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이야기
(상)편에 이어서...
1799년, 나폴레온 원정군이 알렉산드리아에서 동쪽으로 약 60km 떨어진 로제타 마을에서 진지를 구축하던 중 우연히 글자가 빼곡히 적힌 검은 돌 하나를 발견합니다.
돌에는 세 가지 다른 문자가 새겨져 있었습니다.
이것이 훗날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 즉 성각문자를 해독할 수 있는 결정적인 열쇠가 된겁니다.
검은 현무암으로 된 이 비석은 높이 1.2m, 너비 75cm, 두께 28cm로, 표면은 세 구역으로 나뉩니다.
상단: 14행의 신성문자(성각문자)
중단: 32행의 디모틱(고대 이집트 민중 문자)
하단: 54행의 그리스 문자
이 돌은 원래 신전 경내에 세워져 있었지만, 세월이 흐르며 요새를 짓는 석재로 재활용되었습니다.
발견 당시 학자들은 이 돌이 고대 이집트 비밀을 풀어줄 유일한 열쇠로 생각하고 소중하게 보관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돌의 운명은 조금 아이러니합니다.
발굴 당시에는 분명 프랑스가 소유하고 있었은데 1801년 알렉산드리아를 영국이 점령하여 자기나라에 살포시 옮겨다 놓은 겁니다.
- 지금 이 돌은 런던 대영박물관에 소장되어 엄청난 인기를 끌고있죠.
1802년, 영국의 S. 웨스턴이 로제타석의 하단 그리스 문자 영역을 해석하여 이 비문이 프톨레마이오스 5세의 대관식 다음 해인 기원전 196년에 작성된 신관들의 송덕문임을 밝혀냅니다.이는 왕의 신앙심과 덕행을 칭송하며 그 업적을 기록한 내용이었습니다.
진짜 혁명적인 사건은 그 후에 일어났습니다.
프랑스의 젊은 학자 "샹폴리옹(Jean-François Champollion)"이 이 로제타석의 문자를 필레 섬에서 발견된 오벨리스크 비문과 비교 연구하여 결정적인 실마리를 찾아 낸 겁니다.
그 단서는 바로 ‘프톨레마이오스’와 ‘클레오파트라’라는 이름이었습니다.
1822년, 샹폴리옹의 성과로 수수께끼 같던 성각문자 비밀이 풀려 그때까지 베일에 싸여 있던 고대 이집트의 역사가 비로소 세상에 온전히 드러나게 된 것입니다.
‘클레오파트라의 바늘’이라 불리는 투트모세 3세의 오벨리스크는 영국이 한 쌍을 가져와서 하나는 템스 강 변에 세우고 다른 하나는 미국에 선물했다고 합니다. 참으로 어이없음. 곱하기 100배입니다. 형이 훔쳐 온 장물을 동생에게 선물로 주다니….
물론 이스탄불의 오벨리스크도 이집트에서 가져온 겁니다. 서기 390년에 테오도시우스 황제가 카르나크의 아몬 신전에서 가져왔다고 합니다. 이 기둥의 높이는 20m고 무개는 300t이 나간답니다. 옮기는 도중 아랫부분이 파손되어 잘라낸 흔적이 보입니다.
예전엔 테베라 불리던 룩소르에 가면 "왕가의 계곡"이라는 왕의 무덤이 즐비하게 있는 곳이 있습니다. 환생을 믿는 이집트 왕들이 본인의 무덤을 꾸미는데 집착했고 그만큼 도굴꾼의 표적이 된 곳입니다.
1922년 이곳에서 하워드 카터라는 영국의 고고학자가 작은 무덤 하나를 발견하여 세상을 발칵 뒤집어 놓았습니다. 황금마스크로 유명한 투탕카멘 왕의 무덤입니다. 투탕카멘은 어려서 왕이 되고 일찍 죽었기 때문에 이름이 덜 알려졌고, 결정적으로 그 무덤 앞에 새로운 무덤이 들어서서 도굴을 피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 덕에 지금은 이집트의 자존심을 살려주는 소장품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이집트 역사박물관에는 이 능에서 발굴한 유적으로 2층을 완전히 메우고 있습니다. 투탕카멘 왕의 황금 마스크는 이 박물관의 백미이기도 하고요. 이 왕의 치적이나 젊은 나이에 죽은 그의 일생에 견주어 역대 유명 왕들의 능에 얼마나 많은 소장품이 있었을지 짐작이 되더군요.
금붙이는 녹아서 누군가의 패물이 되어 세상을 떠돌겠죠. 더러는 호사가의 손에 들어가 세상에 공개되지 않은 유물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그 값을 모르는 무지한 사람들이 훼손하였으리라 짐작합니다. 혹 거래가 되었다면 아마도 세계 3대 박물관이라 일컫는 영국의 대영박물관과 프랑스의 루브르 박물관, 바다 건너 미국의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같은 곳에 와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독일이나 러시아 같은 나라에도 흘러들어 갔습니다. 이 세 곳에서 이집트에서 보지 못한 수많은 유물과 미이라 관들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특히 미국은 역사가 짧은 나라 아닙니까? 메트로폴리탄에 이집트 유물이 그렇게 많을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참으로 미스터리입니다.
유럽 사람들의 고상한 취미를 박물관에 가면 확실히 알게 됩니다. 어떤 물건이든 손에 넣으면 이유 불문 자기 것이 된다는 것. 대영박물관엔 ‘엘긴 마블스’라는 특별한 이름이 붙은 전시실이 있습니다. 이곳은 세계 문화유산 1호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의 조각과 부조들이 전시된 곳입니다. 대영박물관이 가장 자랑하는 곳이죠. 재미있는 것은 오스만 트루크 시절 터키 대사를 지낸 엘긴이라는 사람과 그 행적입니다. 인터넷에서 찾은 자료를 한번 보죠.
엘긴 마블스 (파르테논 마블스의 다른 이름)
이 조각은 아크로폴리스 언덕에 2,500년 전 세워진 파르테논 신전 벽면 조각을 일컫는 것으로, 현재 대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그리스 유물인 파르테논 마블스를 영국으로 뜯어간 영국 엘긴 경의 이름을 따 엘긴 마블스로도 불린다. 고대 유물 애호가 엘긴 경은 19세기 초, 신전의 벽면 기둥 조각품 등 100개가 넘는 대리석 조각을 뜯어갔다. 이는 트로이 전쟁과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 등 인물 400명, 동물 200마리가 등장하는 웅장한 규모. 1802년부터 10년에 걸쳐 신전 조각들이 차례로 영국으로 옮겨졌다. 엘긴 경은 '오스만 제국 지배하에 그리스에서 문화재 파괴를 우려한다'라고 변명했지만, 시인 바이런 등 지식인들은 "탐욕스런 약탈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후 영국 왕실은 엘긴 경이 문화재를 발굴 선적 인양 보관하는데 들인 비용의 절반가량인 3만 5,000파운드에 수집품들을 사들였다.
예~ 이후 2004년 올림픽 당시 그리스 정부는 “유물을 되찾을 기회다.” 생각하여 영국 정부를 압박했지만 무산되고 말았습니다. 나중엔 임대 형식으로 빌려 달라고 사정을 했는데 그것도 여의치 않았답니다…. 쩝. 힘없는 나라의 설움인지 힘센 나라의 횡포인지 알쏭달쏭합니다.
우리나라도 프랑스와 이와 비슷한 일이 있습니다. 냉정히 따져보면 우리나라가 훨씬 더 억울한 경우입니다. 그리스 유적은 터키 사람들이 돈을 받고 팔아먹었는데 우리는 탈취를 당한 물건입니다.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직지’의 이야기 아시지요? "직지"는 흔히 "직지심경"으로 부르지만 원이름은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이라고 합니다.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 활자본으로, 인쇄문화의 전파와 인류의 역사에 큰 영향력을 미친 기록유산으로 유네스코가 인정하였습니다. (직지는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라고 주장하던 구텐베르크의 성경보다 70년이나 앞선 1377년에 인쇄된 책입니다.)
상하 두 권으로 나누어져 강화도에 있는 외규장각에 보관되어 있었습니다. 이 중요한 책이 병인양요 때 프랑스에 의해 약탈당하여 상권은 행방불명되고 하권은 겉표지가 떨어나간 채로 지금은 프랑스 국립 도서관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우리나라 고속철 건설을 수주할 당시 TGV 알스톰사와 계약하면 약탈해간 외규장각 도서와 "직지심경"을 돌려준다는 당근을 던졌었습니다. 일본 신칸센과 독일 이체, 그리고 프랑스 테제베가 경합을 벌이는 와중에 "직지"의 반환은 알스톰사가 우리 고속철 파트너로 선정되는 데 큰 영향을 미친 것은 불을 보듯 뻔했고 당연하게 파트너로 선정되었습니다.
그 후 직지 반환의 움직임이 보이자 이번에는 파리 국립도서관 측에서 정부에 항의하고 고서 담당 여직원은 자기 아이를 빼앗기는 것보다 더 서럽게 울며불며 떼를 쓰는 해프닝이 벌어졌습니다. 이에 프랑스 정부는 “대통령이 약속하였다 해도 프랑스 법률에 따라 그 권한을 행사할 수 없다”고 못을 박아 버렸습니다. (으이그~ 약속도 못 지키는 국가 웬쑤) 우리나라는 왜 하는 일이 이런지 모르겠습니다. 계약서에 직지 반환이라는 조항을 성문화 하여 정당한 거래를 했다면 프랑스 정부도 어쩌지 못했을 텐데…. 이 일로 인해 한국은 프랑스에 두 번 당한 겁니다.
솔직히 저쪽 나라들 입장도 이해가 가긴 합니다. 유물 하나 돌려주는 건 문제가 없겠지만 이런 사례가 생기면 거의 모든 나라가 손을 내밀 텐데 차 떼고 포 떼고 나면 박물관은 텅 비게 되겠죠? 한 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유럽 거의 모든 나라가 걸려듭니다. 이런저런 불똥이 미국까지 튈 터인데 부서진 돌멩이 하나 돌려주기도 쉽지는 않을 겁니다. 몇 년 전, 유럽의 9개 큰 박물관 관장들이 모여 성명을 발표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현재 각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유물은 어떤 경우라도 돌려줄 수 없다.” 그럼 누군가 힘센 나라가 나타나서 탈취해 가면 그걸로 끝? 인정?
경제사정이 어렵거나 문제가 많은 나라의 유물을 가져다가 잘 보존했다는 가치는 정말로 인정하고 싶습니다. 수집가들의 예리한 눈이 아니었다면 사라져 버린 문화유산이 얼마나 많았겠습니까? 인정할 건 인정해야죠. 하지만 이제 그 가치를 인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수준에 들어섰다면 그 자리에 돌려주는 아량도 필요한 때가 아니겠습니까?
추신 : 수탈만 당한 줄 알았던 우리나라에도 돌려주어야 할 세계 문화유산이 국립박물관에 지하에 잠자고 있다 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일제 강점기 시절 일본군이 약탈해 온 실크로드 유적을 미처 본토로 옮기지 못하고 해방을 맞아 우리가 보관하고 있는 유물입니다. 지인 중 한 분이 이 유물을 돌려 주자는 운동에 동참하고 있어 알게 된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쓰기에는 저의 지식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본문 중 오류가 있다면 댓글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한 마음으로 수정하겠습니다.
배낭여행을 준비하신다면 첫 페이지부터 차분히 보아주시길 권합니다. 이 시리즈는 단행본 두 권 정도 분량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정독하시면 여행 준비에 도움은 물론, 현지에서 시행착오도 훨씬 줄어들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