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플리트 May 28. 2019

[5월 F-news] I-ONE뱅크·쏠패스·카카오페이

U-Biz Consulting Div. 핫님


1/ 간편한·개인화된·빠른; IBK기업은행 I ONE뱅크 출시


지난 5월 20일, 기업은행 I one 뱅크가 새롭게 오픈했습니다.


 간편 로그인과 손쉬운 사용/ 나에게 꼭 맞는 홈 화면/ 세상 빠른 송금/나만의 카드 라운지/ 나를 아는 상품몰/ 풍요로운 금융 life/ 내 곁에 AI비서 챗봇


기업은행은 총 7개의 타이틀을 사용하여 사용자 맞춤 뱅킹 어플이 되겠다 하는데요,

타이틀만 보더라도 '간편한' '개인화된' '빠른' 은행 어플로 사용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임을 알 수 있습니다.


광고 링크 - https://youtu.be/ep_IE7FGZpI

이 뿐만 아니라 광고 영상에서 ‘공인인증서/보안카드/휴대폰 인증/신규 비밀번호,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라고 표현한 것처럼 모바일 인증서를 발급받으면 모든 금융서비스를 복잡한 인증서비스를 거치지 않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하였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I ONE 뱅크와 현재 새롭게 출시된 I ONE 뱅크

기존의 I ONE 뱅크는 정보 나열 중심의 화면 구성이었다면 새로이 바뀐 I ONE 뱅크는 개인화된 화면으로 탈바꿈하였고, 또한 전체 메뉴를 대폭 줄여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시중에서 많이 사용되는 은행 어플들의 메인화면만 보더라도 새로운 I ONE 뱅크는 기존 은행에서 많이 사용되던 사각 박스에서 벗어나 라운드 형의 디자인을 사용하거나, 간단하고 직관적인 퀵버튼의 사용 등 디자인 적으로도, 메뉴 구조로도 다른 은행권과의 차별점을 두려고 한 것 같습니다.


개편된 I-ONE뱅크는 시중은행이 모든 기능을 노출하는 정형화된 메인을 보여주었던 예전과는 달리 금융서비스의 단순화, 개인화, 그리고 그들만의 차별점에 대한 많은 고민이 담겨져있는듯 합니다.



참고 링크

- IBK기업은행 공지사항 
  https://www.ibk.co.kr/cyber/newibkDetailCyber.ibk?category=0&srno=311644&pageId=IR03010200

- IBK기업은행, 이름 빼고 다 바꾼 ' i-ONE뱅크'로 디지털 경쟁력 강화 
  https://www.insight.co.kr/news/228804

- Google Play Store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bk.android.ionebank




2/ 공인인증서는 물렀거라; 신한은행 '쏠 패스' 출시



"쏠 패스? 쏠 패스가 뭐지??"

신한은행 공식 기사에는 이렇게 설명되어있습니다.

쏠 패스;
쏠(SOL)을 이용하는 모바일뱅킹 사용자 대상으로, 일시적으로 인터넷 뱅킹을 사용을 원하는 경우, 공인인증서 설치 없이 로그인할 수 있는 공인인증 대체 인증서 서비스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서비스로 쏠 패스가 등장한 것인데요.


조금 더 쉽게 설명하자면,

"급하게 신한은행 인터넷 뱅킹을 사용해야 하는 A와 B 씨가 있습니다. 하지만 둘 다 공인인증서가 담겨있는 USB를 깜빡 두고 왔다면,

신한 공인인증서가 있는 A 씨 :신한 쏠 앱을 켜 쏠 패스로 인터넷뱅킹 사용 성공!

국민은행(타행) 공인인증서가 있는 B 씨 : 타행 공인인증서라 쏠 패스 인증 실패, 인터넷뱅킹 사용불가"

라고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역할을 하는 서비스 이기에 타 은행 공인인증서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사용자인 경우에는 쏠 패스 발급이 불가한 듯합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모바일뱅킹과 인터넷뱅킹을 연결하는 서비스가 도입되어 고객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소하게 지나칠 수 있는 부분까지도 관심을 기울이고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이야기합니다.


모바일 기반의 어플에서는 공인인증서가 대세인 날들은 이미 지나왔습니다. 

공인인증서로 최초 인증을 받고 나면 그 이후로는 핀번호, 생체인증, 패턴 등의 다변화되고 간편화 된 인증서비스를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PC 기반의 인터넷 뱅킹에서는 조금 다릅니다. 핀번호 같은 대체 서비스들이 존재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만한 인증서비스가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아직까지 공인인증서의 힘이 막강했던 PC 기반의 인증서 형태가 쏠 패스를 시작으로 얼마나 다변화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참고 링크

- 신한은행 블로그 

  https://shinhanblog.com/403 




3/ 마음 놓고 금융하다; 카카오페이 간담회 개최


카카오페이로 지갑 없이 간편하게 생활할 수 있고, 제약 없이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고, 어려움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걱정 없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출범 2주년을 맞이한 카카오페이는 지난 5월 20일, 카카오페이 데이 2019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는 간담회에서 각종 서비스를 확대하고 마음 놓고 금융 할 수 있는 장을 넓히겠다는 포부를 밝혔는데요, 그 세부 사항으로 

-자산 통합 조회서비스

-신용카드 연계 서비스

-카카오페이 플랫폼 내 배송 서비스

-카카오페이 별도 앱 출시(5월 내 출시 목표) 

등을 확대하겠다 발표하였습니다.


이 중에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카카오페이 별도 앱 출시'입니다.

기존의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안에서 선물하기 기능, 오프라인 송금, 결제 기능을 담고 있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 오픈과 함께 NEW 카카오페이 앱이 출시가 되면 기존보다 기능이 확장되고 접근성이 높아지게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생활금융을 중심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해나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추가**

05.28 카카오페이 통합조회 서비스 오픈(8.4.0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사용 가능)

  https://www.kakaopay.com/paystory/notice/detail?id=350&page=1


참고 링크
- 카카오페이 웹페이지 

  https://www.kakaopay.com/paystory/brand

- 자산조회·중고거래·보험…카카오페이 앱에서多한다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9/05/331344/

- 신용 결제·배송까지… 진격의 카카오페이 

  http://www.sportsworldi.com/newsView/20190526506047 


작가의 이전글 100을 향한 1들의 도전 (2/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