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제3항. 성과와 성공의 근본적인 차이

스타트업 텐투고 기업 문화 강령

세상은 1위만 기억한다고? 슈퍼스타K 시즌 3 우승자가 누구였는지 기억하는가? 참고로 2위는 장범준의 버스커버스커이다. 성공 방정식에는 심오한 원리가 숨겨져 있다. 세상은 1위만 기억한다는 말로 단순화시킬 수 있을 만큼 인생이 간단하지 않다. 


우사인 볼트보다 0.1초(아마도...) 늦어서 금메달을 놓친 선수 이름을 기억하는가? 우사인 볼트와 그 2위 선수의 성과 차이는 0.1초에 불과했을지 모른다. 인지도와 수입으로 대변되는 성공은 출발점과 도착점의 거리보다 멀다.


장범준과 그 2위 선수의 차이는 무엇일까? 바로 '네트워크 탑승'이다. 


임계점을 돌파하는 노력을 하면 성과는 확실히 낼 수 있다. 그러나 성공을 위해선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우사인 볼트는 1위를 한 뒤, 전 세계의 수많은 기자들과 인터뷰를 했다. 그의 사진은 전 세계의 티비와 인터넷을 뒤덮었다. '미디어'라는 거대 네트워크에 탑승한 것이다.  


만약 그 2등 선수가 유튜브 채널을 열어서 <우사인 볼트 실제 속도 체감>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면 어떨까? 유튜브라는 거대 네트워크를 거점으로 수많은 사람들과 연결되었을 것이다. 오히려 더 관심을 얻었을지도 모른다. 



장범준은 어떤가? 장범준은 전역 후 다시 전성기를 달리고 있다. 그의 유튜브 채널 덕분이다. 너도 결국 기승전 유튜브냐?라고 불만을 품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꼭 유튜브일 필요는 없다. 이 세상에는 크고 작은 다양한 네트워크가 존재한다. 친목 모임도 하나의 네트워크다. 


유튜브가 없던 머나먼 옛날엔 어땠을까? 피카소나 모네 같은 교과서에 나올법한 화가들이 활동하던 시기에는 전시회가 유튜브의 역할을 했다. 화가의 성공은 유명한 전시회에 그림을 내걸 수 있느냐에 달렸다. 그곳에는 그림 수집가, 전문 평론가, 투자자, 각지의 부호들이 모인 곳이다. 대충 네모 몇 개 그려놓고 색칠해둔 그림을 보며 우리는 말한다. 저 정도는 나도 그리겠다고. 어쩌면 당신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성공한 화가와 우리의 차이는 네트워크에 탑승했느냐 못했느냐이다.


중요한 점은, 네트워크에 탑승하기 위한 자격조건이다. 그 조건은 바로 일정 수준 이상의 실력이다. 자격 미달은 네트워크에 탑승하지 못한다. 형편없는 전시회 주최자에게 거절당한다. 매력 없는 콘텐츠는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지 못한다. 운 좋게 네트워크에 탑승해도 실력이 부족한 사람은 네트워크에서 오는 창발을 경험할 수 없다.



사실 자격미달이 네트워크에 탑승하면 오히려 끔찍한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음의 창발이다. 인플루언서에게 인성과 도덕성이 자격의 기준이라고 하면, 자격 미달인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뒷광고와 과거 잘못된 행동으로 우리 기억에서 사라졌다. 그들은 아마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겪었을 것이다. 그들의 잘못은 2가지이다. 하나는, 자격을 갖추지 못한 것. 둘째는, 그런데도 네트워크에 억지로 탑승한 것. 


텐투고는 적극적으로 네트워크에 탑승하려고 노력한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진 않지만, 대학교 교수님들과 창업 선배님들, 창업지원 공공기관 사람들과 네트워킹하며 많은 사업기회를 얻었다. 장담컨대 네트워킹 없이는 지금까지 버티지도 못했을 것이다. 브런치에 꾸준히 글을 쓰는 이유도, 어딘가에 숨어있는 능력 있는 인재와 느슨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우리의 잠재적 파트너 회사의 관계자들도 이 글을 볼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브런치를 보고 연락오는 사람이 있다!! 


1항에서 강조한 임계점에 도달할 정도의 노력을 들여 성과를 만들어냈다고 끝이 아니다. 네트워크에 탑승을 해야 비로소 우리의 성공이 완성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네트워크 탑승을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투자 발표회에서 발표 하기, 스타트업 네트워킹 행사에 적극 참여, 나와 다른 분야 종사자와 교류하기 등 어떻게든 회사 바깥의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 그게 네트워크 형성인 것이다. 온라인인지 오프라인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직접 읽어보고 싶은 텐투고 직원분! 도서 구매는 무한 지원인 거 아시죠?


성공과 성과의 차이 개념은 <성공의 공식, 포뮬러>에서 따온 개념이다. 이 글을 쓰는 현재, 아직 우리는 자격미달이다. 그래도 책을 읽으며 성공에 대해서 이해하고, 실천하고 있다(제2항). 우리의 네트워크는 작년에 비해 많이 확장된 것이 사실이다. 그러니 임계점을 넘을 때까지 노력하면(제1항) 우리는 성공이라는 창발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제1항부터 3항까지 문화 조항들이 서로 엮여 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이는, 한 가지만 지켜선 우리의 문화를 실현시키지 못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만큼 텐투고는 높은 수준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 말고는 답이 없다. 유능한 인재만 뽑는 것이 나의 사명이자 회사의 생존을 위한 길이다. 



대구 경북 기반 스타트업 텐투고

국내 최초 프라이스 엔지니어 이재홍

가격전략 컨설팅 & 퍼포먼스 마케팅 & 시장조사

e. 10togo@daum.net

https://thepriceengineer.com

작가의 이전글 익스트림 팀, 일 잘하는 팀, 잘 시키는 팀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