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DAYS SEOUL Mar 07. 2021

06. 사용자와 대화하기

The Guide To Design

원문 : Chapter 6 Talking to users
이 기사는 UX Collective의 The Guide To Design을 번역 전재한 것입니다.
저자의 허락 아래 게재하고 있습니다.

유저 리서치의 중요성이 디자인 한 경험의 요구를 충족하고 있는지 효과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툴이라는 측면에서 소개합니다.

당신은 사용자가 아닙니다


목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한, 리서치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일러스트 : Michela Picchi


디지털 프로덕트의 디자인을 깊게 파고들면, 사용자 리서치, UX 리서치,  사용성 테스트, 사용자 중심 설계 등의 용어를 보게 됩니다. 이것들의 공통적인 점은 사용자를 디자인 프로세스에 참여시킨다는 것입니다. 결국에는 실제 사람들이 사용하는 제품을 만들고 있지만, 많은 경우 이 사람들은 우리와는 전혀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리서치에는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올바른 디자인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디자인이 올바르게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전자는 사람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요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설계합니다. 후자에서는 디자인이 적절하게 기능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사용하기 쉬운지를 평가합니다. 각각 제너레이티브 리서치(Generative Research)와 평가 리서치(Evaluation Research)라고 불리는 일이 많습니다.


"사용자가 디자인을 좋아했으면 좋겠는가? 그렇다면 사용자를 좋아하라"
- Dana Chisnell -

디자이너나 리더가 통찰을 얻기 위한 방법에는 정성적인 방법과 정량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정성적인 방법은 관찰이나 인터뷰에서 통찰을 이끌어내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이고, 정량적인 방법은 수치 데이터로 사물을 측정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사용자 인터뷰 : 사용자의 습관을 이해하기 위해 인터뷰를 하고 캐주얼한 대화를 함

    사용성 테스트 : 사용자와 함께 앉아서 작업을 잘 완료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디자인을 보도록 함

앙케트 : 폼 링크를 보내어 답변을 받음

    A/B 테스트 : 화면, 흐름도 두 가지 버전을 설계하고 각각의 버전을 개별적으로 테스트하여 비교함  


이것들은 사용자 조사를 형상화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에 지나지 않으며 디자이너로서의 경력이 진행됨에 따라 각각의 방법을 배우고 실제 사용자와 연습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느 수법을 언제 사용할 것인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리서치는 당신이나 당신의 팀이 가진 질문이나 가설에 대답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리서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을지는 디자이너인 당신의 수완에 달려 있습니다.




기사・서적 리스트

1. Just Enough Research
좋은 리서치란, 보다 좋은 질문을 해서 그 답을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Erika Hall

2. UX 디자인 리서치의 단기집중강좌 (A crash course in UX design research)
Matt Lavoie (15분)

3. UX 리서치 필드 가이드 (UX research field guide)
Quintin Carlson (35분)

4. UX리서처가 되려면 : 나의 독학 경험 (Beco分g a UX researcher: my experience and things I’ve learned along the way)
Tatiana Vlahovic (6분)

5. 윤리와 권력 : UX 연구에 있어서 수치심의 역할 이해 (Ethics & power: understanding the role of shame in UX research)
Vivianne Castillo (6분)

6. 문제에 맞게 디자인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What happens when you don’t design for the problem)
Mallory Kim (6분)

7. 어느 UX방법을 사용해야 할까? (Which UX research methodology should you use?)
Nikki Anderson (5분)

8. 경쟁 분석은 방법이며 해결책은 아니다 (Competitive analysis is a method, not a solution)
Caio Braga (6분)


동영상 리스트

1. 디자인의 제1의 비결은 알아차리는 것 (The first secret to design is… noticing)
Tony Fadell

2. 인간 중심 설계 (Human-centered design)
David Kelley

3. 자기부정의 사이렌 (The siren call of self-neglect)
Vivianne Castillo


깊게 생각해보자  

     디자인 업무에서, 리서치 역할은 무엇인가요?   

     프로젝트의 어느 단계에서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리서치 과정에 자신이 어떤 식으로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당신은 자신을 모델 레이터/퍼실리테이터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러기 위해서는, 어떠한 기술을 몸에 익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까?   

     기사·서적 리스트에서 읽은 것에 근거하여 정량적 조사와 정성적 조사의 적절한 균형이란 무엇입니까? 각각의 장단점은?   


사례 소개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어떤 디자인의 일에서든 출발점이 됩니다. 좋은 디자인의 사례는 좋은 조사의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연구나 발견에 초점을 맞춘 프로젝트에 대해 읽을 수 있고, 연구 세션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힌트나 가이드를 배울 수 있으며, 리서처의 1주일간 일하는 방식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에 사례를 봤을 때는, 자기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디자이너는 어떠한 리서치 방법을 사용했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문제에 대한 디자이너의 개인적인 예측과 사용자로부터 얻어진 통찰의 차이는 무엇이었을까?   

     디자이너는 어떻게 리서치로부터의 인사이트를 최종적인 설루션으로 녹였는가?   


(번역 : 김현민)

작가의 이전글 05. 정보 아키텍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