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성 Top 10
체코, 남체코주 / 체스키크룸로프 성 [ Cesky Krumlov castle ]
프라하에서 남서쪽으로 200km, 고속도로를 3시간 정도 달리면 오스트리아국경 근처에서 체스키크룸로프를 만나게 됩니다. 체스키크룸로프 성이 있는 이 마을은 전체가 1992년 세계문화유산에 올라있는 역사지구입니다. S자로 흐르는 블타바 강 변이 내려다보이는 언덕 위에 성이 있습니다. 이 마을 경관이 워낙 뛰어나서 입구에서부터 신비한 동화의 마을에 온 듯 착각에 빠지게 될 겁니다. 체스키는 정말 아름다운 마을입니다.
위 지도로 체스키크롬로프가 어떤 지형인지 감이 오시나요?
아래 지도가 좀 더 위치 설명이 쉬울 것 같습니다. 이 글 바로 아래, (지도 상단)이 체스키크롬로프 성 입니다.
연필처럼 동그란 흐라덱이라 불리는 탑이 성이 시작되는 부분이고 그 좌측 큰 건물들이 성입니다.
외부와 차단 된 이런 지형 때문에 입구를 들어 서는 순간부터 타임머신을 타고 중세로 여행 온 느낌입니다.
이렇게 멋진 곳이 과거 공산국가 시절에는 전혀 알려지지 않았으나 세계문화유산으로 오른 이후 도시 전체가 유적화 되어 현재는 프라하 다음으로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체스키 성은 체코에서 프라하 성 다음으로 규모가 큰 성입니다. 최초의 성은 13세기 고딕양식으로 지어졌지만 14세기 들어 르네상스 양식의 흐라데크를 증축하고, 16세기에 지붕의 둥근 탑과 회랑 등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이 성 역시 프라하 성과 마찬가지로 성 축조 후 계속된 증·개축 과정에서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등 모든 건축양식이 가미된 성의 역사를 보여줍니다. 체스키크룸로프는 한두 시간, 성만 둘러보고 가기엔 너무 아까운 마을입니다. 하루를 투자하면 좋습니다.
자~~ 아래 사진 설명을 보시면 체스키크롬로프 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되시리라 봅니다.
체스키 주차장에서 내리면 성과 연결된 이 문을 통과해야 마을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문은 성을 연결하는 다리 겸 출입구 입니다. 플라슈토 (혹은 망토) 다리라 부릅니다. 문을 통과하면 아래 풍경이 펼쳐 집니다. 연필 같은 탑이 감시탑 흐라덱, 그 좌측 부터가 체스키크롬로프 성입니다. 다리로 강을 건너면 구 시가지가 되겠습니다. 성으로 가려면 구시가지로 들어 간 후 약간 하류에 있는 다리를 다시 건너 성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성은 3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우선 제1정원과 흐라덱, 두번째는 2정원과 하부 성, 다음은 들어 올때 통과했던 플로슈토 다리 상층부를 지나서 3, 4정원과 상부 성으로 구성 됩니다. 아래 사진들로 체스키크롬로프를 짐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배낭여행을 준비하신다면 첫 페이지부터 차분히 보아주시길 권합니다. 이 시리즈는 단행본 두 권 정도 분량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정독하시면 여행 준비에 도움은 물론, 현지에서 시행착오도 훨씬 줄어들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