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생의 재미 Dec 17. 2017

나의 한국 현대사

1959-2014, 55년의 기록 (유시민)


국가란 무엇인가, 후불제민주주의, 어떻게 살것인가.


서점가에 유시민 열풍이 불 때가 있었다. 


대학교 3학년 때 쯤 ,  군복무를 마치고 "국가란 무엇인가"를 처음 접했다.


정치외교 학도로서 이 책이 내 전공서적이었으면 하고 생각했던 기억의 잔상이 인다. 


기분 전환이 필요할 때 항상 들리는 대형서점에서 발견한 "나의 한국 현대사" (유시민)


지성의 유전자가 따로 있지 않나 싶을 정도로 밑줄 칠 구절이 많은 그의 책들


"자유의 비밀은 용기일 뿐이다.(서울대 문리대 학생회 4-19 선언문 중)"

  

알고 있던 역사를 다시 배우는 느낌이랄까.

그리고, 전혀 몰랐던 역사들을 새로이 배우는 느낌까지.


"권력자는 역사에 자신의 인격을 각인한다."


참 와닿는 구절이었다. 짧지만 너무도 강렬한.

나의 삶은 나의 인격을 그대로 각인해 온 걸까.


"역사란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이니, 그것은 엄청난 재산을 소유하지도 않으며, 전투를 벌이지도 않는다.

모든 일을 행하는 것은, 소유하고, 싸우는 것은 오히려 인간, 즉 현실의 살아있는 인간이다."

- 에드워드 H 카, [역사란 무엇인가]


유시민 , 그는 스스로를 프티브르주아 리버럴 이라고 표현한다.

자유를 사랑하는 나에게 가장 잘 부합하는 사상 은사 중 한명이 유시민이 아닐까. 


역사를 만드는 것은 사람의 욕망과 의지라고 작가는 말한다.


가끔, 잊고 있던 문장을 스마트폰에 적어놓고, 깨적깨적 꺼내 볼 때가 있다.

책장을 다 덮고 나니 이 문장이 더욱 더 와 닿을 수가 없다.

대학 시절, 그리고 취업 준비를 하면서 되새기고, 되새긴 문장. 


"시대가 아무리 마음에 안들더라도 아직은 포기해선 안된다. 세상은 결코 저절로 좋아지지 않는다."

- 에릭 홉스봄 미완의 시대 마지막 구절 중-




  

작가의 이전글 언더그라운드 레일로드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