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stalgia Effect
과거를 그리워하면 금전에 대한 집착이 줄어들고 사회적 유대를 찾는 경향
사람들은 과거를 떠올리고 그리운 마음이 들면 금전에 대한 집착이 줄어들고 사회적 유대를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 결과적으로 구매의욕이 높아져 소비가 촉진될 수 있다.
노스탈지 효과는, 사우샘프턴 대학에서 2014년에 행해진 실험으로 실증되고 있다.
Nostalgia Weakens the Desire for Money
어느 상품의 2종류의 광고 중 어느 쪽인가를 보고, 구입하는 가격을 선택사항으로부터 선택하도록 실험을 실시했다.
광고는 과거를 그리워하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표현을 넣은 것으로 전혀 새로운 경험을 떠올리게 한다.
69명이 실험에 참가한 결과 향수를 느끼게 하는 광고를 본 참가자들이 더 비싼 선택지를 선택했다.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북돋우기 위해 향수 효과는 광고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코카콜라에서는 옛 추억의 스타 메릴린 먼로가 병 마시는 사진을 광고에 기용했다.
젊은이들에게도 '옛날 좋은 미국'을 떠올리게 하는 표현으로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밖에도 광고에는 수많은 향수 효과의 예가 있다.
닌텐도 스위치 광고에서는 서로 사이가 좋았던 어린 형제가 어른이 돼 다른 길을 가지만 온라인 게임으로 또 같이 논다는 내용으로 게임기를 선전하고 있다.
Spotify는 1980년대 히트 영화를 패러디한 영상으로 당시 유행했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서비스임을 내세웠다.
스타워즈 팬들의 추억의 홈비디오에서 향수를 느끼게 하고 굿즈의 온라인 판매에 흥미를 갖게 한다.
향수 효과는 광고뿐 아니라 사회적 행동을 촉진하는 넛지로도 이용된다.
향수의 효과는 금전에 대한 집착을 약화시키고 사회적 유대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자선 및 자원봉사의 참여를 촉진할 수 있다.
영국의 국민보건서비스 NHS는 장기를 이식받은 어린이들이 활기차게 노는 영상을 통해 향수를 느끼게 하고 가족끼리 장기 이식을 논의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노스탈지 효과는 서비스 내에서의 행동을 재촉하기 위해서, UI에도 응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Facebook에서는 “과거의 오늘”이라는 메뉴로부터 자신의 과거의 투고를 되돌아볼 수 있거나 뉴스피드에 자신의 과거의 투고를 적절한 타이밍에 표시함으로써 유저가 Facebook에 더 많이 투고하도록 하는 것을 넛지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