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고로 대화하기
대화(對話)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것은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이견을 좁히는 일이다. 말이라는 게 참 쉬우면서도 어렵다. 특히 마케팅 업무를 하다 보면 하루에 수십 명과 통화하고 때론 백 명을 대상으로 이야기할 때가 많기 때문에 말 한마디에도 많은 신경이 쓰인다. 가끔 사소한 의사전달 오류는 큰 사고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내 생각을 잘 전달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내가 그 사람의 말을 얼마나 잘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내가 전달하는 말이 다르기 때문이다. 자신의 생각만 전달하려고 하면 서로 오해가 생기기 마련인데, 이는 아주 사소한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오해를 만들지 않고 대화를 잘 이어가고 싶다면 먼저 그 사람이 무슨 말을 하고자 하는지 잘 들어야 한다.
결국, 세상의 모든 일은 사람과 대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일을 잘하고 싶다면 대화를 잘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제 나도 많이 말하기보다 많이 듣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려 한다. 예전 어느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의 강연을 들었을 때 그분은 이런 이야기를 했다. "저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지만 이혼을 했습니다. 우리 사이엔 대화가 없었거든요" 사소한 대화를 자주 하는 것은 그 사람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일지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의 효율이 높은 집단을 보면 대화는 자유로운 수평적 문화를 가지고 있다. 체계적인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사소한 대화를 통해 사무적인 대화보다 서로 알아가는 잦은 대화가 더 중요하다. 모든 일은 자율성에서 최대의 효율이 나오고 이는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조직 문화에서 발생한다. 조직원 역시 타인에게 상처 주는 말보다는 서로에게 긍정적인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
사람과 즐거워야 일도 즐겁다.
즐겁게 살기 위해서는 대화를 잘하는 것이 시작은 아닐까,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것은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이견을 좁히는 일이다. 말이라는 게 참 쉬우면서도 어렵다. 특히 마케팅 업무를 하다 보면 하루에 수십 명과 통화하고 때론 백 명을 대상으로 이야기할 때가 많기 때문에 말 한마디에도 많은 신경이 쓰인다. 가끔 사소한 의사전달 오류는 큰 사고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내 생각을 잘 전달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내가 그 사람의 말을 얼마나 잘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내가 전달하는 말이 다르기 때문이다. 자신의 생각만 전달하려고 하면 서로 오해가 생기기 마련인데, 이는 아주 사소한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오해를 만들지 않고 대화를 잘 이어가고 싶다면 먼저 그 사람이 무슨 말을 하고자 하는지 잘 들어야 한다.
결국, 세상의 모든 일은 사람과 대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일을 잘하고 싶다면 대화를 잘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제 나도 많이 말하기보다 많이 듣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려 한다. 예전 어느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의 강연을 들었을 때 그분은 이런 이야기를 했다. "저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지만 이혼을 했습니다. 우리 사이엔 대화가 없었거든요" 사소한 대화를 자주 하는 것은 그 사람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일지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의 효율이 높은 집단을 보면 대화는 자유로운 수평적 문화를 가지고 있다. 체계적인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사소한 대화를 통해 사무적인 대화보다 서로 알아가는 잦은 대화가 더 중요하다. 모든 일은 자율성에서 최대의 효율이 나오고 이는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조직 문화에서 발생한다. 조직원 역시 타인에게 상처 주는 말보다는 서로에게 긍정적인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
사람과 즐거워야 일도 즐겁다.
즐겁게 살기 위해서는 대화를 잘하는 것이 시작은 아닐까,
2015. 11. 15. 3:26
https://blog.naver.com/tjdrnr121/22053946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