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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lorent Aug 31. 2024

24년 8월 31일 흠터레스팅 테크 뉴스

브라질, X(트위터) 사용 금지 명령 외 3건


(1) 빅테크의 오픈에이아이(OpenAI) 투자 가능성과 1000억(약 100조 원 이상) 달러 이상 가치 평가

- OpenAI의 다음 자금 조달 라운드에 애플과 엔비디아가 참여할 가능성 → 이번 라운드로 OpenAI의 기업 가치가 1000억 달러로 평가될 수 있음

- 기존 투자자인 Thrive Capital이 이번 거래를 주도할 것으로 보임

- 마이크로소프트도 참여할 가능성 있음 (현재 OpenAI의 49% 지분 보유 중)

- OpenAI의 연간화 매출이 올해 초 34억 달러를 넘었지만, 연말까지 50억 달러의 손실이 예상 → 손실의 주요 원인은 AI 훈련과 인력 확충을 위한 비용

- 지난 9월 2차 거래에서 OpenAI의 가치는 860억 달러로 평가 → Rainmaker Securities에 따르면 일부 투자자들은 OpenAI 주식을 1430억 달러의 가치로 평가함

- Caplight은 현재 OpenAI의 가치를 1110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

- 전문가들은 OpenAI가 잠재력을 실현할 경우 1조 달러의 가치를 가질 수 있다고 전망

- Anthropic, Cohere, Hugging Face 등 다른 AI 기업들의 가치 평가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2) 우버(Uber), 한국 시장에서 전략적 확장 계획 발표

- 우버 CEO 다라 코스로샤히가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운전자 풀 확대 캠페인을 시작 → 우버는 한국 자동차 기술 기업들과의 파트너십 확대 계획도 밝힘

- 한국에서 우버는 10% 미만의 시장 점유율을 가진 소수 사업자이지만 빠르게 성장 중

- 2024년 상반기 우버 승객 수가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 → 우버 택시로 리브랜딩한 이후 외국인 여행객의 이용률이 두 배로 증가

- 현재 카카오 택시가 2300만 명의 등록 사용자와 98%의 시장 점유율로 한국 차량 호출 시장을 장악, 카카오 모빌리티는 2023년 2월 자사 택시 가맹점 우대 알고리즘 조작으로 20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당한 바 있음

- 우버는 10년 전 한국에 진출했으나 택시 기사들의 반발과 서울시의 금지 조치로 어려움을 겪었으며, 2020년 우버는 SK텔레콤의 자회사인 TMAP 모빌리티와 합작회사를 설립해 한국 시장에 재진출한 바 있음


(3) 브라질 대법원, X(구 트위터) 금지 명령

- 브라질 대법원이 X 플랫폼의 즉각적인 전국적 사용 중단을 명령

- VPN을 통해 X에 접속하는 사용자에게 일일 5만 레알(약 890만원)의 벌금 부과 예정

- X는 이달 초 허위정보 유포 계정 삭제 요구에 항의해 브라질 내 운영을 중단 → X 측은 알렉산드레 드 모라이스 대법관이 검열 명령을 따르지 않으면 브라질 내 법정 대리인을 체포하겠다고 위협했다고 주장

- X는 대법원의 요구 사항을 공개할 예정이며 이를 따르지 않겠다고 밝힘

- X 측은 모라이스 대법관이 정치적 반대파를 검열하기 위해 불법적인 명령을 내리고 있다고 비판

- 드 모라이스 판사는 4월부터 X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며, 주로 전 대통령 보우소나루 지지자들의 계정 차단을 요구해 왔음

- 브라질은 과거에도 텔레그램, 왓츠앱 등 주요 소셜 플랫폼을 일시적으로 금지한 바 있음


(4) 오픈에이아이의 저작권 문제와 잠재적 영향

- OpenAI의 저작권 문제: OpenAI가 주요 출판사들의 콘텐츠를 무단 수집해 AI 모델 훈련에 사용했다는 의혹 → 뉴욕 타임스가 OpenAI를 저작권 침해로 고소한 상태

- OpenAI는 최근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출판사들과 적극적인 계약 → 최신 콘텐츠 접근권 확보, 법적 분쟁 예방, ChatGPT의 정확성 향상, SearchGPT 개발 기반 마련

- OpenAI가 현재 진행중인 소송에서 승소시 데이터 수집의 자유로운 허용으로 AI 업계의 데이터 수집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줄 수 있음 → 하지만 현재 진행중인 소송에서 패소시 최소 75억 달러 이상의 벌금을 부과 받을 수 있으며, 이는 대기업 중심의 AI 산업 재편 가능성을 내포

- 이외에도 AI기반 검색 답변 엔진의 실제 수요와 수익성에 대한 의문, 저작권법과 AI 산업 사이의 균형, 대형 기술 기업의 시장 지배 강화 같은 논쟁들이 존재



[오늘의 인용글]


사람들은 항상 사업 제품의 성공을 뚝딱 만들어 줄 만병 통치약을 찾고 있으며, 또 이를 위해 책, 코칭, 훈련, 컨설팅과 같은 산업들이 계속해서 존재해 왔습니다. 하지만 모든 걸 해결해 줄 간단한 해결책은 없으며, 그런 사람들은 이 사실을 어떻게든 마주하게 됩니다. 바로 그때부터 사업에 거부반응을 일으키며 불평 불만을 쏟아놓기 시작합니다.
- 인스파이어드, 마티 케이건

People are always searching for a silver bullet to create products, and there is always a willing industry—ready and waiting to serve with books, coaching, training, and consulting. But there is no silver bullet, and inevitably people figure this out. That's when the backlash begins.
Cagan, Marty. INSPIRED: How to Create Tech Products Customers Love (Silicon Valley Product Group) (p. 23). Wiley. Kindle Edition


현실을 가장 왜곡해서 보는 사람은 창업자입니다. 그들은 유독 자기 자신을 속이는 데 능숙하죠. 사실, 거짓말은 기업가로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조건일지도 모릅니다. 확실한 증거 없이도 무언가를 사실이라고 설득해야 하니까요. 그래서 창업자에겐 함께 믿음의 도약을 할 동료들이 필요합니다.

창업자는 롤러코스터 같은 사업 여정을 견디기 위해 어느 정도 자기기만이 필요합니다. 작은 거짓말들은 불가피합니다. 이런 거짓말들이 사업에 필요한 현실 왜곡 영역을 만들어내고, 이는 성공적인 기업가가 되는 데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만들어낸 장밋빛 미래를 철석같이 믿기 시작하면 절대 살아남지 못합니다. 자신이 만든 환상의 거품에 너무 깊이 빠지면, 사업이 망할 정도의 현실의 벽에 부딪혀서야 깨닫게 될 수 있습니다. 자기기만은 필요하지만, 비즈니스를 위험에 빠뜨릴 정도여선 안 됩니다. 바로 여기서 지표와 데이터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린 애널리틱스

Entrepreneurs are the most delusional of all. Entrepreneurs are particularly good at lying to themselves. Lying may even be a prerequisite for succeeding as an entrepreneur—after all, you need to convince others that something is true in the absence of good, hard evidence. You need believers to take a leap of faith with you.

As an entrepreneur, you need to live in a semi-delusional state just to survive the inevitable rollercoaster ride of running your startup. Small lies are essential. They create your reality distortion field. They are a necessary part of being an entrepreneur.

But if you start believing your own hype, you won’t survive. You’ll go too far into the bubble you’ve created, and you won’t come out until you hit the wall—hard—and that bubble bursts. You need to lie to yourself, but not to the point where you’re jeopardizing your business. That’s where data comes in.

Croll, Alistair; Yoskovitz, Benjamin. Lean Analytics (p. 23). O'Reilly Media. Kindle Edition.



[뉴스 출처]

- https://techcrunch.com/2024/08/30/investors-are-already-valuing-openai-at-over-100b-on-the-secondaries-market/ 

- https://techcrunch.com/2024/08/29/apple-and-nvidia-could-be-openais-next-big-investors/ 

- https://techcrunch.com/2024/08/30/uber-drives-deeper-into-south-korea-to-take-on-kakao-mobility/ 

- https://techcrunch.com/2024/08/30/top-court-orders-ban-on-elon-musks-x-in-brazil/ 

- https://www.theverge.com/2024/8/30/24231286/x-brazil-ban-elon-musk-legal-representative 

- https://www.theverge.com/2024/8/30/24230975/openai-publisher-deals-web-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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