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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DAYS SEOUL Jul 25. 2021

기대효과

Expected effect

교사의 기대에 의해 학습자의 성적이 향상되는 효과를 말함

교육심리학의 심리적 행동 중 하나로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자의 성적이 향상되는 것이다.

일명 로젠탈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 여러 용어로 설명하나 유래가 다르다.


기대 효과의 다른 이름

로젠탈 효과

로젠탈과 연구자 등이 행한 실험에서 기대 효과의 검증을 할 수 있던 것으로부터 유래.


피그말리온 효과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

그리스 키프로스 섬에 피그말리온이라는 이름의 조각 솜씨가 뛰어난 왕이 있었다.

어느 날 자신이 상아에 새긴 이상적인 여성의 조각상에 사랑에 빠졌다. 이 조각상을 산 여인으로 바꿔 아내로 만들고 싶다고 열렬히 기도하는 사이 사랑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이 소원을 들어주고 그 조각에 생명을 주고 인간으로 만들었다는 일화.


사람들은 기대받은 만큼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다

로젠탈과 연구자들이 어느 학교의 한 반에 대해 지능검사를 실시했다. 로젠탈에 따르면 실험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1. 초등학교 학급에서 보통 지능 테스트를 실시한다.   

2. 담임교사에게는 몇 달 후에 성적이 오를 학생을 찾아내는 테스트라고 설명한다.

3. 테스트 결과와 무관하게 선택한 학생의 이름이 실린 명단을 담임교사에게 건네며 "이 명단의 학생들은 성적이 오를 잠재력을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4. 몇 달 후에 학생의 성적을 확인한다


검사자가 담임교사에게 성적이 오른다고 설명한 학생은 다른 학생에 비해 실제 성적이 올랐다.

즉, 잠재능력이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교사가 '성적이 향상된다'라고 기대하면서 격려의 말을 건넨 학생의 성적이 향상된 것이다.


상반되는 골렘 효과

기대 효과는 골렘 효과와 함께 거론되는 경우가 많다. 골렘 효과는 타인으로부터 기대받지 못함으로써 성적이 저하되는 현상이다.

양쪽 모두 타인의 기대가 성과에 대해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는 것으로, 기대효과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기대되는 것이 성과의 향상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설명하고, 골렘 효과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기대되지 않는 것이 성과의 저하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설명한 것이다.


기대효과에 대한 비판과 보완

기대효과는 교사에서 학생에 대한 기대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어 학생 시각이 결여됐다는 비판이 있다. 성적이 오르는 것은 교사의 기대가 있었을 뿐만 아니라 기대에 부응하려고 학생 스스로 노력하는 것이 있었기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다는 것이다.


교사가 학생에게 기대를 갖고 격려했더라도 학생이 그 기대를 부담으로 받아들인다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없었을 것이다.


기대효과가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데 효과적인 것이 호손 효과다. 호손 효과는 타인으로부터 기대를 받고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스스로 행동의 변화를 일으켜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다.

① 기대효과 - 기대함으로써 성과가 향상되는 것

② 호손 효과 - 기대에 응하려는 것으로 성과가 향상되는 것

기대효과를 도입할 때는 기대효과와 호손 효과 두 가지 관점을 균형 있게 도입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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