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rah Oct 12. 2022

반짝이는 순간

벌써 15년도 더 된 일이다. 인도 바라나시에서 여행을 하다 그곳에서 만난 길동무들과 저녁을 함께 했다. 


루프탑 레스토랑이었다. 


루프탑이라고는 하나 그저 낡은 건물 옥상에 테이블 몇 개가 다였다. 인도 거리 어디에서나 흔히 맡을 수 있는 향과 향신료, 매캐한 연기 냄새가 어울려 해가 지고 나서 선선해진 바라나시의 밤공기를 가득 채웠다. 


낡고 보잘것없는 테이블이었지만, 테이블 위에 놓인 작은 초 하나에 누군가 틀어놓은 음악까지 나름 운치가 있었다. 


지금은 기억나지 않는 대화를 나누는데 별안간 정전이 되었다. 


칠흑 같은 어둠 속, 우리 테이블 위에 올려놓은 초만 일렁이고 있었다. 


누군가가 말했다. 꼭 여기가 세상의 중심 같다고. 


세상에 중심에서 유일하게 남은 사람들처럼 우두커니 앉아 각자 생각에 빠졌다. 


살면서 그런 순간이 몇 번 있었다. 


반짝이는 순간. 


공기와 바람과 향기

햇살, 달빛, 혹은 은은한 초

누군가와의 대화 혹은 풍경 


모든 것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완벽한 순간. 


주변의 소음과 머릿속에 떠오르는 끊임없는 잡념으로부터 벗어나 오롯이 빠져들 수밖에 없는 순간. 



오늘도 첫째와 둘째가 번갈아 울어대는 통에 혼이 쏙 빠졌다가 첫째가 밖에서 노는 동안 둘째를 달래고 팔에 안고 있었다. 


아이가 어둠 속에서 눈을 반짝이며 나를 바라본다. 


눈 하나 깜박이지 않고 세상에서 가장 신비롭고 아름다운 것을 본다는 듯이 내 왼쪽 눈과 오른쪽 눈, 코와 입을 지긋이 바라보다 싱긋 웃는다. 


힘겨웠던 하루도, 해야 할 일도, 세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사건 사고들도 잊어버린 채 한참 아이의 눈을 보며 함께 미소 짓다 문득 바라나시가 떠올랐다. 


바라나시의 그 밤. 향과 서늘해진 공기와 초와 음악. 그리고 세상의 중심. 


세상의 여러 부침과 어려움과 고난 가운데서도 여전히 살아갈 수 있는 건, 삶 가운데 마주치는 그런 반짝이는 순간들 덕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게 바라나시 루프탑의 초든, 아이의 눈망울에서 발견하는 희망이든.

이전 08화 공부이야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