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빙하우스 사주팔자 풀이

by 은한

오늘도 심리학개론 수업 듣다가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이 나오길래 에빙하우스의 사주를 펼쳐보았다. 재밌게도 전 수업에서 사주를 펼쳤던 파블로프와 일주,연주가 같고 월주 2글자만 달라서 비교분석 하기에 적절할듯 하여 에빙하우스 사주도 풀이해보려 한다. 파블로프 사주는 아래 링크에서 참고.

https://brunch.co.kr/@urlifestory/220


에빙하우스 (참고로 파블로프는 월주가 癸酉였다.)

시일월연

ㅇ乙丁己

ㅇ亥丑酉


1.직업성의 중심으로 보는 월지의 丑土 중에 정기 己 편재가 연간으로 투출되었다. 과학자에게 편재는 나의 통제 대상, 실험 대상으로 볼 수 있다.

2.己土는 癸水 편인의 여기를 머금고 있는 丑土 편재에서 투출한 편재이기에 자신의 편인적 아이디어,가정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통제 대상을 설정한 것이다. 연주 己土는 얼마 후 시간이 지나면 다시 丑土로 입묘, 들어와서 己剋癸로 재극인해서 통제 대상의 실험 결과 데이터가 나에게 통찰을 전해준다.

↔반대로 丑土가 아닌 未土에서 투출한 己 편재를 생각해보면, 未中丁火 식신이 己土를 生해서 관대시키니 자신의 표현능력,전문성,생산수단에 대한 현실적,가시적 결과물로 이때는 투출한 己土 자체가 '목적'이 된다.

3.통제·실험 대상인 己土의 입장에서 월간 丁火는 편인이 된다. 인성은 정신의 총체적인 활동으로 기억도 물론 포함한다. 즉 실험 대상의 기억으로도 적용할 수 있다.

4.연지의 酉 金은 丁己를 장생시켜 힘을 주니 실험 대상이 기억을 잘하는 걸 뜻하고

월지의 丑 土는 丁己를 입묘시켜 집어넣으니 실험 대상이 기억을 못하는 걸 뜻한다.

그런 연월 酉丑은 반합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되며, 시간적으로도 연지 酉金에서 월지 丑土로 이어지니 기억을 잘하고 못하는 시간을 그래프로 망각 곡선을 만들어낸다.


5.일지 亥水 중에 甲은 연간의 己, 월지의 丑中己와 암합, 亥水 중에 壬水는 월간의 丁과 암합하니 실험한 내용들을 몽땅 엮어서 자신의 이론으로 체계화, 정립시킨다.

6.파블로프와 마찬가지로 亥 정인이 역마살이라 바다 건너 멀리까지 나의 지식,이론,학문이 퍼져나간다.

7.파블로프는 천간에 己剋癸로 재극인 나는데, 에빙하우스는 丁生己로 식신생재한다. 극은 보다 인위적이고 순간적인 파블로프의 개 실험, 생은 보다 자연스럽고 연속적인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

8.丁生己 식신생재가 일지 亥 정인에서 태지가 되니 정신적,상징적인 식신생재에 가깝다. 태지는 이제 막 정자와 난자가 수정된 상태로 상징되니 출산(장생)이라는 미래지향적이고 확실한 목표 상을 갖춘 과정(식신)과 결과(편재).

(Q.반대로 일지가 未土 편재였다면 어떻게 달랐을지?)

9.에빙하우스 관련 자료를 찾아보니 스스로 피험자(被驗者)로서 여러가지로 실험을 했다는데, 일지의 亥 중에 甲 겁재와 연간의 己 편재 통제 대상이 암합하니 자기 자신을 아바타로 삼아 실험을 진행한다. 더군다나 己土의 뿌리도 丑 무덤이니 실체가 없는 상징적 존재가 되는 것이다.

10.파블로프도 癸편인,亥정인 인성혼잡이라 생리학에서 심리학으로 넘어왔고, 에빙하우스도 丑中癸편인,亥정인으로 역사학,언어학,철학을 거쳐 심리학으로 넘어왔다. 丑土는 멀리서 길게 보면 金 운동, 가까이서 짧게 보면 水 운동, 한 단계만 건너가면 木을 보고 있어 여러 기운이 섞여있는 잡기(雜氣)라 그 직업적인 이중성,잡식성이 배가 된다.



===

이런 사후 해석이 무슨 의미가 있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내가 주로 손님을 받으면서 하는) 정보를 거의 알지 못하는 사람의 사주를 사전 풀이하면서 사주라는 넓은 해석 체계를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것과

(기력을 많이 쓰게 돼서 가끔씩만 하는) 정보가 완전히 정해져있는 유명한 사람의 사주를 사후 해석하면서 구체적 삶의 미세한 단위까지 사주의 특수성으로 찾아내는 것은 공부의 질과 종류가 크게 달라진다.

의미가 있다면 나의 공부에 생기는 의미겠다만 또 다른 누군가에게도 공부가 되지 않을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0190402 己巳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