같구나. 네가 나의 사랑을 온전히 누리지 못하는 모습을 내가 내려다볼 때 나는 마음이 참 찢어질 듯 아프다. 내가 지키라고 한 것을 지키지 않아서 마음이 아픈 것이 아니라, ‘지키지 않았으니 내가 너의 삶을 인도하지 않을 거고 그래서 내 삶은 망친 삶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 너의 모습.’을 보고 아픈 것이다. 나의 작은 우주별아. 나는 너희들의 연약함을 완성시켜주기 위하여 이 땅에 왔고 오직 나의 은혜와 너희를 향한 사랑으로만 진정한 자유함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 왔단다. 너희들은 나를 통해서만이 자유함을 누릴 수 있단다.


그리고 일상생활 속에서 한번 되돌아보기를 바란다.


‘해야만 한다’의 목소리는 어디로부터 온 거니?

그 목소리의 원천이 어디에 있니?

그 목소리는 너에게 매일 뭐라고 얘기하고 있니?

그 목소리는 너의 현 상황에서 도움이 되는 목소리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있겠니?

그 목소리가 진정으로 내 목소리인 것 같니?

만약 내 목소리라고 생각이 든다면, 네가 살아오면서 그런 비슷한 목소리를 들은 누군가가 있다면 그게 누구일 것 같니?


아마 대부분의 것들은 진정한 너의 목소리로부터 온 것이 아닐 거란다. 어떤 이들은 부모에게서 받은 것일 수도 있고, 학교에서, 혹은 사회에서, 교회에서 또 다른 관계 속에서 왔을 확률이 높지. 이것들을 찾아보고 진정으로 자유함을 누릴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짊어지지 않아도 되는 이 짐들을 나에게 맡겨다오. 해야만 한다는 짐들, 해서는 안된다는 그 모든 압박감들, 통제들, 그 모든 것들을 나의 완전한 선함에게 넘겨줄 수 있겠니?

이미 그 모든 압제들로부터 승리를 이룬 내 손을 잡아 줄래?

나는 오늘도 너희들에게 갈 것이며 자유함을 줄 것이다.


-진정한 자유를 주기를 원하는 J로부터.

이전 07화 주체할 수 없이 분노와 화가 날 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