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지털전사 Sep 16. 2020

주식 거래로 정말 매일매일 돈 번다고? 한번 해봅시다!

한 청년이 길을 떠납니다. 현자를 만나 행복함의 비밀이 무엇인지 알고자 하는 것이 여행의 목적입니다. 어렵사리 현자를 만난 청년은 그에게서 기름으로 가득 찬 작은 수저를 받게 됩니다. 현자는 지금은 바빠서 반나절 동안 한 방울의 기름도 흘리지 않으면 행복의 비밀을 알려주겠다는 약속을 합니다. 시간이 지나 찾아온 현자에게 청년은 단 한 방울의 기름도 흘리지 않았던 수저를 자랑스럽게 보여줍니다.


'꽤 시간이 지났는데 당신은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  둘러보셨나요?' '수저 위 기름에 집중하느라 주변을 둘러볼 여유가 없었습니다.' '그럼 주변을 둘러보고 다시 얘기하죠.'


주변을 살피던 청년은 현자의 집 안에 전시된 멋진 예술 작품들을 보고 감탄하게 됩니다. 또 주변에는 아름다운 풍경도 펼쳐져 있었죠. 다시 현자를 만난 청년은 어떤 멋진 것들을 보았는지 얘기했습니다. 현자는 수저 위 기름에 대해 물었지만 이번에는 한 방울의 기름도 남아 있지 않았습니다. (출처:소설 연금술사)


해석은 각자 다를 수도 있지만 행복은 자신이 무엇에 관심을 두느냐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기름을 지키기 위해서 움직이지 말아야 할지 아니면 현재의 활동을 더 즐겨야 할지 선택은 각자의 몫입니다.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는 게 세상 이치고 이는 주식 시장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주식에 투자하기로 생각한 당신은 크게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 결과에 따라 행복-여기서는 수익-이 결정됩니다. 비록 손실을 보더라도 자신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방법을 시도했다면 과정 중에서 배우는 것도 소중한 자신만의 자산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은 다양하겠지만  기간으로 나누면 장기 투자(가치주 위주) 혹은 단기 투자(성장주 위주)로 볼 수 있습니다. 노벨 경제학 상을 수상한 저명한 경제 학자들도 어떤 방식이 수익을 얻는데 유리하냐를 가지고 논쟁을 벌이지만 각자 나름의 근거가 있기에 결론을 내기는 어렵습니다. 자본 시장을 통제하는 국가별 금융 정책 및 사회 특성, 개별 기업의 가치 및 성장성 등 다양한 변수에 의해 차별화됩니다. 현재까지의 결과로만 보면 미국과 같은 선도 국가는 장기 투자, 우리의 경우는 단기 투자가 더 유리해 보이기는 합니다. 결국은 본인이 얼마나 위험을 감당할 수 있는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감안해 결정해야 합니다.


둘째, 주식 시장에서 자산 배분은 기본적으로 안정성 추구 혹은 고 수익 추구 성향에 따라서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라면 국가에서 운용하는 연기금의 자산 운용 방식을 참조하면 될 것이고 후자의 경우라면 사모펀드의 운용 방식을 따라 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은 위험 자산으로 분류되는 반면 채권 및 금등은 안정 자산으로 분류되기에 바구니에 얼마나 나눠 담는지에 따라서 안정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개미 투자자의 입장에서 장단기 투자로 나누어 결과를 공유해 보는 프로젝트를 시작해 보고자 합니다. 9월 시작 기준으로 장단기 투자로 시도해 보겠습니다.


1. 단기 투자의 목표는 가능한 소액이라도 매일 수익을 창출한다는 단순한 전략 하나로 정했습니다. 목표 수익률은  3% 이내입니다. 돈이 많지 않은 필자가 어렵게 마련한 운용 자금은 약 천만 원입니다.


2. 장기 투자의 목표는 대형주 위주로 가능한 오랜 기간 보유해 보고자 합니다. 목표 수익률은 20%입니다.


위 목적에 따라 시도해 본 9월의 첫 2주 동안 수익률은 단타 매매 기준으로 현재까지는 나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아래는 실제 매매 수익을 캡처한 화면입니다. 상단의 매도/매수 금액은 15일간의 총합계 금액으로 얼핏 보면 많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자금 회전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몇 개월 동안은 실제로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 시도 해 본 후에 매수/매도 전략 및 주식 선정 등에 관해서 필자의 관점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화산이 폭발하다! 우리는 행운과 불운을 알 수가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