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sthetic-Usability Effect
사용자는 미적으로 뛰어난 디자인을 실제로 그것이 올바른지 여부에 관계없이 뒤떨어지는 본래의 것보다 간단하고 사용하기 쉽다고 생각하는 현상을 말한다.
사람은 "훌륭한 디자인이라면 사용하기 쉬운 법일 것이다", 반대로 "촌스러운 디자인이라면 다루기 어려운 것일 것이다" 등의 생각을 가지기 쉽다.
예를 들면, 메일과 Web의 열람용으로 밖에 PC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도 Windows가 아닌 Mac를 굳이 사는 이유는 무엇인가?
생각할 수 있는 가능성의 하나로서 Mac의 디자인이 멋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은 기능성이 높은 것, 사용법을 알기 쉬운 것 등 적극적인 인상을 가지는 경향이 있는 것이다.
그 인상은 “실제 기능성과는 관계가 없다”라는 것이다. 디자인이 좋다 보니 실제의 불편함에도 너그러워지거나 더 적극적으로 그 자체의 장점을 찾으려 하기까지 한다.
같은 기능을 가지는 Windows가 아니고 그 몇 배의 가격인 Mac을 디자인의 좋고 나쁨에 의해 구입하는 층도 있는 것은 뛰어난 디자인에 의해서 보다 비싼 것을 유저에게 구입시키는 이유도 된다. 이와 같이 모티베이션의 향상 효과가 있다.
모티베이션의 향상 효과 외에 미적 사용성이 뛰어난 프로덕트는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은 효과가 기대된다.
취급이 간단할 것 = 서포트나 트레이닝이 필요 없으니까 구입하자
긍정적인 평가 및 인상 = 세일즈 증가
실패를 견뎌 보려고 생각한다 = 문의의 감소
친구에게 공유 = 세일즈 증가
Web 사이트를 구축할 때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훌륭한 콘텐츠를 가지는 정보 사이트도, 사이트의 외형이 나쁜 것으로 많은 방문자가 내용도 잘 보지 않고 이탈해 버릴지도 모른다.
반대로 훌륭한 디자인의 e-commerce 사이트라면 당신의 상품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방문한 사람은 구매해 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