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왕 May 10. 2023

실패하고 넘어져도 끝가지 자기실현

실패와 좌절을 벗 삼은 윤왕의 인생 이야기

실패를 바라보는 관점 - 방향이 옳다면 계속 전진하면 된다


어떤 일을 시작하고 쉽게 포기하는 습관은 결국 실패라는 결과를 초래한다. 실패가 반복되면 두려움과 걱정이라는 패배의식에 사로잡히기 쉽다. 두려움과 걱정은 인생의 다양한 가능성과 시도를 묵사발시킨다. 시도와 실행조차 하지 않으니 원하는 것을 달성하는 성취감은 당연히 줄어든다. 자기 잠재력과 가능성을 꽃피워 보지도 못하고 떨어지는 꽃이 되고 마는 것이다.



실패와 좌절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처하냐에 따라서 우리 인생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방향이 옳다면 계속 전진하면 된다. 단기적인 성과에만 집착하지 않고, 나무가 아닌 숲을 보아야 한다. 어차피 사람은 경험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하는 존재다. 



과거 내 인생은 실패와 고난, 좌절의 연속이었다. 어린 시절 부유한 금수저 집안에서 가난한 흙수저 인생으로 전락하면서 인생이 하향곡선을 타기 시작했다. 부자의 삶과 가난한 삶의 양극단을 오간 경험은 정체성의 혼란을 가중시켰다. 한동안 인생을 살아야 하는 의미를 찾지 못했고 학창 시절 내내 극심한 불안장애와 불면증에 시달렸다.



결국, 이 여파로 수능시험을 망쳤고 지방대에 진학해 만족스럽지 못한 대학 생활을 했다. 대학을 옮기기 위해 치른 편입시험도 낙방하였다. 배우의 꿈을 이루고자 했지만 오디션 하나 제대로 봐보지도 않고 포기하였다. 우여곡절 끝에 취업한 후에도 돈 한 푼 제대로 모으지 못했다. 집안의 연속된 사업 실패로 인해 막대하게 불어난 가계 빚을 갚아야 했기 때문이다. 이 빚을 갚기 위해 거의 8년 동안 매달 월급의 70%가량을 집안에 헌납해야 했다.



이렇게 내 삶은 10대부터 20대까지 절망적인 운명을 여러 번 맞이하였다. 그러나 나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았다. 나는 언제나 고된 운명이 주는 메시지를 생각했다. 어느 것 하나 의미 없는 시련은 없다고 생각했다. 결과적으로 시련은 항상 내게 큰 깨달음과 성장을 안겨주었기 때문이다.



나는 영화 ‘세 얼간이’에 나왔던 알이즈웰(All is well)란 말을 좋아한다. 그래서 ‘어떠한 고난과 역경이 닥쳐도 결국 모두 잘될 거야.’라는 마인드를 장착하고 위기 극복을 위한 행동을 실천했다. 내게 어떤 운명이 찾아와도 그 운명을 거부하지 않고 따듯하게 맞이하였다. 



어차피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인생곡선(라이프 사이클)이 우상향 한다고 생각하니 인생의 하락기도 충분히 버틸 힘이 생겼다. 나는 고난과 역경, 실패와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을 거듭하며 회복탄력성이 강화되었고 큰 깨달음을 얻었다. 결국 이렇게 축적된 경험치는 특정 시점을 지나자 잠재되어 있던 포텐을 터트리기 시작했다. 



내 마음먹기에 따라서 라이프 사이클의 흐름이 정해진다.



실패를 벗 삼아 성장하는 삶은 내게 많은 것을 안겨 주었다. 인턴으로 시작했던 회사에서 본부장까지 초고속 승진하였다. 또한 회사 직원을 비롯한 주변 사람들로부터 존경과 인정, 감사의 피드백도 많이 받았다. 게다가 정부에서도 공로를 인정받아 장관표창도 수여받았다. 당시 내 나이는 불과 34살에 불과했다. 나는 이른 나이에 동종업계 최고 수준의 연봉을 받으며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았다. 



내가 이룬 모든 성과는 인생에 어떠한 위기가 찾아와도, 그 안에서 의미를 찾고 스스로를 동기부여한 덕분이었다. 어떻게 이런 강력한 멘탈을 가질 수 있었을까? 내가 찾은 해답은 바로 나 자신이었다. 나는 삶의 모든 문제에 관한 해결책을 바깥세계가 아닌 나의 내면세계에서 찾았다.



나는 내가 누구이며 어떠한 강점과 약점을 갖고 있는지 진지하고 깊이 있게 성찰하였다. 못난 부분은 못난 대로 괜찮은 부분은 괜찮은 부분대로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했다. 또한 일종의 자기 객관화를 통해서 내가 가진 문제점을 발견하고 계속해서 수정ㆍ보완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 덕분에 자기확신과 통제력이 생겼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이 보이기 시작했다. 인생에 의미와 목적을 찾지 못해 방황했던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깨닫게 된 것이다.



그 후로 나는 언제나 내가 원하는 삶, 의미와 목적이 뚜렷한 삶만을 살았다. 이는 곧 완전한 자기실현의 삶이었다. 그래서 무슨 일을 하던지 자동적으로 강력한 동기부여를 심어주었다. 결국 내가 하는 모든 일은 자기실현의 삶과 결부되었기에 실패와 고난이 찾아와도 좌절하지 않고 버틸 수 있는 든든한 원동력이 된 것이다.



※ 이 칼럼을 읽어보면 자기실현을 해야 하는 이유가 명확해질 것이다.


실패하고 넘어져도 끝가지 자기실현한 윤왕의 인생이야기


요즘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블로그, 방송, 강의, 책 등 수많은 플랫폼에서는 '돈'을 주제로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과 노하우에 관해 설파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인생을 살아가면서 그만큼 관심이 뜨겁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작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뚜렷한 대답을 하는 이가 드물다. 



자기 인생에 뚜렷한 목적 없이 목표만 쫓아가는 삶은 방향성을 잃어버리기 쉽다. 단순히 돈, 외모, 인기, 명예를 추구하는 삶은 쾌락 '도파민'에 중독되어 공허함만을 불러올 뿐이다. 끊임없이 남과 비교하면서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감을 얻지 못하고 주체성을 잃어버린 맹목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만든다.



인간의 욕심과 욕구는 끝이 없어서 결코 물질적인 것만으로 정신적인 만족감을 채우지 못한다. 이미 막대한 부를 이룩한 부자와 재벌들이 계속해서 일을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들이 경제적 자유를 이룬 상태에서도 지속적인 일을 하고 다양한 업적을 쌓는 것은, 궁극적으로 자기실현을 통해 행복의 본질을 얻어가기 위함이다.



자기실현을 통해 '덕업일치'의 삶을 살아갈 때 우리는 인생의 진정한 행복을 맛볼 수 있다. 일이 일로 느껴지지 않고 일을 하는 그 과정 자체에서 행복과 풍요를 얻기 때문이다. 나 역시 자기실현의 덕을 본 최대 수혜자 중 하나다. 나는 언제나 내가 가진 가치를 믿으며 실패하고 넘어져도 끝까지 자기실현하였다. 앞서 말한 대로 자기실현의 삶은 내게 강력한 만족감과 동기부여를 심어주었기 때문이다.



“어떻게 그렇게 자기확신이 뚜렷해요? 인생에 아무런 고민과 걱정이 없으신 것 같아요. 마음이 너무 여유롭고 행복해 보이세요.”


평소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듣는 이야기이다. 나는 현재 자기실현을 통해 그토록 원했던 삶을 현실로 구현하며 진정한 행복을 누리고 있다. 하루하루가 행복하고 에너지가 넘친다. 나는 사회적인 커리어나 업적 면에서 대단한 성공을 거둔 사람은 아니다. 또한 막대한 부와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도 아니다. 그러나 나는 완전한 자기실현을 통해 심리적 성공(자기 삶과 운명을 사랑하고 만족하는 마음)을 거둔 사람이다. 또한 내 삶에 아무런 미련이나 근심, 걱정, 집착이 없는 정신적 자유를 이룬 사람이기도 하다.



※ 정신적 자유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 칼럼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부유한 금수저 집안에서 가난한 흙수저로 전락한 인생

 불안장애와 우울증을 달고 다녔던 암울한 학창시절

 실패로 끝나버린 배우지망생의 꿈

 20대 후반에 무스펙 지방대 취준생으로 돌아간 나의 삶


이러한 고난과 역경이 있었기에 지금의 온전한 나 자신이 될 수 있었다. 그래서 앞으로 브런치를 통해 실패하고 넘어져도 끝가지 자기실현한 나의 인생이야기를 전하고 싶다. 내가 겪은 경험담과 진솔한 이야기가 누군가에게 희망이나 도움을 줄 것으로 믿기 때문이다. 



지극히 개인적이며 평범한 이야기지만, 나와 비슷한 시기와 고난을 겪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위안과 힘이 되었으면 좋겠다. 또한 내 스토리를 읽은 분들이 실패를 값진 경험으로 인식하고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재료로 활용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나아가서 무엇보다 자기실현을 통해 인생에 의미와 목적을 찾고 진정한 행복을 누리며 살아가길 희망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