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C Annual Report 2021/22
싱가포르 투자청 연간 리포트의 일부입니다.
지난 2013년 GIC는 복잡해지는 투자 환경에 맞추어 프레임워크를 만들었습니다.
GIC의 투자 프로세스는 장기수익률에 있어 핵심적인 자산군을 정의하는 정책 포트폴리오(Policy Portfolio)에 기반합니다. 이는 GIC의 자산배분 전략입니다. 포트폴리오의 리스크와 수익률의 잠재력을 다루고 각기 다른 경제 환경에서의 자산군들의 균형을 찾기 위함입니다. 자산군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진시장 주식, 신흥시장 주식, 명목 채권 및 현금, 인플레이션 연계 채권, 사모펀드, 부동산입니다. 분산투자는 20년 기간 동안 양호한 리스크 조정 수익을 가능케 합니다.
정책 포트폴리오는 긴 호흡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시장 주기를 따릅니다. GIC의 재분배에 대한 접근 방식은 정책 포트폴리오에서 할당된 자산군의 범위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재배분은 시스템적으로 가치가 감소한 자산을 팔거나 가치가 증가한 자산을 사도록 하는 과정을 포함해 포트폴리오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과 같은 특정 자산군의 퍼포먼스가 특히 좋다면 재배분은 주식 매각을 고려합니다. 반대로, 경제 버블이 꺼져 주식의 상황이 좋지 않으면 재배분은 주식 매입을 고려할 것입니다. 특정 자산군이나 국가의 중단기 투자 환경 변화에 반응해 정책 포트폴리오의 자산 배분이 임시적으로 변화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액티브 포트폴리오는 정책 포트폴리오에서의 같은 수준의 체계적 위험 수준을 유지하는 동시에 가치를 더하는 투자 전략입니다. 패시브 전략으로 매수 및 보유하는 시장 수익률(베타) 위에 액티브 포트폴리오를 통해 얻는 수익률을 '알파'라 합니다. GIC에서 여러 리스크와 수익 동인을 명확히 관리하기 위해, 액티브 알파 전략은 베타 전략과 분리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액티브 전략은 정책 포트폴리오 자산군 또는 비슷한 전체 리스크 프로필에 따른 자산군 조합에 따라 자금을 조달받습니다.
이 펀딩은 액티브 전략을 위한 자본 비용이며, 추가적인 수익을 만들어내기 위한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공적 주식의 수익을 능가하도록 디자인된 액티브 전략은 정책포트폴리오의 패시브 공적 주식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합니다. 이를 통해, 정책 포트폴리오에서의 패시브 투자는 포트폴리오의 체계적 위험의 증가 없이 더 큰 잠재적 수익으로 대체됩니다.
GIC 이사진은 알파 전략을 위한 액티브 리스크 예산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스트레스 테스트에 기반하고 있으며, 따라서 거시경제적 및 지정학적 이벤트와 같이 극적이면서도 어느정도 타당한 시장 환경에서의 퍼포먼스를 이해하고 계량화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리스크 예산은 액티브 포트폴리오의 전체 위험 수준을 확립합니다. 예를 들어 시장성 있는 대체투자나 헷지 펀드의 경우, 시장 조건에 따라 보통 유동성이 있는 시장에 투자하거나 롱/숏 포지션을 조합해 마켓 익스포져를 조절합니다. 이 전략의 이러한 리스크와 수익률 프로필은 선진 주식시장이나 명목채권, 현금 등의 조합과 유사하며 이들 자산군에 따라 자금이 조달됩니다.
정책 포트폴리오와 액티브 포트폴리오를 통해, GIC 포트폴리오는 각기 다른 리스크와 수익률 프로필에 따라 다양한 자산군에 걸쳐 다각화되어 있습니다. 주식과 같이 성장형 자산과 전략들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추종합니다. 국채와 같이 방어형 자산과 전략들은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을 추종하며 하향 시장에서 포트폴리오를 보호합니다. GIC는 전체적인 포트폴리오 관점에서 알파와 베타 소스를 활용해 자산군과 전략을 배분하고 최적화합니다. GIC 포트폴리오는 넓은 범위에 걸쳐 경제적, 시장 환경에 탄력적으로 반응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동시에 장기간의 글로벌 인플레이션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출처: GIC Annual Report 202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