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사기 Aug 26. 2021

니쿠쟈가[肉じゃが]

일본 요리


니쿠쟈가[肉じゃが]는 
니쿠[肉:고기] +쟈가이모[じゃが芋:감자]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고기와 감자를 넣은 조림 요리를 말한다. 
일본에서 남자친구에게 만들어주면 
가장 기뻐하는 요리로 불리는 니쿠쟈가는
 그리운 집 밥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일본가정요리다.

그런데 재미난 것은 
니쿠쟈가에 사용되는 고기가 
지역에 따라 다르다는 거다. 
간사이[関西]는 쇠고기, 간토[関東]는 돼지고기. 
[제가 잘 하는 요리는 니쿠쟈가에요]
라고 말하는 사람에게 
[니쿠쟈가에 들어가는 고기는 무엇을 쓰나요?]
라고 물어보면 그 대답에 따라
출신지를 금세 알 수 있다고 한다. 
며칠 전 회사에서 니쿠쟈가 이야기가 나왔는데,
간사이 출신의 그녀가 처음 도쿄에 와서 
식당에서 니쿠쟈가를 주문하고는 
돼지고기가 들어 있는 것을 보고는
너무 충격적이었다고 했다. 
더불어 니가타[新潟]에서는 
메인 고기가 닭고기소보로라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같은 일본인이라 하더라도 
지역에 따른 문화의 충격은 꽤 많다고 한다.
간사이[関西]와 간토[関東]의 
스키야키의 소스가 다르다는 걸 알고 
놀랐던 걸 생각하니
니쿠쟈가에 사용되는 고기에 충격을 받았다는
그녀의 이야기가 충분히 공감되었다. 
니쿠쟈가뿐 아니라 우동이나 오코노미야끼 등 
우리에게도 익숙한 음식들의 에피소드도 많은데
그건 다음 번에 이어가는 걸로.

작가의 이전글 나의 욕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