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 Fund v. ETF
제가 언급했던 뱅가드 인덱스 펀드인 VTSAX와 이와 같은 종목이라고 소개해 드린 ETF인 VTI에 대해서, 인덱스 펀드가 뭔지에 대해서부터 차근차근 알려달라는 분이 계셨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국에서 핫한 유투버이신 #신사임당 님께서도 언급하고 있는 미국 인덱스 펀드와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덱스펀드는 평범한 직장인들도, 30,40대에 재정적 자유를 얻고 조기 은퇴를 한 미주의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nce and Retire Early, 줄여서 FIRE 라고 부름)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노후 준비 방법입니다.
1. 인덱스 펀드란?
예를 들어, 스타벅스 주식을 사게 되면, 나는 스타벅스라는 회사에 투자자가 됩니다. 하지만, 코로나 영향으로 스타벅스의 많은 매장이 한 동안 문을 닫으면서 스타벅스의 주식은 많이 떨어졌었죠. 따라서, 이렇게 한 회사에 투자했을 때보다, 여러 회사에 골고루 투자를 하게 되면, 리스크가 적어지겠죠. 그렇지만 개인투자자로서 어떤 회사들이 좋은지 알아보기도 힘들고, 또 그런 회사들에 투자할 만큼의 자본이 충분히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겠죠. 이럴 때, 비교적 적은 투자금으로 전문가가 골라놓은 여러 개의 회사에 투자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뮤추얼 펀드의 한 종류가 바로 인덱스 펀드입니다.
인덱스 펀드는. 대부분의 다른 뮤추얼 펀드와는 달리, 증시시장의 인덱스를 따라가기 때문에, 펀드 매니저가 중간에서 리서치를 하고 샀다 팔았다를 반복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뮤추얼 펀드에 비해, 그 비용 (expense ratio)가 현저히 낮죠. 또한, 증시시장을 따라가기 때문에, 하루에도 수시로 주가가 바뀌는 낮 동안에는 인덱스 펀드의 구입/매매가 일어나지 않고, 내가 신청을 한 그 날의 주식시장이 닫히는 미국 증시시장이 닫히는 미국 동부지역 기준 오후 4:00가 지나면, 그 날 마감한 가격으로 내가 당일 주문한 인덱스 펀드의 구입이나 매매가 일어납니다.
인덱스 펀드는 종류에 따라, 주식에만 투자하는 경우, 채권에만 투자하는 경우, 아니면 이를 섞는 경우, 특정 산업에만 투자하는 경우 등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특히 환경 문제나, 사회적 기여도를 고려해 그런 기업에만 투자할 수 있는 인덱스 펀드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뱅가드의 소셜 인덱스 펀드, 기호 심벌: FTSE).
제가 투자하고 있는 뱅가드 인덱스 펀드의 한 종류는 VTSAX (Vanguard Total STock Market Index Fund)는, 글을 쓰고 있는 2020년 10월 2일 현재 한 주당, $83.57입니다. 이 인덱스 펀드는 말 그대로 대기업뿐만 아니라 미국의 중소기업에 대한 투자도 섞여 있습니다.
2. ETF란?
여러 회사에 적은 투자액으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ETF (Exchange Traded Funds) 도 비슷합니다. 심지에 인덱스 펀드와 투자 종목이 똑같은 ETF가 있습니다. ETF는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따라서, ETF는 주식과 마찬가지로 수시로 주가가 변화하는 낮 동안에, 내가 원하는 가격에 사고팔 수가 있습니다.
VTSAX 같은 종목에 투자하는 뱅가드의 ETF인, VTI를 살펴봅시다. 글을 쓰고 있는 2020년 10월 2일 현재 한 주당, $171.73입니다.
3. 인덱스 펀드와 ETF의 장단점
그렇다면, Index Fund와 EFT의 각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Index Fund는, 투자금에서 나오는 배당금 (dividend)을 자동으로 재투자되도록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저는 학자금을 갚으려고 부모님께 빌린 돈이 있었는데, 코로나가 터지면서 연방정부에서 학자금 대출에 대한 이자를 12/31/20까지 중지하는 행정명령이 내려지고 나서, 그 돈을 8/21/20부터 나눠서 브로커리지 계좌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약 한 달 만에 VTSAX에 넣어놓은 투자금에서 $189.82의 배당금을 받았고, 이는 같은 날, 자동적으로 그 날 가격 $79.96전에 해당하는 2.3740의 추가 인덱스 펀드를 자동적으로 구매해 제 어카운트에 넣어 놓았습니다. (이 얘기는 마켓이 회복하면서 주가가 올라가면, 제가 가지고 있는 펀드의 숫자가 2.3740증가했으니, 그만큼의 돈이 더 벌어진다는 얘기겠죠. 그래서 인덱스 펀드는 장기적으로 볼 때, 안정적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그냥 투자금을 넣어놓으면, 알아서 재투자해 주는 편리한 시스템인 셈이지요. 하지만, 투자 운영 비용은 0.04%이고 (물론 다른 뮤추얼 펀드에 비해서는 엄청 낮습니다), 미니멈 투자비용이 $3,000 있습니다.
당장 모아놓은 $3,000불이 없는 경우, $171.73이 있으면 바로 VTI를 살 수 있습니다. 로빈후드 어플을 사용하시면, 사고팔 때 비용이 없습니다.
대신, 자동으로 배당금을 재투자할 수 있는 옵션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VTI 비용(expense ratio)은 0.03%로 VTSAX보다 0.01% 적습니다. 로빈후드 앱을 이용하면, 배당금을 받을 때마다 메시지가 뜨기 때문에 충분한 배당금이 모이면 직접 재투자를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 계시는 분들도 국내에 상장된 ETF를 통해 투자를 하시거나, 해외에 직접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 상장된 EFT에 투자할 경우, 높은 세율을 유의하시고, 해외에 직접 투자할 경우에는 환율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기다리지 마시고, 오늘 당장 시작하셔서 복리 이자의 혜택을 꼭 누리시길 바랍니다.
#뉴욕박변 #재정적자유 #노후준비 #조기은퇴 #은퇴준비 #인덱스펀드 #E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