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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lorent May 22. 2023

만들만한 제품을 구상하는 방법

Inspired Summary

해당 글은 Inspired: How to Create Tech Products Customers Love (Silicon Valley Product Group) by Marty Cagan을 읽고 요약한 글입니다.


https://employees.cityofsanrafael.org/product-management-how-it-works/



제품 발견 구상 기술 (Discovery framing techniques)


제품 발견 구상의 주요 목적

1. 제품의 목적과 사업의 정합(alignment)성에 대한 조직원의 통일된 이해 (on the same page)

- 집중하려는 사업 목표, 고객을 위해 풀려는 구체적인 문제, 타겟하려는 고객, 측정 지표등에 대해서 협의를 이끌어 내기 위함

2. 제품 발견 과정동안 다룰 주요 위험들을 파악

- 대부분의 회사들은 ‘편안한’ 문제들에 이끌리는 경향이 있음 → 특히, 기술(technology) 위험과 사용성(usability) 위험만 집중하는 경향

- 기술 위험과 사용성 위험도 중요하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 위험’(value risk) = 해결할 만한 문제인지, 정말 효과적인 해결책인지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이 제일 중요

- 재무, 사업개발, 마케팅, 영업, 법률, 윤리 위험 등 다양하고 복잡한 사업 측면의 위험들 또한 함께 치열하게 다뤄져야(tackle aggressively) 함


3가지 제품 발견 구상 기술

1. 기회 평가 (opportunity assessment)

- 최적화부터 크고 작은 기능 개발까지 다양한 방면의 제품 업무에 대한 기술

2. 고객 편지 (customer letter)

- 여러 목표나 결과가 필요한 큰 프로젝트나 이니셔티브 단위의 프로젝트들의 적합성을 평가하는 기술

3. 스타트업 캔버스 (startup canvas)

- 신사업이나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경우를 위한 기술




기회 평가 (opportunity assessment)


기회 평가의 4가지 핵심 질문

1. 이 업무가 다루는 하는 사업 목표가 무엇인가? - 목표 (objective)

- 회사의 사업 목표와 부합하는지 확인을 위함

2. 성공했는지 어떻게 알 것인가? - 핵심 결과 (key result)

- 어떻게, 어떤 지표로 측정할 것인지 구상하기 위함

3.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인가? - 고객 문제 (customer problem)

- 고객의 문제를 구체화하여 고객에 집중하고자 함

4. 어떤 유형의 고객에 집중하고자 하는가? - 목표 시장 (target market)

모두를 만족시킬 제품을 만들려고 하다가, 결국엔 아무도 만족시키지 못해서 망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So much product work fails because it tries to please everyone and ends up pleasing no one.




고객 편지 (customer letter)


- 제품에 만족한 구체적인 사용자 및 고객 페르소나가 회사에 전하는 편지를 작성하는 것

- 기능에 대한 만족이 아닌, 어떻게 그/그녀의 삶을 바꿔놓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과정과 결과를 서술

- 고객 관점에서 공감(empathy)을 기반으로 서술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의 고통과 문제에 대해 진실성있게 다룰 수 있음


고객 편지의 과거 버전, 아마존의 ‘거슬러 올라가는 과정’(working backward)

- 보도 자료(press release)를 낸다고 가정하고 써보는 문서 ⇒ 제품을 통해 만들고자 하는 미래에 대해서 표현해 보는 것

- 제품을 출시했을 때, 언론이나 대중들이 어떻게 제품을 받아들이고 표현할지에 대해서 구상해보는 작업

- 작성한 문서를 관련 팀원, 리더들에게 공유하여 가치를 판단

목적

- 많은 제품팀들이 기획시 실제 유저들이 인식할 가치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고, 단순히 기능의 열거(enumeration)로 귀결되는 경우가 잦아, 이를 방지하기 위함

- 제품의 방향성, 가치 등을 효과적으로 전파(terrific evangelism)할 수 있는 도구로써도 역할

주요 질문

- 고객의 삶을 더욱 나은 방향으로 이끌었는가?

- 고객들에게 전해진 실제 가치는 무엇인가?

한계

- ‘언론’이라는 화자의 특성에 대해 잘 파악하지 못 하는 경우가 많으며, 제품의 주요 이해관계자라고 보기 어려움




스타트업 캔버스 (startup canvas)


- 새로운 사업이나 제품을 만들어야 될 때는 기존보다 더 방대한 범위의 위험들을 다뤄야할 필요성이 존재 →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비즈니스 모델, 판매 채널, 비용 등

- 사업 과정 중에서 발생할 위험들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사용

- 완전히 신사업을 꾸리거나, 새로운 프로덕트 매니저의 사업 온보딩을 위해 사용하는 데에 효과적


1. 사소하고 부차적인 문제가 아닌, 중대한 위험들에 대해서 다룰 것

- 많은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통제 가능하거나 알고 있는 위험들에 대해서만 다루려는 경향을 가짐 → 본인의 커리어/전공적 배경에 갇혀 그러한 관점에서 다루기 쉬운 위험들만 다루는 경우가 허다함

- 수익화와 사업 확장의 위험은 가장 중요한 ‘가치 위험’이 해결된 이후의 이야기 → 고객들이 기꺼이 사용/구매할 것인지에 대해 확신이 있어야 함


2. 많은 스타트업들은 새로운 ‘문제’가 아닌 새로운 ‘접근’을 한다는 사실을 자각할 것

- 오랜 기간 존재해왔던 시장에서 오랜 기간 있었던 문제들에 대한 것들이 대다수

- 이 경우에 해당하는 스타트업은 새로운 ‘문제’가 아닌 새로운 ‘접근’을 하는 것 → 새로운 기술을 통해 혁신을 일으키려 함


3. 수요를 검증할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야 함

-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발견했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사업화까지 이어질 수 있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끊임없이 검증해야 함

- 만들 제품은 ‘필적할 만한’(comparable) 수준이 아닌, 증거에 기반하여 명백하고 엄청나게 더 나아야함(demonstrably and substantially better)


4. 제품 발견 과정을 스타트업의 핵심 역량의 중요 부분으로 여기고, 제품 발견 과정에 기반한 해결책(solution)에 대해서 엔지니어들과 함께 고민할 것

- 많은 스타트업들의 제품팀은 문제를 피상적인 수준에서 발견하는 수준에 그치고, 이에 대한 해결책마저도 완전히 엔지니어의 몫으로 넘기는 경우가 많음




Comment 

가치 위험을 다루는 것을 근간으로 제품에 대한 개괄적인 사업 운용 요소들을 파악
가치 위험의 핵심은 고객에 대한 공감을 기반으로 시작하여 사업성 판단으로 이어지는 것
주관적인 판단이 아닌, 측정과 검증에 기반하여 구성원이 납득할 만한 증거를 만들어 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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